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문과냐 이과냐 그것이 문제로다


  초등학교 때부터 운동은 뭐든 곧잘 했었다. 달리기는 전교 여학우 사이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들었다. 배구, 농구 등의 구기 종목에서도 체육 시험 점수는 대부분 만점을 받았다. 운동회를 하면 늘 반 대표가 되었다. 선수를 할 정도로 재능이 있었던 건 아니었지만 일반인 수준에서는 평균 이상은 해왔다. 생각한 대로 몸이 잘 움직여준다고 생각했고, 덕분에 운동과 체육시간은 늘 즐거웠다. 



  교수, 교사이신 부모님이셨기에 공부를 놓을 수는 없었지만 크게 재능이나 흥미가 있지는 않았다. 전형적으로 좋아하는 과목만 잘하는 편이었는데 고등학교 수업 중에는 애석하게도 애정이 가는 과목이 음악과 체육 외에는 없었다. 대학 뭐 어디든 가겠지, 성적 맞춰서 전공도 정해야지 라며 막연하게 생각했었고 내신이나 모의고사 성적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학교 자체 모의고사를 봤는데 한 과목에서 50점 만점에 8점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무슨 생각으로 살았는지 알 수가 없는 시절이다.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중반이 지나고 문과, 이과를 선택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 당시 지구과학에 조금 흥미를 느끼고 있어 이과를 선택할까 고민을 하고 있었다. 하루는 모르는 선생님이 교실에 찾아와서 누군가를 찾는다고 하시는데, 반 친구들이 나를 가리켰다. 선생님은 날 보더니 따라오라고 하셨다. 따라간 곳은 학교 체육관에 있던 선생님의 자리였다. 



  자리에 앉으시며 선생님은 대뜸 나에게 50m 달리기 몇 초나 나오냐고 물으셨다. 그 선생님은 3학년의 체육대학 입시반 담당 교사셨고, 1학년 중에서 다음 목표물(?)을 찾기 위해 반마다 방문하며 '이 반에서 달리기 제일 빠른 학생'을 찾아다니신 것이었다. 우리 반에선 내가 당첨이 되었다. 살면서 단 한 번도 생각해 본 적 없던 '체육학도'의 길을 처음 마주한 날이었다.



  '체육대학이라. 가는 건 둘째치고 가서 뭘 배우며, 졸업하면 무슨 직업을 갖게 되는 거지? 내 몸 하나 잘 뛴다고 해서 공부가 되는 것도 아닐 테고, 모든 강의가 다 체육 수업도 아닐 텐데?'



체육대학에 진학한다는 것에 대한 내 첫 번째 인상은 딱 이랬다. '가서 뭐 해?'

부모님께 슬쩍 말씀을 드렸지만 역시나 생각해보신 적이 없으셨던지 단번에 'NO'를 외치셨다. 예상했던 반응이었고 나도 크게 개의치 않았다. 



일주일 정도 지났을까? 아버지가 물으셨다.


"체육 대학 준비해 볼래?"


음? 뭘 한다고요 아버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