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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베트남 QO Jun 03. 2024

베트남에선 어떤 메신저가 핫할까?

세대별로 명확하게 구분되는 메신저와 SNS 플랫폼에 대하여...

Zalo는 2024년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이다.  MMA Vietnam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의 주요 메신저 플랫폼 중에서 Zalo는 87%의 사용율을 차지하고 있고 페이스북은 72%, 페이스북메신저는 58%, 인스타그램은 58%를 차지하고 있다.

2022년 Zalo는 베트남 국내 사용자가 7400만명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베트남 1억 인구의 74%이상이 Zalo를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또한 글로벌 사용자 1억명은 2018년에 달성하였다. 베트남 VNG에서 개발한 Zalo는 현재 미국, 일본, 한국, 호주, 독일, 미얀마, 싱가포르 등에서 서비스 되고 있다.


이러한 Zalo는 어떻게 베트남 시장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었을까?

우선 Zalo의 모기업인 VNG는 현재 zing, zingmp3 등의 뉴스와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베트남 기업으로 2019년에는 기업가치가 10억달러가 넘는 베트남 최초의 유니콘 스타트기이다.     

2011년 개발을 시작한 Zalo는 2012년 공식버전을 출시하게 되고 2013년에는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메신저인 WeChat을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자리를 잡게 된다.


Zalo라는 이름은  모기업인 VNG가 운영하는 Zing (뉴스 및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과 alo (베트남 사람들이 통화를 시작할때 사용하는 인사 Hello)를 합친 명칭이다.

현재 Zalo는 숏폼 플랫폼은 Zalo Video (숏폼 플랫폼에 대한 이야기는 뒤에 다시 정리합니다), Game, 전자정부, 전자결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ZaloPay를 통한 다양한 결재서비스와 쇼핑몰 연결, Zingmp3와 연결된 통화 연결음 서비스 등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다. 


Zalo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


한가지 특이한 점은 한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적지않은 수입을 얻고 있는 이모티콘과 관련해서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베트남에서는 유료 스티커 (이모티콘) 사용이 활성화 되지 않은 이유도 있겠지만 Zalo의 스티커 스토어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 Zalo에 스티커를 업로드 하고 싶으면 사이트를 통해 바로 업로드할 수 있지만 수익이 없다는 내용에 동의해야 하는 조건도 걸려있다. 그 외에 기타 Zalo 스티커를 업로드시 세부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확인할 수 있다.

https://stickers.zaloapp.com/terms


Zalo 스티어 페이지의 '인기스티커' 섹션 화면 (https://stickers.zaloapp.com/)


다양한 서비스의 시도, 압도적 가입자 등에 힘입어 Zalo는 전세대에 걸쳐 가장 선호하는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Z세대의 경우 Facebook, 페북메신저에 대한 선호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점도 눈여겨 볼 점이다.

메진저 프로그램의 세대별 선호도 



메신저와 플랫폼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동영상 플랫폼들도 메신저 기능을 강화시키고, 메신저 플랫폼들은 동영상 기능을 강화시키는 현상도 발생하면서 사용자들도 메신저, 동영상 플랫폼의 구분보다는 전체적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있다. 2023년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살펴보면 이러한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Facebook은 사용량 측면에서 여전히 베트남 최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이전 분기보다 3% 포인트가 낮아졌고 이러한 경향은 2020년 대비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는 X세대와 Z세대의 경우 Facebook을 필수 앱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점에 있다.  (세대별 선호 플랫폼에 대한 자료는 아래에 다시 설명한다)

숏폼 동영상 상위 플랫폼의 분기별 선호도

숏폼 동영상 카테고리는 최근 가장 치열한 분야이다. Reels와 Shorts는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인스타그램도 숏폼 동영상 플랫폼 경쟁에 참여하면서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TikTok은 2분기 연속 하락했지만 여전히 TikTok에 대한 선호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숏폼 동영상 상위 플랫폼의 세대별 선호도

TikTok은 Z세대가 선호하는 엔터테인먼트 비디오 플랫폼임을 증명하고 있지만 YouTube 여전히 세대별로 꾸준한 지지를 받으며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참고사이트)

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30665-The-Connected-Consumer-Zalo-tiep-tuc-la-ung-dung-nhan-tin-pho-bien-nhat-Viet-Nam-nam-2022

https://www.decisionlab.co/blog/whats-hot-and-whats-not-social-media-preferences-of-vietnamese-users-in-q1-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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