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쌤의 방구석토크 May 15. 2024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해지

과연 가능할까?

2024.5.13. 2년 동안 구독한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경험하는 분들은 공감하겠지만 구독 해지는 쉽지 않은 결정이었습니다.

2019년 즈음부터 유튜브에 관심을 가졌고, 거의 3년 동안 일반적인 방법으로 유튜브를 시청했습니다. 광고가 나왔을 때 5초만 견디면 되기 때문에 별다른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유튜브 프리미엄 1개월 무료 체험'을 신청하면서 유튜브 프리미엄의 편안함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결국 구독을 선택했고 2년 동안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했습니다.




왜 유튜브 프리미엄에 빠져들게 되었을까요? 바로 어마어마한 장점 때문입니다.

우선, 광고 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은 저를 유튜브 프리미엄에 길들이도록 만들었습니다.

다음으로, 오프라인으로 영상을 저장하는 기능은 저를 유튜브 프리미엄에 빠져들게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음원은 아이와 함께 차를 탈 때 편안함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왜 해지했을까요?




이전 글에서 이야기했지만 멀티태스킹을 신봉했던 저는 유튜브 영상을 틀어놓고 스마트폰 사용을 자주 했습니다. 장거리 출퇴근을 하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을 틀어놓고 운전을 하는데, 운전 중에 카톡을 보내거나 뉴스를 보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건 거의 제 목숨을 담보하는 위험한 일이었습니다. 또한 광고가 없으니 유튜브 영상에 더욱 빠져들었습니다. 책을 보는 시간보다 영상을 보는 시간이 많아졌고 언제 어디에서나 유튜브와 함께하는 생활을 지속했습니다. 




도둑맞은 집중력 책을 본 후 제 삶을 다시 돌아보게 되었고, 드디어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를 결심을 했습니다.

구독 해지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1. 스마트폰 하단 '나' 프로필 클릭

2. 구매 항목 및 멤버십

3. 프리미엄 멤버십 취소

4. 구독 취소


구독을 취소하면 내가 결재한 일자까지 프리미엄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내가 2024년 5월 1일에 신청했고 15일에 해지하면 다음 달 1일까지 프리미엄 혜택이 지속됩니다.)

이 유혹을 견디기란 쉽지 않았지만 결국 해냈습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해지한 후 내 삶이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우선,  유튜브 시청하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운동을 하거나 개인적인 작업 활동을 할 때 '광고 건너뛰기'를 누르는 불편함이 발생하다 보니 유튜브를 시청하지 않고 운동이나 개인적인 작업활동에 집중했습니다.(지금 이렇게 글을 쓸 때도 온전히 글 쓰는 일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책 읽는 시간, 가족과 대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유튜브 시청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시간이 줄었다는 뜻입니다.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줄어드니 책을 읽는 시간과 가족과 대화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지만 돈을 아끼게 되었습니다. 

매달 지출되는 14,000원의 비용을 아끼게 되었는데 금액이 크다고 할 수 없지만 제 스스로 이 금액에 의미를 찾고 있습니다. 14,000원으로 책을 구입하는 데 사용하려 합니다.

 



저는 갈대처럼 움직이는 제 의지력을 믿지 않습니다. 그것보단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서 제가 그 환경에 맞추는 방법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구독을 해지한 지 3일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꾸준하게 실천해보려 합니다. 


ps. LG멤버십 사용자는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 시 추가적인 쿠폰 혜택이 있다고 하네요. 구독 해지하고 바로 다음날 찾게 되었는데 이처럼 제 의지력은 강하지 않습니다. ㅠㅠ 이 글을 쓰는 이유도 의지를 다지기 위함입니다. 응원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멀티(multi-)를 잘한다는 착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