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식공룡 Jun 10. 2022

나는 구속됐다(2)

평범한 회사원이 겪은 감옥 생활을 기록하다

 모든 일은 순식간에 이뤄졌다. 적응의 시간 따위는 고려되지 않았다. 


 교도관은 문서 양식을 건네며 내 신상을 적으라고 했다.      


· 키 : 180cm, 몸무게 : 76kg

· 학력 : 대졸 

· 출신지 : 서울

· 직업 : 무직 (前 회사원)

· 가정환경 : 중상

· 종교 : 천주교 

· 문신 유무(부위 표시) : 무       


 이내 변기도 아닌 오묘한 기계 위에 팬티를 내리고 쭈그려 앉게 되었다. 기계에는 ‘녹화되지 않습니다’라고 쓰여있다. 교도관이 설명하지 않아도 뭔지 알 수 있었다. 구속도 상상 못 했는데, 내가 항문에 담배를 숨기는 치밀한 계획을 세웠겠나. 치욕감에 ‘피식’ 헛웃음이 나왔다. 치욕과 황당함이 슬픔이나 좌절감보다 저만치 앞서나가고 있었다.      


 “사람 병신 되는 거 순식간이네….”     


 내 뒤를 이어 20대 양아치와 50대 아저씨도 차례로 기계에 올라 똑같은 자세를 취했다.      


· 교도관 : “자, 아저씨들 샤워하고 가십시다. 방에서는 온수 안 나오는 거 알죠?”     


 구치소에서 받은 팬티와 런닝을 벗고 사무실 한 켠의 샤워장에 들어섰다. 알몸으로 씻는 모습을 교도관들이 힐끔 쳐다본다. 동물원 원숭이가 따로 없다. 의외로 물은 따뜻하게 잘 나온다.


 내가 씻기 시작하자 함께 구속된 아저씨도, 양아치 꼬마도 두리번거리며 눈치를 보더니 어느덧 비누칠을 시작한다. 


 ‘오이비누는 군대 이후로 처음이다….’     


 먼저 구속된 사람들이 쓰고 두고 간, 반쯤 남은 오이비누로 거품을 낸 뒤 온몸을 손으로 문질렀다. 5분여 동안의 샤워가 끝나자 교도관은 모포와 식판, 두루마리 휴지, 칫솔, 플라스틱 숟가락과 젓가락이 담긴 플라스틱 리빙박스를 건넸다.      


 ‘모포에 왜 이리도 꼬부랑 털이 많이 붙어있는 걸까. 이 털 주인은 나갔겠지?.’     


· 교도관 : “자 이거 명찰 하나씩 받으셔. 박훈민씨는 6상8, 2172. 최경원씨는 7상12, 5671이고. 거기 조준용이 너는 6상5, 4134. 이거 방에 가면 사소가 옷에 붙여줄 거니까 잃어버리지들 마시고.”      

· 양아치 : “‘6상’은 뭐고 ‘사소’는 뭐예요?”

· 교도관 : “6동 상층이란 거여. 상중하 3층 중에 3층이라고. 사소는 기결수 중에 잡일 해주는 사람들 있어. 밥 배식하고 물 나눠주고. 뭐 곧 다 알게 된다.”     


 교도관은 나와 양아치(조준용), 그리고 아저씨(최경원)를 구치소 내부로 인솔했다. 3분 여 동안 카드키로 창살 있는 철문 3개를 열었고, 계단을 통해 3층까지 올라왔다. 80년대에 지었다더니 드라마 ‘슬기로운 깜빵생활’에서 본 것보다 시설이 훨씬 안 좋다.      


· 교도관 : “자 박훈민씨랑 조준용이는 ‘6상’이니까 여기로 들어가면 되고. 최경원씨는 ‘7상’이니까 나랑 옆동으로 가십시다.” 


 ‘띠리릭♬’ 도↗미↗솔 전자음과 함께 ‘6상’ 복도의 철창살 문이 잠겼다.      


 ‘젠장 시작이다. 어떤 사람들과 같은 방을 쓰나. 조폭한테 처맞으려나. 자기소개는 뭐라고 해야 되나….’    


(계속)  

작가의 이전글 나는 구속됐다(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