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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베트남 QO Jun 18. 2024

베트남 OTT 플랫폼 FPT PLAY

FPT PLAY를 통해 본 K 콘텐츠의 경쟁력

해당 내용은 2023년 KOCCA Vietnam과 함께 진행한
베트남 업계리더 인터뷰 시리즈 중
베트남 대표 OTT 플랫폼인 FPT PLAY의
콘텐츠 부문 Nguyen Thu Huong 사장님과의 영상 인터뷰를
정리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인터뷰 영상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PT Play 소개 

FPT Play는 FPT Telecom 주식회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방송서비스 입니다.

FPT Play는 '무제한'이라는 슬로건으로 사용자에게 안정적인 플렛폼 및 풍부한 콘텐츠를 보유한 TV 서비스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및 FPT Play 앱을 통해 베트남 사용자는 다양하고 독특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2013년에 출시된 FPT Play는 현재 전국적으로 약 2천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방송 서비스 시장의 선도적인 브랜드 중 하나인 FPT Play는 콘텐츠 품질뿐만 아니라 방송기술을 선도하여 혁신으로 차이를 만들고 있습니다.


Q: FPT Play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FPT Play는 IPTV와 OTT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TV는 전국 약 3백만 가구가 구독하고 있습니다.

OTT 가입자는 약 2천만명정도 입니다.

현재 콘텐츠 부분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방송채널들이고 이는 국내외 약 150개의 방송채널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구독자를 위한 수십만 시간의 VOD 서비스 입니다.


Q: 콘텐츠 부서의 업무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저희 부서의 업무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알맞은 콘텐츠를 찾아서 FPT PLAY 시스템에 공급하는 것입니다. 콘텐츠들은 스포츠, 예능, 애니메이션, TV쇼 등과 같이 다양합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저희가 직접 제작하는 음악 프로그램, 리얼리티쇼입니다.


Q: 한국 콘텐츠에 대한 경험은?

콘텐츠 구매와 공동제작은 서로 다른 문제인데요, 저희는 한국과 공동제작을 해본 경험은 없습니다.

하지만 메이저 방송사에서 TV쇼 등의 콘텐츠들을 구매합니다. 현재 SBS, KBS, MBC, CJ로 부터 동시방송 (simulcast)를 위한 드라마를 구매합니다.

Simulcast는 한국과 베트남에서 동시에 방송하는 것입니다. 한국과 같이 주로 협력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Q: 한국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현재 FPT Play에는 2가지 종류의 한국 콘텐츠가 있습니다. 

하나는 앞서 말씀드린 simulcast로 방송되는 한국의 드라마 시리즈이며 다른 하나는 같이 협력한 TV쇼입니다. 솔직하게 FPT PLAY의 시청자뿐만 아니라 베트남 시청자들은 한국 드라마의 영향을 아주 크게 받고 있고 인기도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로도 외국 드라마들과 비교해도 한국 드라마가 인기가 가장 좋습니다.


Q: 콘텐츠를 구매 혹은 제작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은?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드라마를 구매하기로 했을 때 캐스팅, 즉 배우들을 먼저 봐야 합니다.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베트남에서는 한국 배우의 팬들이 많아서 만약 드라마에 인기가 있는 배우들이 출연한다면 그 드라마는 베트남에서 인기가 좋습니다. 남녀 주연 배우를 제외하면 저희는 대본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명 작가의 대본이라면 베트남에서 신뢰가 높습니다.

그 다름은 제작사입니다. 드라마를 제작할 때 제작비가 얼마인지를 확인합니다. 이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3가지 입니다.

  

Q: 한국 콘텐츠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한국 드라마의 정보에 관해 저희는 주로 팬의 포럼, 드라마 포럼에 참가해서 정보를 찾습니다.

신문(언론)은 저희가 찾는 소식을 항상 늦게 보도합니다. 

한국 드라마, 출연배우에 대한 소식은 주로 포럼에서 나왔는데 비공식적인 소식들이라 확인이 필요합니다. 

공식적인 신문기사는 한국에서 드라마를 방송하기 직전에 나옵니다.

그래서 실제로 이런 업무는 2가지로 나눠서진행됩니다. 

콘텐츠를 찾는 것은 저희의 업무이지만, 현재 한국 드라마를 구매할 때 어려운 점은 SBS, MBC, CJ 등의 좋은 드라마가 있는데 한국 드라마를 많이 구매하는 Amazon, viu, Netflix와 같은 글로벌 OTT와 경쟁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빅 타이틀 드라마를 구매할 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질 수 있는 모든 콘텐츠를 공급하기 위해 베트남 국내 OTT들은 모두 노력하고 있습니다.

드라마의 수가 한정적이고 특히 좋은 드라마의 수가 제한적이어서 베트남 국내 OTT사이에서 경쟁도 있습니다. 콘텐츠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좋은 콘텐츠가 부족합니다.

그리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구매하기 위한 경쟁입니다. 한국 콘텐츠가 부족한 것이 아닙니다.

큰 방송국이 아니라 아리랑과 같은 방송사의 프로그램, 드라마에 대한 소개도 받았지만 그 콘텐츠가 베트남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트렌드는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Q: 독립제작사 혹은 소기업의 콘텐츠를 구매하신 경험은?

아직입니다. 사실 어렵습니다. 저희가 콘텐츠를 서비스할 때 좀 빠르게 해야 되기 때문인데요.

한국의 작은 제작사의 드라마는 아까 언급했던 문제가 있습니다. 캐스팅이 베트남 시청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남, 여 배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드라마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좋지만 인기 있는 배우들이 없어서 베트남 시청자들은 관심이 없습니다.


Q: 한국과 공동제작 계획이 있나요?

한국은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베트남 엔터테인먼트 사업보다 훨씬 더 발전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제작계획을 세울 때 항상 공동 제작 계획을 세웠습니다. 각 측은 자기의 장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좋은 포맷을 찾아서 리메이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BHD와 같이 협력하여 베트남에서 '태양의 후예'를 리메이크 제작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리메이크한 제작 캐이스 입니다. 그것은 BHD와 같이 협력했습니다.

직접 제작한 작품은 아직 없습니다. 공동제작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은 한국의 대본, DOP, 촬영, 편집, 드라마의 구조, 마케팅 등을 높게 평가하고 그것들은 한국이 최고하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동제작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같이 협력할 수 있는 2가지의 종류는 드라마 장르와 리얼리티 쇼입니다.


Q: 공동제작 방식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사실 각 측은 각각의 장점을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제가 말한 것 처럼 한국은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방식을 같이 협의하고 수익, 비용도 나누면 됩니다. 그것은 같이 협력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베트남 내에서 콘텐츠 유통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이것은 윈도우라고 하는데요, 윈도우 플랫폼들은 과거와 비교해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예전은 여러분이 아시는 것 처럼 방송, 케이블, IPTV, OTT, VOD 순서대로 콘텐츠가 유통되었지만 지금은 반대가 되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것 처럼 이것은 simulcast형식입니다. 즉, 한국과 베트남에서 동시에 방송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그 드라마를 방송하면 베트남에서도 방송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는 VOD를 먼저 공급하고 OTT에 공급됩니다. VOD가 가장 첫번째로 한국과 동시에 서비스 됩니다. 그 다음 윈도우는 케이블과 다른 플랫폼이나 Free TV입니다.

베트남에서 배급 권한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는데 처음으로 OTT와 IPTV에 먼저 제공되게 됩니다.


Q: 베트남 검열 시스템에 대해 알려주세요? 

5호 통지서를 발행산 5월 23일 이전에는 모든 콘텐츠가 한곳의 기관을 통해서 검열을 받아야 했지만 현재 새로운 법을 적용되고 이제부터 모든 배급사는 자신이 배급하는 콘텐츠에 대한 100% 책임을 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FPT PLAY는 어떠한 콘텐츠를 방송해도 해당 콘텐츠가 다른 방송국에서 검열이 되었는지 상관없이 FPT PLAY가 그 콘텐츠에 대한 마지막 책임자이며 검열 책임을 스스로 져야 합니다.


Q: 베트남 콘텐츠의 해외 경쟁력은 어떤가요?

솔직히 말하면 어려울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베트남의 콘텐츠를 좋아한다고 믿지만 한국이나 중국 등 다른 국가로 베트남 콘텐츠를 수출해서 방송하는 것은 다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방송 콘텐츠를 가장 잘 제작하는 국가들은 한국, 중국 그리고 태국입니다. 그 국가들은 시리즈 제작 마스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베트남 콘텐츠가 해외로 진출해서 그 국가들의 콘텐츠와 경쟁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문화도 다르고 제작 기술, 연기력은 해외 눈높이에 아직 부합하지 못한것 같습니다.

이것은 시리즈 드라마를 말한것이고 영화는 전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Q: 베트남에는 여러개의 OTT가 존재하는데 장단점이 있다면?

OTT의 본질은 콘텐츠 제작사가 아닌 기업에서 나옵니다. 대부분 OTT는 IT기업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가장 많이 부족한 것은 콘텐츠 입니다.

하지만 시청자들에게 가장 크게 어필 할 수 있는 부분은 기술과 함께 콘텐츠 입니다.

앞으로 정말 보편적인 드라마 내용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무 한 그루는 숲을 만들지 못하지만 세 그루의 나무는 훌륭한 숲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작의 기술, 경험, 능력이 아직 충분하지 않으면 여러 회사가 같이 공동 제작을 하면 더 큰 제작비가 되고 제작의 경험, 능력이 더 크게 되고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경쟁속에서 어려울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현재는 모든 회사가 독점 콘텐츠 덕분에 살 수 있어서 당장은 협력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Q: FPT PLAY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모든 과정에서 단점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극복해야 되지만 장점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장점에 지속적인 투자를 해야 합니다. 

제 생각에는 FPT PLAY는 2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독점 스포츠 콘텐츠 입니다. 저희는 베트남 국가대표팀이 참가하는 모든 경기의 방송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UEFA Champions League의 경우 콘텐츠도 좋고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베트남 V League도 5년 연속 독점 방송권이 있습니다. 그리고 농구, 골프, MMA와 같은 다른 추가 스포츠 경기들도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저희의 드라마와 시리즈물들 입니다. 6~7년 전부터 simulcast 방송에 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 중국, 태국의 드라마들은 저희가 모두 동시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의 애니메이션이나 리얼리티 쇼와 같은 콘텐츠도 상당히 인기가 좋습니다.


Q: 베트남 진출을 계획하는 한국업체들에게...

콘텐츠 관련 종사자입장에서 베트남 시장은 한국 콘텐츠에게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며 한국 콘텐츠는 베트남 시청자들에게 점유율이 높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지 어떤 콘텐츠가 좋을지에 대해 한국 제작사가 베트남 시장에 대해 더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베트남의 젊은층은 상당한 트렌드 리더입니다. 그런 젊은층인 그들의 취향을 잡으면 저희 입장에선 가입자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저희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연령층은 18세-35세입니다. 이 시장에서는 해당 연령층의 점유율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 타깃층은 연령이 높아지면서 더 많은 주변 사람을 끌어와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영상 링크

https://youtu.be/1v0vNf8dweY?si=AgwL_8q_DYHC-_xT

Meet VIetnam with KOCCA - 베트남 OTT 플랫폼 FPT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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