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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빈 Apr 14. 2023

마케터가 보는,2023 디지털 시대의 출판 산업의 변화

일단 난, it 회사의 마케터이다. 출판의 영역은 수박 겉핥기로 매우 살짝 아는 상태. 

먼발치에서 출판산업의 구조를 뜯어보는데 묘하게 신기하더라. 그래서 생각정리 겸 작성하는 글이다. 

주관적인 견해가 많이 들어간 글로 내 이야기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난, 내부에 머물러 있으면 실상 전체의 내용을 못 본다고 생각한다.

숲 한가운데에서 어떻게 숲 전체의 색깔을 볼 수 있을까.

멀리서 숲의 색을 보고 들어가서 하나씩 나무와 풀과,, 꽃들을 볼 예정이다. 





ai의 시작부터, ChatGPT 등등 다양한 ai 인공지능 서비스가 나온 이 시점, 출판 산업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 

크게 전체 여론을 보았을 때 두 분류로 나뉜다.

'출판'의 영역은 사람의 영역이다. /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킬 필요가 있다.


둘의 의견 모두 존중한다.


책에선,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특별한 표현들과, 생각들이 있다. 하지만 그런 부분까지 인공지능이 가능하다면 어떨까? 지금의 작가의 팬층이 있는 것처럼, ai의 팬층이 생겨날까? 혹은 프롬포트 제작자의 팬층이 생겨날까? (재밌을 것 같긴 하다)


이것저것 고민들을 하면서, 마케터가 보는 출판산업의 변화를 써본다. 

출판 업계에서 인공지능의 도입은 불가피할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편집자의 영역에서..)

아무리 '출판'의 영역이 사람의 영역이라 본다 한들, 세상의 발전 앞에서 어떻게 영역을 구분 지어 볼 수 있을까. 


인공지능이 생산성이 뛰어난 것도 맞고, 더욱 빠른 일처리를 가능케 하는 것도 맞다.

한편으론, 그로 인해 내 자리가 위태로워질 것이라 생각하는 것도 이해한다.

그렇기에 더욱 세상의 발 빠른 변화에 앞에서 내 자리를 지키려면, 얼마만큼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느냐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이렇게 말하면 너가 뭘 알아! 너가 그만큼 출판시장을 잘 알기나 해?라고 말 할 수 있겠다만.. 오히려 출판 산업에 있는 사람은 직관적으로 그 상황을 보기 힘들기 때문에 제 3자의 의견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출판산업에도 관심이 있는 마케터로서..ㅎㅎ)


그래서 쓰는,,!




마케터가 바라본, 
2023 현시점에서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디지털 시대 출판 산업의 변화



현재 디지털 시대의 AI의 시작은,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속도를 보이고 있다. 각 분야에서의 이러한 기술의 도입으로 AI를 통한 업무 기술 활용 분석과 저작권 보호, 콘텐츠 생성 및 유통의 대한 새로운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그중 AI의 도입으로 위태롭다 말하는 곳 중 하나가 출판산업이라 생각한다. 책과 그림은 같은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한 고유의 영역을 AI가 나타나 '내가 할 수 있어요!'하고 1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줄줄 써 내려가는 것을 보면 놀랍다. 세상은 변화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발전도 당연하다. 그렇기에 나는 출판산업도 AI의 도입으로 고유한 영역에서 더 확장적인 영역으로 펼쳐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출판사는 더욱 빠른 업무기술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것이다. 또한 출판사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출판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과정에서 출판사 직원들의 자리가 위태로워질 것인가?! 를 말한다면, 그대로 지금에 안주해 있는 것이 아닌, 더 현명하게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찾으면 어떨까. 


세상은 변화하고 있고, 인공지능이 더욱 인간의 영역까지 덮쳐오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하지만 그 상황을 어떻게 피하겠는가. 이젠 인공지능을 얼마만큼 더 활용하고, 빠르게 도입하느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도입함에 앞서 정부, 그리고 출판사는 더욱 엄격하고 강화된 저작권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렇다면 더 깊게 들어가, 출판사는 AI와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어떤 것들이 가능할까?

- 자료를 큐레이션 하고, 더욱 빠른 원고 수집이 가능할 것이다.

- 이전보다 빠른 콘텐츠 생성과 편집이 가능할 것이다.

- 작가의 쓴 글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내용을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콘텐츠를 생성할 것이다.

- 인공지능을 통하여 독자들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 등등..


출판사는 AI와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출판산업을 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인공지능이 나타난 디지털 시대의 출판산업은 새로운 상황을 직면하고 있다.

(1) '출판'을 사람의 고유한 영역으로 둘 것인지,

(2)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출판'이 될 것인지,


디지털 시대의 출판산업의 생존과 발전의 기회를 본다면,

(1) 사람의 고유한 영역이라는 '출판'만의 특별한 점을 더욱 획기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2)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새로운 발판을 만들어 성장하는 출판 산업의 모델을 만들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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