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을 이끌다 보면, 단순히 신입 직원의 성장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리더가 또 다른 리더를 만들고,
시니어가 시니어를 복제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팀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입니다.
시니어와 리더는 서로 다른 위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결국 그들이 맡은 책임은 팀 전체의 성장을 이끄는 것입니다.
제가 경험한 리더십과 시니어로서의 역할은 서로 다르면서도,
한 가지 공통된 목표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다른 이들의 성장을 촉진하고,
팀 전체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시니어로서의 첫 단계는 내가 배운 기술과 경험을 팀에 전수하는 것이었습니다.
신입 직원이 팀에 합류하면
그들이 처음으로 맞닥뜨리는 것은 업무의 복잡함과 방대한 정보입니다.
시니어로서 저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그들이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기술을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경험에서 얻은 통찰을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그들이 더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사고의 틀을 잡아주는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몇 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었습니다.
기술적 지식의 전달: 내가 아는 것을 전수하되, 그들이 나중에 응용할 수 있도록 상황별로 적용 가능한 사고 방식을 훈련시켰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의 공유: 내가 과거에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그 과정에서 겪었던 실수와 성공을 공유했습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 결과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집중하도록 가르쳤습니다. 그들이 실수를 통해 배우고 더 나은 시니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었습니다.
리더십의 본질은 그들이 더 나은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팀을 이끌다 보면 단순히 팀을 운영하는 것 이상의 책임감이 요구됩니다.
리더는 팀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결국 자신을 대신할 수 있는 리더를 키워내야 합니다.
리더로서 제가 신경 썼던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사결정권의 위임: 중요한 의사결정은 제가 했지만, 작은 결정들을 팀원들에게 위임했습니다. 그들이 결정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맡기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실패할 기회를 주다: 리더십은 실패를 허락하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그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실패를 통해 배우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학습이었습니다. 실패를 경험한 후 그 실패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과정이 그들을 더 나은 리더로 만들었습니다.
팀 전체의 비전을 공유: 팀이 나아갈 비전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 어떤 결정들이 필요한지 공유했습니다. 팀원들이 단순히 지시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전체 목표를 이해하고 그에 맞게 스스로 움직이도록 했습니다.
리더와 시니어의 역할은 다르지만, 서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시니어로서 팀의 기술적 성장을 돕는 과정에서 리더로서 팀 전체의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고
그들을 리더로 성장시켜야 하는 역할로 발전했습니다.
기술에서 전략으로: 시니어 단계에서 기술과 경험의 전수에 집중했다면, 리더 단계에서는 전략적 사고와 비전 제시가 중요했습니다.
복제 가능한 리더십: 시니어가 기술을 복제하는 것처럼, 리더로서도 나와 같은 리더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했습니다. 이는 단순한 지시가 아닌 권한을 나눠주고, 그들의 성장을 지켜보며 지원하는 역할을 의미했습니다.
결국, 팀의 지속 가능한 성장은 리더와 시니어의 복제 가능성에 달려 있습니다.
시니어는 기술적 성장을 이끌고,
리더는 의사결정을 통해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며
팀원들이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저의 경험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리더와 시니어의 역할은 서로를 보완하며 팀의 성장을 이끄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나와 같은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진정한 리더십의 완성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