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망고북스 Jun 05. 2024

장애 아이로부터의 친절

친절은 내가 먼저!!!

둘째가 초등학교를 입학하기 전부터  나는 아이를 준비시켰다. 인공와우에 대해 묻는 친구가 있다면 정확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함께 연습을 했다. 입학할 때에는 울거나 피하지 않고, 안경을 쓰면 보이는 처럼 들리지 않아서 인공와우라는 기기를 착용하는 것이라고 둘째는 설명할 있게 되었다. 둘째는 자신의 인공와우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었는데 내가 그 당시에 생각하지 못한 것이 하나 있었다. 그건 바로 장애를 가진 아이로부터 나오는 친절함에 관한 것이었다. 내 아이가 약점을 가지고 있으니 어디 하나 상처받을까 봐 나는 둘째에게 마음 상하지 않고 방어하는 방법만 알려주었지, 둘째와 친해지고 싶어 가까워지려고 물어보는 친구에게 친절하게 말하는 방법을 연습시키지는 않았다. 그 당시에는 내 아이의 상처만 보이는 때라서  나는 다른 아이들의 민망함은 보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 날 놀이터에서 놀다가 어떤 친구가 인공와우에 대해 물었는데 둘째는 참 당당하게 대답했다. “야, 너는 그것도 모르냐?" 하며 인공와우를 설명했다. 친구에게 민망함을 주는 둘째를 보고도 솔직히 그때까지만 해도 그렇게 이야기할 수 있는 둘째의 행동이 당당함으로 느껴졌었다. '그래, 잘했어.' 하지만 지금 그 당시를 생각하면 내 아이는 참으로 무례했다. '그 친구는 정말 인공와우가 궁금해서 다가온 관심이었을 텐데 왜 친절하지 못했나?...' 내 아이는 충분히 온유할 수 있었고, 친절할 수 있었으며, 유쾌하게 대답해 줄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다. 


'장애 아이가 어떤 마음으로 채워져야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함을 선행할 수 있을까?'


청각장애이해교육을 준비하며 강의를 가기 전 어머님들과 통화할 때 가끔씩 아이가 반에서 받는 배려를 당연하게 생각하시는 어머님들이 계신다. 내 아이의 태도는 신경 쓰지 않고 내 아이에게 장애가 있으니, 다른 친구들은 이 아이를 도와주고 배려해줘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그렇다면 '장애가 있는 그 친구는 다른 친구들에게 그만큼 친절하게 행동하고 있을까?'

청각장애이해교육을 처음 시작할 때는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친구가 있다면 3s (see, slow, smile)로 이야기해 주라고 전달했었다. 더 잘 듣도록 교실 환경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었는데, 가만히 들여다보니, 3s는 잘 들리는 친구에게나 잘 듣지 못하는 친구에게 다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요즘은 "3s는 잘 듣지 못하는 친구뿐만 아니라 우리 반 친구 모두가 서로에게 이렇게 이야기해 주면 지금도 화목하지만 더욱 화목한 반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라고 이야기해 준다. 반에는 다리 아픈 친구, 눈이 잘 안 보이는 친구, 분노조절이 힘든 친구,, 등 각자의 특성을 가진 친구들이 한데 모여있는데 그중 귀가 잘 안 들리는 친구에게만 3s로 대해준들 그 반의 분위기는 좀처럼 화목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반이 화목해져야 서로에게 친절할 수 있다.


친절함은 내가 많은 것을 가지고 있을 때 행할 수 있다. 더 큰 사람이 할 수 있다. 너그러운 마음가짐이 더 큰 아이가, 더욱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는 아이가, 반 친구들에 대한 관심이 크고, 공감하는 능력이 더 큰 친구가 베풀 수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우리 아이는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 가?! 당연한 친절은 없다. 내가 항상 받기만 하는 친절은 없다. 나는 나의 아이가 더 큰 아이이기를 바란다. 그 마음이 더욱 커져서 우리 아이부터, 장애아이로부터 친절함이 선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도윤아~ 너 오늘 친구들에게 친절했니?" 


아이에게 묻기 전에 나 자신이 큰 소리로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자경아~ 너는 너희 아이들에게 친절했니? 남편에게 친절했니? 

네가 만난 사람들에게 너는 오늘 친절했니?" 


작가의 이전글 장애가 불쌍한 거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