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my Shin Jan 01. 2024

인생 공부

2023 시민예술아카데미 뮤지컬

 올해도 지역 문화재단 시민아카데미에 참여했다. 

교육 과정은 7월부터 약 3개월간이었으며 10월 9일 성과공유회를 통해 대공연장에서 발표를 하였다. 


 평일 오전 수업이냐, 강사진이 한 곳에 소속되어 있느냐, 하나의 작품을 선정하여 진행하느냐에 대한 여부가 23년에도 시민예술아카데미를 참여할 것인가에 대한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 이는 21년도 아카데미에서 아쉬웠던 점과 22년도에 참여할 수 없었던 이유들이 되기도 한다. 


 결정을 내렸으면 제대로 해야 하는 법. 월요일, 수요일 10시 수업에 성실히 참여했다. 여름휴가와 기억나지 않은 어떤 이유로 두 번 정도 결석한 듯하다. 7월 10일 오리엔테이션에서 강사진과 수강생들의 자기소개를 들었다. 성인 남성 2명, 초등학생 3명, 중학생 1명, 나머지는 성인 여성으로 총 25명 언저리의 사람들이 모였다. 뮤지컬 공연을 하기엔 성비와 연령대가 한쪽으로 치우친 경향이 없지 않았지만 시민예술아카데미의 특성상 감안하고 진행해야 할 부분이다. Gender Free 하게 배역을 선정하든지 성비에 맞는 극을 추려야 하는 것이다. 


한 달 정도 한극 가곡 '첫사랑' (김효근 작시/작곡)을 배우고 자신이 직접 안무를 고안하여 오디션 형식으로 수강생들이 작은 무대를 경험하였다. 잘 모르는 노래였는데 곡 만든 이의 첫사랑을 담은 노래이며 실제로 지금의 부인분을 만나게 된 노래라고 한다. 


남은 두 달 동안은 인원을 둘로 나눠서 강사진이 속한 뮤지컬 회사에서 ip를 가지고 있는 극 2개를 배웠다. 나는 '세종, 1446'과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을 엮은 15분 정도의 짧은 극에 참여했다. 성과공유회가 10월 9일 한글날로 계획되어 있어서 나름 의의가 있는 작품이다. 


 8~9월에 본격적으로 수업을 하는데 여름휴가, 추석 등으로 수업의 연속성이 떨어지고 출근을 하거나 다른 일들로 빠지는 분들이 많아서  연습의 완성도가 쉽게 높아지지 않았다. 원하는 사람은 다 할 수 있는 시민무료수업이다. 대공연장에 오르는 결과가 무대를 경험하지 못했던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임은 분명하다. 능력도 다 다르고 경험치도 다르지만 하나의 꿈을 놓고 다 같이 노력해서 극을 완성하는 성공 체험이 꼭 배우로 살지 않더라도 그 자체로 인생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물론 시민예술아카데미의 목적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 활동을 통해 예술적 자아실현과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을 체험하는 것이지만 연습이 즐겁고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동지의식을 느끼게 되는 것 또한 수강생들이 얻을 수 있는 귀중한 배움인 것 같다. 


 솔직히 이번 수업은 개인적으로 참 힘들었다. 극이 어려워서가 아니라 인간관계에 대한 기대와 실망, 환멸 등을 겪었다. 살면서 처음 경험해 보는 부류를 만났고 그래서 당시에는 어떻게 해야 감당해야 할지 고민이 참 많았다. 지금 돌아보면 다 별거 아닌 추억으로 남게 되는 것도 신기하긴 하다. 또 다른 불특정 다수의 모집과 그 안에서 겪게 될 예측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도 사실은 없지 않다. 내가 너무 안정된 집단에서 소수와 교제하며 지내서 온실 속 화초처럼 살아온 것은 아닌가라는 반문도 든다. 여하튼 가정을 벗어나 여러 다른 일을 해보겠다는 포부 아래 여러 인간군상을 경험하는 일이야 부지기수일 텐데 마음을 더 굳게 먹고 단단해져야겠다. 시민예술아카데미를 통해 뮤지컬이 아닌 인생을 배우고 왔다. 


돌이켜보면 참 아쉬운 것이 많다. 짧은 극에 작은 역할로 참여하면서 대사도 노래도 별거 없다며 쉽게 생각했는데 7월부터 난생처음 코로나, 독감에 걸려서 컨디션 난조를 겪더니 결국 공연날까지 목 상태가 좋아지지 않아서 천식약까지 써가며 겨우겨우 공연을 마쳤다.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컸던 배역이 있는 나의 첫 번째 공연이었다. '다시 이런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잘할 것이다, 아니 더 자신이 없어진다' 두 가지 마음이 계속 든다. 한 번 더 해봐야 결론이 나지 않을까. 내년엔 또 할 수 있는 일들을 찾고 최선을 다해 실행하기로 나와 약속.

   


 이틀 전 재단에서 감사하게도 사진과 영상을 공유해 주셨다. 무대에 올라 공연을 했지만 전체 공연이 어땠는지는 볼 수가 없어서 세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브런치 작성을 못하고 있었는데 막상 사진과 영상을 공유받은 지금은 자료를 보았음에도 기억이 희미해져서 쓸 말이 생각이 나지 않는다. 


 쓸거리를 모아두고 해가 가지전에 한 번에 정리해서 글을 올리게 되는데 내년부터는 그러지 말고 이벤트가 있으면 그날그날 정리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글 쓰는 것을 너무 두려워하지 말아야겠다. 


 작년과 올해 글을 읽어주시고 라이킷을 눌러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내년에 저도 놀러 자주 갈게요!


라고 적었지만 발행을 못한 채로 12시가 지나고 2024년이 되었다..

그렇지만 나를 사랑해. 살아줘서 고마워.

작가의 이전글 꿈을 위해 재료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