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일보 Aug 25. 2023

성공의 열쇠: 듣는 귀의 힘, 리더의 비밀 무기

모든 사업가들은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 불철주야 노력을 한다. 그렇지만 모든 사장님들이 성공의 열매를 맺지는 못한다. 거기에는 많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사업의 방향, 인내, 관리, 그리고 운의 요소까지. 그중에서 저자는 리더의 ‘듣는 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 까 한다. 


듣는 귀라 함은 다른 사람의 쓴소리나 조언을 듣는 성정을 말한다. 또한 리더로서 직원들의 고충과 조언을 듣는 것 역시 이 분야에 속한다. 그렇다면 이런 듣는 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나 역시 처음 비즈니스를 할 때는 큰 어려움을 겪었다. 바로 직원과의 관계 문제가 나를 제일 괴롭게 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사업자들 뿐 만 아니라 직원들도 퇴사의 원인으로 60% 이상이 인간관계의 문제를 든 것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사업가의 입장에서 이런 듣는 리더십이 없다면 좋은 인재를 놓칠 것이고 고객들의 피드백을 듣고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만약 직원이 듣는 귀가 없다면 다른 동료들과의 협업에 문제가 생길 것이고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로 승진도 어려울 수 있다. 


성경에서는 솔로몬이 하나님께 금은보화보다 부탁한 지혜가 바로 ‘듣는 마음’인 것은 꽤나 눈여겨 볼만하다. 


왜 우리는 이런 듣는 성정을 가져야 지혜롭고 특히 비즈니스와 관계 부분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내 지인 이야기를 해보겠다. 현재 그 지인은 한국으로 치면 한 회사에서 부지점장으로서 근무를 하고 있다. 어떤 이유로 그 지점의 지점장이 다른 지점으로 옮겨간 이후 부지점인 지인이 점장의 일도 하고 있었다. 그리고 점장으로의 승진을 기대하고 있었다. 커리어적으로나 금전적으로 꽤나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점장의 일을 대신하면서 밑의 스태프들과 계속적으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깊은 이야기를 할 수는 없지만 내 지인이 문제를 겪게 된 이유는 스태프들에 대한 생각과 그로부터 나오는 말과 행동 때문이었다. 리더는 단순히 높은 자리에 앉아서 일을 시키는 직위가 아니다. 사실은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해서 다른 동료들을 서포트하고 가장 일을 많이 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또한 책임을 지는 것이 다로 리더의 역할이다. 


그런데 이 지인은 그것을 간과한 것으로 보인다. 지인은 직원들의 로스터 관련해서 직원이 원래 하던 것에서 바뀐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 마치 군대에서 명령을 하면 따라야 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또한 다른 지인이 그 지인과 이야기를 해보니 그 로스터 관련 직원은 자신이 정규직으로 뽑은 것이기 때문에 평소에 자신에게 고마워해야 하고 그러므로 자신이 시키는 일은 군소리 없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사업가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면 은연중에 말과 행동으로 이런 것들이 드러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직원들은 이런 것들을 기가 막히게 캐치한다. 앞으로 인재를 구하는 것은 계속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중간 정도의 인재는 직업을 구하기 어렵고 고위 능력과 기술의 직원들의 몸값은 오히려 엄청나게 높아질 것이다. 이런 때에 리더는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내가 돈을 다른 직원들보다 많이 가져가는 것은 그 자리에 그냥 있기 때문이 아니라 내가 가장 불편하게 일을 더 많이 하고 빠른 결정을 직원과 고객 편에서 내리며 문제가 생겼을 때는 가장 크게 책임을 지기 때문에 그 자리에 있는 것이다. 


[뛰어난 리더들의 특징]

-높은 자리에 어울리지 않게 수수하며 겸손하다.

-달변가보다는 듣는 능력이 뛰어나다.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공유한다. 

-가장 낮은 자리에서 가장 많은 일을 한다.

-조직과 고객을 위해 희생한다. 

-일을 즐거워하며 사명감을 가지고 한다.



-----------------------------------------------


아래 관련 글에서 더 많은 인싸이트를 얻으세요! 

↓↓↓↓↓

[부자되기 #16] 부자들의 실패에 대한 자세

[부자이야기 #26] 돈은 숫자보다는 행동과 감정이다 (돈의 심리학)

[부자이야기#18] 부자들은 '메타인지'가 뛰어나다 (실전편)

[부자이야기#15]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있는 3가지 이유

[부자되기 #33] 부자가 되기 위해선 본질에 집중하라

[부자되기 #32] '이것들'은 부자들에게 독이다

[부자되기 #29] 1000억 원대의 한국인 부자 세이노의 가르침

[부자되기 #26] 생각에 관한 생각을 전제로 "부에 대한 접근법"


-------------------------------------------------


*구독과 좋아요는 기자 케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본 콘텐츠는 투자조언이나 재정 상담이 아니며, 개인의 결정으로 인한 어떤 피해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음을 명시합니다.

*문의 suprichkay1217@gmail.com

*Copyright ⓒ 부자일보, All right reserved


작가의 이전글 중국 부동산의 파장: 에버그란데 부도와 시장 불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