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제나 바람처럼 Mar 28. 2024

여성 스스로 잘못 아는 것

아마존 신간 소개

<여성 스스로 잘못 아는 것: 초기 의학이 여성의 신체에 관해 알려준 진실과 거짓, 그리고 그것이 오늘날 중요한 이유>

All in Her Head: The Truth and Lies Early Medicine Taught Us About Women's Bodies and Why It Matters Today 

 

저자: 엘리자베스 코멘 Elizabeth Comen

출간: 2024. 2. 13

 


<책소개> - Goodreads 제공

 

‘이제껏 알려지지 않았던 여성 건강에 관한 매혹적인 역사’

 

의술이 시행되면서 여성의 몸은 의학 실습의 대상이었다. 이를테면 검사하고 무시하고 이상화하며 성적 대상으로 취급했고, 또한 수치스럽게 여기고 억압하고 훼손하고 제거할 대상처럼 간주했다. 여성 의료의 역사는 여성 스스로 너무나 자주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이야기, 즉 여성에 대한 권위자로 자처하면서도 반대로 여성만이 가진 목소리와 생각, 두려움, 고통, 경험에 대해서는 무지한 남성의 관점에서 쓰인 이야기다. 그 결과 여성을 (잘못) 대하고 돌보는 문화적, 사회적 유산이 계속해서 형성되었다.

현대에 와서 의학 분야는 상당히 발전했지만, 여성의 신체가 남성이 생각하는 이상에 맞지 않는 결함이 있다고 보는 관념은 여전히 남아있으며, 여성의 건강, 그리고 여성이 자기 신체에 대해 갖는 인식을 좌우하는 사회적 낙인과 무지 역시 계속 만연되어 있다.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뉴욕에 위치한 세계적인 암 치료 및 연구기관) 종양학자이자 의학사학자인 엘리자베스 코멘 박사는 여성의 의학적 역사를 들춰내고 여성의 신체가 작동하는 방식, 오늘날 의학적 사고를 근본적으로 형성한 실제 의사와 환자들, 여전히 대부분 다뤄지지 않은 채 간과된 영역을 다시 소개한다. 의사로서 갖고 있는 지식과 공감을 바탕으로 코멘 박사는 의학 자료와 저널, 전문 의사들과의 인터뷰, 수천 명의 여성을 치료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11개 신체 장기 시스템을 이해하는 로드맵을 통해 독특하고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전한다.

여성들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우리와 다음 세대를 위해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우선시하는 치료를 옹호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이 책은 유머와 지혜, 깊은 과학적, 문화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쓰였다. 독자에게 눈을 뜨게 하고 때로는 분노를 자아내지만 언제나 매혹적인 이 여성 의학사 회고록은 여성의 역사와 신체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절실하게 재인식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검토 의견>

색다른 주제라서 흥미롭다. 수천 년 이어져 온 남성 중심 사회 속에서 남성주의 관점으로 여성의 신체를 바라보고 다뤄온 여성 의학의 역사를 조명한다. 과거 의학이 여성의 신체와 건강에 대해 만들어낸 가정과 오류, 그리고 그러한 가정과 오류가 현재 여성의 건강 관리와 사회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다루는 책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통제 수단: 기술 기업과 정부의 은밀한 결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