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경 Jan 03. 2023

아무에게도 공개하지 않았던 "김팀장의 블로그 비밀노트"

블로그 운영의 노하우는 물론, 직장인 N잡을 위한 실전 노하우

2022년도는 정말 알차게 보내서 한치의 아쉬움이 없는 한해였습니다.

그 이유는 저의 역량을 100% 발휘하여 계획했던 것들을 모두 이뤘기 때문입니다.


제가 달성한 것들 중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것은 저의 10년의 마케팅 경험을 살려서 마케팅 강사로써 활동하기 시작했고, 또 개인 마케팅저서도 출간했던 것입니다. 이렇게 1년 만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저는 10년 전부터 네이버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화려한 글은 아니더라도 글쓰기를 꾸준히 하고 있었고, 어느 정도 방문자수가 있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전까지는 단순히 "애드포스트"나 "쿠팡 파트너스" 정도의 부업을 하고 있다면 이제는 저만의 지식 창업 아이템을 만들어 본격적으로 마케팅 강사로 활동하게 된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불과 1년도 사이에 이뤘다고 하시면 믿으시겠습니까?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기개발을 하고 싶어 하고, 누구나 n잡을 통해서 부수익을 만들고 싶지만, 실제로 이를 이루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저도 2022년 이전까지는 일만 열심히 하는 직장인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정확히 저는 2가지 계기로 1년 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1년 전에는 그저 일만 묵묵하게 하는 마케터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저를 표현할 수 있는 직업이 2개나 더 생겼습니다. 바로 "작가"라는 직업과 "마케팅 강사"라는 직업입니다.


제가 1년 만에 빠르게 성장하고 저를 표현할 수 있는 2개의 수식어가 더 생겼던 이유는,

2가지 항목을 정확하게 관리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는 "시간"을 철저하게 통제하였습니다. 이 시간을 토대로 저만의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는 "블로그"를 통하여 온라인 트래픽을 돈으로 바꾸는 과정을 끊임없이 연구했습니다.


솔직히 "술"과 "사람"을 좋아해서 늘 약속이 끊이지 않는 저와 같은 ENFP 성향의 사람에게는 시간을 통제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의도치 않게 아주 무서운 질병이 저에게 찾아왔습니다. 그 질병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분류되어 있는 "건선"이라는 질병입니다. 아주 무서운 질병이고, 한번 발병하면 평균 10년 가까이 앓는 질환입니다. 저는 갑자기 이 "건선"이 생기는 바람에 모든 약속 없이 오직 저에게만 집중할 수 있는 1년의 시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 건선은 저에게 또 다른 희망이 되어 다가왔습니다.


첫 번째, 1년 만에 저자가 되고 마케팅 강사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시간을 철저하게 통제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건선치료에 집중하기 위해 모든 약속과 시간을 통제한 후 스스로에게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술 마시고 사람 만나던 시간을 조용히 집에서 건선 치료에 집중하면서 저만의 사업아이템을 구상했습니다. 이제는 거의 완치가 되어 건선 투성이었던 지난날이 부끄럽지 않아서 영상으로도 제작해 보았습니다.

건선을 통해 이것을 깨달은 후 마케팅강사가 되었습니다 (자료출처 : 마름모연구소 유튜브 채널)


두 번째, 10년간 운영했던 블로그를 통하여 방문자수를 돈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흔히,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있는 광고비 0원으로 사업을 진행했던 사례가 바로 저였습니다. 그런데, 세상에는 공짜가 없습니다. 제가 광고비 0원으로 지식창업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는 이미 10년간 운영했던 네이버 블로그가 있었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 내에서 나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유저들의 "트래픽"을 만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 잔근육이 어느정도 형성이 되어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전의 10년 동안은 소소하게 "애드포스트"나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서 블로그 부업정도를 했었다면, 건선 덕분에 저만의 아이템을 구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했고, 그것이 지식창업이었기 때문에 시간외에는 제조 원가가 거의 0원이었습니다. 또, 10년간 블로그를 통해서 홍보를 했기 때문에 광고비도 0원이었습니다. 결국, 강의를 하고 콘텐츠가 팔리면 모두 100% 저의 수익이 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기 때문에, 혼자서도 이 모든 것들을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쿠팡파트너스도 제대로 하면 꽤 괜찮은 용돈벌이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성과가 좋았을 때에는 2-3시간을 투자해서 3개월에 총 4천만 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그중에 약 3% 정도인 120만 원 정도를 쿠팡파트너스 판매 수수료로 정산받았으니, 시간당 약 40만 원짜리 알바를 하게 된 것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꾸준히, 블로그를 통해서 수입을 만드는 일들을 해왔고, 이제는 온라인상의 트래픽을 통해서 제조원가가 0원인 나만의 콘텐츠를 생산했기 때문에 그 수익이 극대화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10년 전 용돈벌이를 할 수 있다는 말에 시작했던 네이버 블로그는 단순한 수익을 넘어, 마케팅 강사로 만들어준 1등 공신이 되었고, 그 기술을 토대로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워드프레스 개인 강의사이트를 만들어서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일부 수익 자동화까지 만들었습니다.


김팀장의 블로그 비밀노트 예고편 (자료출처 : 마름모연구소 유튜브 채널)


위의 영상을 보시면 실제로 블로그를 통한 저의 수익진화는 아래와 같이 전개됩니다


1. 10년 전 여행블로그로 네이버 블로그에 입문

2. 쿠팡 파트너스나 애드포스트와 같은 블로그 n잡

3. 마케팅 강사로 활동할 수 있었던 홍보수단 블로그

4.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서 수익 자동화 파이프라인 생성


이 모든 것들이 결국 블로그를 시작했기 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그리고, 강의 판매를 통한 수익 자동화는 아직 발생하는 매출이 크지는 않지만, 첫 글을 작성하고 있는 오늘도 강의 하나가 또, 판매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저는 수익 자동화 단계까지 어느 정도 올라오게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자기개발과 직장인 부업이라는 것은 그렇게 쉽게 이루어지지 않아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다 n잡을 꿈꾸지만, 주변을 둘러보시면 자기개발에 성공하고, n잡 수익창출에 성공한 사람들이 그리 흔하지는 않아요.


그런데, 성공한 소수의 사람들 이야기들이 온라인이나 구전을 통해서 널리 널리 퍼지다 보니 마치 모두가 부업을 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경험한 바로는 일정 루틴을 만들어서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면, 또 그리 어렵지도 않은 것 같아요. 자기 시간을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고,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해서 스스로 독립을 할 수 있는 "잔근육"을 미리 만들어 놓는다면 충분히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진솔하게 1년 동안 제가 이루어온 전 과정을 앞으로 브런치를 통하여 소소하게 풀어볼까 합니다.


[Part1] 블로그 N잡을 통한 부수익! 이대로 따라 하기시만 하면 됩니다.

[Part2] 성공적인 기업 블로그 운영을 위한 실전 노하우

[Part3] 블로그 마케팅의 끝판왕! 퍼스널 브랜딩과 강의 사이트를 통한 수익자동화

 

따라서, 위와 같이 총 3개의 파트로 콘텐츠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1개의 파트당 아직 몇개의 콘텐츠가 올라갈지는 잘 모르겠으나, 약 10-15건 정도 예상하고 있고, 그냥 덤덤하게 풀어나가 볼까 합니다.


콘텐츠의 내용은 에세이 형식과 실용도서 그 중간 어딘가를 기준으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경험했고, 실제로 검증했던 방법들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브런치에 작성하는 글들은 전문성은 유지하지만? 너무 어렵거나 강의 형식으로 풀어가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강사분들이 흔히들 강조하는 "상위노출"의 노하우나 "30일 만에 수익화 블로그 만들기"와 같은 내용들을 일부 다루어야 하겠지만, 상위노출에 대한 일부 패턴이나 로직을 블로그 마케팅 전체에 적용되는 규칙처럼 확대 해석해서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10년 이상 동안 꾸준히 운영하고 있고, 지금도 매주 여러건 콘텐츠를 작성하고 있는데, 상위 1%에 속하는 저와 같은 블로그 입장에서도 흔히들 이야기하시는 네이버 블로그의 명확한 상위노출의 비법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런 비법이 정말로 있다면? 그리고 짧은시간에 그런 비법을 배우고 싶다면? 제가 작성하는 글과는 맞지 않을 것 같아요.


그러나, 저는 상위노출이 되기에 유리한 글쓰기와 적어도 네이버 블로거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저품질에 걸리지 않는 나름의 노하우들은 갖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런 부분을 진솔하게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블로그 마케팅은 꼭 네이버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도 있고 티스토리도 있어요.

그래서 꼭, 네이버 블로그만이 아닌 전체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이해 할 수 있는 가볍고 쉽게 읽히는 글쓰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브런치에 작성하는 모든 글들은 실제로 제가 경험한 것들에 대해서만 말씀드릴 것이고, 혹시 논란이 생기거나, 실제로 팩트 체크나 사실확인 요청이 오더라도 당당하게 공개 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사실 기반으로 콘텐츠를 작성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작성하는 콘텐츠는 아래의 분들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와 같은 마케팅이나 홍보관련 업계 종사자분들은 물론, n잡을 꿈꾸는 모든 직장인분들과 대학생 및 취준생, 그리고 1인기업 CEO분들께서도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에게도 공개하지 않았던 "김팀장 블로그 비밀노트"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