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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유통이 뭘까요

흐를 유에 통할 통

멈춤이 없이 흐르게 하는 거


유통에서 상품은

파는 것이 아니라 구매하게 하는 것입니다

즉, 내가 기획한 상품의 주기(고객 이용 패턴)를 꿰뚫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기획자가 주기를 모른다면 유통이 되지 않습니다

상품 주기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수행해야하는데

간단히 말하면 한번 구매하면 3년을 쓰는 상품의 유통과

한번 구매하면 일주일안에 소비되는 주기의 상품 유통은

동일한 마케팅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절임배추로 사례를 뽑아보겠습니다

절임배추의 유통의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파는 유통과

구매하게하는 유통으로 절임배추를 설명해보겠습니다


A는 절임배추 판매를 앞두고 주문을 아래와 같이 받습니다

00산 절임배추 예약판매

1차 2020.10.21-31

2차 2020.11.01-10

3차 2020.11.11-20

기간내 주문고객

11.21일 부터 순차적 배송

사전구매 고객혜택

1차 20% +2%. 2차 10+2%, 3차 2% 할인혜택


B는 절임배추 판매를 앞두고 주문을 아래와 같이 받습니다

김장하는 날

김장 최적의 시기(서울기준)

11.28일 기준 당신의 김장을 주문받습니다

배송 일자 기준

1. 11.24

2. 11.25

3. 11.26

4. 11.28(배송 수령 맞춤. 11.24주문고객 한정)


올해 김장 최적의 배추는

산지출하기준 11.15일 공개됩니다

출하선별이 가능한 2주전 엄선된 배추만을 절임배추로 보내드립니다

(인당. 최대100포기 한정이며 본 상품은 할인가 적용이 없습니다)


A와B

위 예시에서

장단점을 논할 줄 알아야하는 게

MD다


경쟁사대비 가격전쟁을 하는 것은

판매자다


상품 기획자의 시각에서

당신의 선택과 기획안을

A와 B안에 스캐치할줄알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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