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안드레아 Feb 03. 2023

경제적 자유를 이뤄야만 하는 이유


나는 한때 부자가 되고 싶지 않았다.


돈을 많이 벌어도 누구나 행복하지 않는다는 말을 적잖이 보았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어 본 적도 없고, 주변에 부자인 사람도 없었지만 부자가 되고 싶지 않았다.


우리는 이를 신 포도 효과라 한다.





지금은 부자가 되고 싶다. 


단순히 많은 돈을 가진다는 게 아니다.


경제적으로 자유를 이루어 더 이상 돈에 속박되지 않는 수준이 목표이다.


어쩌다 내가 이렇게 되었을까? 누가, 무엇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을까?





지금으로부터 약 일 년 전, 아버지의 한 말씀에서 시작되었다.


아버지와 식사 중에 물었다.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버지는 대답하셨다.


"수많은 방법이 있다. 그러나 종당에는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삶이 행복한 삶이 될 것이다."


당시에는 별 감흥이 없었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던 말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한 가지를 깨달았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인지, 혹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그것밖에 없어서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삶의 좌우명을 다잡았다.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해보고, 30대가 되었을 때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업으로 삼아야겠다.'


이 생각은 지금도 변치 않았다.





그러나 한 가지 놓친 부분이 있었다.


바로 돈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난 큰돈을 가져본 적도, 써본 적도, 벌어본 적도 없다.


그리고 미래의 나조차도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하며 살아왔다.


결코 얻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여 그것의 가치를 과소평가하여 자기 위로하며 살아왔던 것 같다.





돈 또한 같다.


내가 평균 수준의 노동 임금으로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는지,


혹은 경제적 자유를 얻어도 별로 행복하지 않을 것인지는 일단 돈을 많이 벌어봐야 알 수 있다.


돈을 적게 벌어본 적은 있다. 바로 지금이다.


그렇다면 이제 돈을 아주 많이 벌어볼 일만 남았다.


그래야 둘 중 어느 것이 더 행복한 지를 알고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할 수 있는 삶이 행복하다.


이를 위해서는 양쪽을 다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만 한다.


그래서 나는 경제적 자유를 이뤄야만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