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운 Sep 13. 2024

광고와 마케팅은 다르다.

두 단어의 혼동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


안녕하세요 LOUN입니다.

여러분들은 광고와 마케팅의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사실은 다른 뜻을 가지고 있는

광고와 마케팅의 차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광고와 마케팅은 무엇이 다를까


광고와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광고(advertising) : 사전적 정의는 널리 알리는 일,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


마케팅(marketing) :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데 관련된 모든 경영 활동

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를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마케팅은 기업이 상품 혹은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 판매하기 위해 진행하는

프로모션, 판매 전략 설정, 제품 개발 시에 타겟 설정, 유통 채널 관리 등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말이며,

그 활동 중 광고가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두 단어의 혼동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


두 용어의 개념이 모호한 상태로 광고대행 혹은 마케팅 계약을 진행하게 된다면 브랜드와 대행사 간의 이해충돌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계약 단계에서 협의가 이뤄졌다면 다행이지만 계약 이후에 브랜드가 광고 대행/실행사에게 마케팅 업무 범위를 요구하거나, 광고 대행/실행사가 마케팅이란 이름으로 광고만 집행한다면 서로 곤란한 상황이 발생됩니다.


그렇기에 브랜드는 우리 브랜드에 필요한 것이 마케팅인지 광고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고, 대행사는 협의 시에 업무의 범위를 명확히 판단한 뒤 내용을 전달하고, 광고를 집행하더라도 브랜드의 마케팅 캠페인의 목적 등 기본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벗어나지 않는 광고 전략/기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마케팅 분야에서 자주 혼동되는 마케팅과 광고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브랜드가 필요한 서비스가 마케팅인지 광고인지를 충분히 상담해 보고 업무를 진행하신다면

효율적인 예산 활용과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도 브랜드에게 도움이 되는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