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곰 Mar 03. 2023

무자본으로 15일만에 내 책 홍보하는 Tip

펀딩 성공자도 안해서 후회한 방법

나는 어제 188%의 성과를 내며 성공적인 펀딩이 되었다.



지난 번 글을 작성할 때만 해도 펀딩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던 때였고,

5일만에 이미 100%가 되어있던 때였다.


이전의 글

https://brunch.co.kr/@hagom/8



그리고 그 후 나는 여러 고민을 했다.

근래에 콘텐츠와 마케팅을 배우고 있었고, 실제로 회사에 다니기 위해

준비를 하던 과정이 있었는데 그 사이에


내가 직접 FBIG광고(페이스북, 인스타 광고)를 집행해볼까? 고민도 있었고

블로그에 무료 배포 이벤트도 열어볼까? 하는 고민도 했다.


결론적으로는 홍보를 위해 고민한 두 가지 전부 하지는 않았다.


다만, 현재 마케팅을 배웠고, 블로그나 인스타도 하는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성과를 더 늘리고자 하신다면!

제가 고민했던 방식 2가지를 꼭 해보시길 바란다.(솔직히 했으면 성과가 더 높았을거라 후회 조금 됨)


하는 방식이 어렵지도 않고, 심지어 광고도 사업자가 아니어도 따로 수수료만 더 내는 조건으로

개인이 저렴한 금액으로(커피 한잔 금액부터 얼마든지 가능) 광고 집행도 가능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식이다.(실제로 광고 집행을 배워보았는데 아주 쉬운 방식입니다!)


추천을 하면서도, 나는 하지 않았던 이유는 귀찮아서도 없지는 않았지만 무엇보다

첫 전자책을 제작하는 것 만큼 유료광고 없이도 얼마나 파급력 있는 키워드, 상세 페이지인가?

가 궁금했었다. (약간의 실험을 해보고 후에 다시 펀딩이나 판매시 사용해보고 싶었다.)


무료 배포 이벤트로 후기를 늘려 유입률을 늘리는 방식보다, 현재 펀딩을 통해 기다려주시는 분들도 계신데 그 분들께 더 고퀄리티의 결과물을 '먼저' 주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벤트를 하려한다면 펀딩 참여자 분들을 위한 '컨설팅'이벤트를 제일 먼저 해드려야겠다고 생각했고 그 부분까지 성황리에 마무리가 되고 나의 브랜딩화를 넓히면서 무료 배포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맞는 순서인 것 같았다.(개인적인 생각)


직접 실험도 해보고, 현재 다양한 브랜딩/마케팅 강의와 교육에 돈을 투자하면서 배우면서 앞으로 책관련하여 펀딩/판매하시는 분들께 알려드리고 싶은 Tip이 있었다.


지금 말하는 Tip은 앞서 이야기한 2가지 방법보다 더 쉬운데 펀딩 전이나 하는 중간에 시간도 절약되고 무자본으로 가능하다.


FBIG 광고 방식도 유투브 구글링으로 따라할 수 있어서 쉽지만, 단점으로는 어쨋든 돈을 내야한다.

그리고 광고 설명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거나 이미지가 그냥 그러면 사람들은 금세 지나친다. 그리고 무엇보다, SNS가 관련 키워드로 어느정도 키워있어야 좋은 성과가 나온다.


그에 반해 하는 시간도 적게 들면서도 어느새 나한테 기록이 되면서 퍼스널 브랜딩에 한층 다가갈 수 있는 방식, 유입률도 늘리는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려 한다.!



(직접 해본 방식도 있고, 해보지는 않았으나 직접 그 분야로 성공한 분들께 최근에 콘텐츠에 대해 모든 분야를 배웠던 사람으로서 알려드리는 방식도 있음)


Tip 따라하기 전 펀딩/판매를 계획에 두시고 계신다면 판매 시작 최소 보름 전부터 따라하시면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1. 블로그 혹은 인스타를 새로 개설하세요. (아이디/닉네임은 관련 키워드가 떠올리게끔 만드는 것을 추천)

2. 하루에 한번, 혹은 이틀에 한번 주기로 진행할 책 관련 키워드로 정보를 적습니다.

이 때, 나에 대한 설명을 꼭 끼워주세요.( 블로그와 인스타 방식이 다름 )


ex. 다이어트 식단 책을 내고 싶음

블로그 버전:

✔다이어트/건강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책에 쓰일 내용 일부를 조금 떼와서 적어주기

✔글이 적어도 되지만 나만의 비결 혹은 후기, 좋은 이유를 알려주는 것이 좋음

(다이어트 전후변화, 간식추천 리스트, 물 마시는 것이 효과적인 이유 등)


인스타 버전:

✔나에 대한 설명 피드와 릴스 2개 이상은 필수 (다이어트 전후에 대한 변화, 왜 시작했나?)

✔그 후엔 팔로우해서 자주 보게끔 만들기 위해

사진이 예쁘지 않고 적어도 좋으니 매번 비슷한 카테고리의 사진 업로드, 그리고 본문에 관련 설명 꼭 적어주기 (ex. 다이어트 식단 사진 1장에 설명엔 식단에 사용한 식품가격 혹은 레시피 정보)


3. 제일 중요! 인스타와 블로그 프로필에 나에 대한 소개를 구체적으로 해주세요.

ex. 다이어트 n달 **kg 감량 성공, 식단과 추천식품/가격 업로드 중


4. 매일 관련 태그 해두기 블로그는 많아도, 내용에 벗어난 태그도 상관없음. 인스타는 적당히 내용 관련 키워드만


5. 최소 50명 정도 관련 키워드 블로그/인스타 하시는 분과 서로이웃/맞팔로우 하여 소통해보기

(어렵지 않고 신청시 저는 ~~블로그/인스타 운영중인데 비슷한 취향의 글/피드가 유익하여 맞팔하고 싶다는 의사를 솔직히 말씀드리면 10중 7은 받아주심!!)


더 나아가고 싶다면?

✔블로그는 비슷한 관심사의 블로거분들이나 연결되는 관심사 블로거에게 서로이웃 신청 많이 할 수록 좋음

✔인스타는 같은 관심사분들 50~70명 사이만 맞팔해두면 금세 알고리즘 타니 그 후엔 탄탄대로, 광고 계정 팔로워들은 삭제해두기

✔블로그 인스타 모두 찐맞팔분들이 사진올리시면 댓글도 써주기!(이 때, 다른 분들이 댓글 타고 유입됨)


6. 보름 후 펀딩 시작하게 되면 최소 10개 글/피드가 있는 가정하에 책 표지 사진과 대략적인 설명, 링크도 추가만해두면 초보자는 15일 유료 광고 돌릴 때보다 적은 돈(무자본)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


7. 기억하기! 인스타가 블로그보단 알고리즘 타기 좋고, 금세 만들기 때문에 글쓰는 자신이 없다면 인스타 추천! 하루에 1시간이하만 투자해서 블로그나 인스타 만들어보세요!


✔인스타는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하셔야 인사이트 얻기도 좋고, 성과 분석도 빠릅니다. 추후 직접 인스타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첫 걸음이기도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참견과 조언은 한 끗 차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