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윌리를 찾아서 Nov 09. 2023

제발 감자는 싫어요!!!

감자탕???


내가 아는 감자와 탕의 합성어겠지,

그러니 감자가 들어간 국 비스무리 한 거겠지,


국정원이었나 하나원이었나 기억이 나질 않지만 갇혀있는 단체 생활 중 유일하게 체험활동으로 기관을 벗어나는 날이 있다

당시 우리 기수는 쇼핑 체험을 한 후 식사를 마치고 복귀하는 것이었다




사감 선생님이 “선생님들 오늘 식사는 감자탕입니다 “

북한사람들의 아쉬운 탄성들이 이곳저곳에서 들린다. 나 또한 ‘북한 사람에게 감자탕이라니..’하며 궁시렁 거리며 삐죽 내민 입술을 숨기지 않았다.


“아마 좋아들 하실 겁니다 하하하”선생님이 웃으며 말했다. 마치 예상한 반응이라듯이 말이다.




내가 살던 고향은 아주 춥다. 그래서 감자농사가 잘 되는 곳이어서 3대 거지반찬 중 하나로 ‘감자볶음’을 꼽기도 한다.

운동회나 소풍을 비롯하여 도시락을 준비할 때 반찬으로 ‘감자’가 있으면 친구들끼리 야유하기도 했다.


그런 감자를 한국 사회에서 첫 식사로 먹게 되는 것이었다.



남자 50여 명이 우르르 예약된 가게로 들어간다.

4인 1조로 버너에 올려진 고기 냄비를 중심으로 들러 앉는다.

다들 신나서 맛있게 식사하던 중 아저씨 한분이 인솔자 선생님께 물었다.

“사감 선생님, 식사로 감자탕을 먹는다더니 왜 감자가 안보이죠?”

선생님은 또 사람 좋게 웃으며 “지금 드시고 계시잖아요 ㅋㅋ” 핀잔하듯이 받아친다.


이때서야 그 등뼈의 이름이 감자라는 걸 알게 되었다.




나는 지금도 감자탕을 좋아한다. 죽기 전 먹고 싶은 TOP3에 꼽을 정도이다.


어렸을 적 뼈를 손으로 들고 살을 뜯는 것은 상상조차 못 했다.

그런데 한국에서 나의 첫 식사인 감자탕은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주었다.


명품청기와, 남다른, 조마루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평양에서 들었던 '괜스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