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도 May 29. 2024

5월 28일

화창한 날이 좋았다.

예쁜 모자를 쓰고 노래교실에 가서 가장 어린? 막내가 돼서 박수를 치며 웃는 일은 어지간한 즐거움과 견줄 수가 없다.

이 나이에도 난 막내가 된다.

게는 대여섯 살부터 많게는 서른 살 가까이 인생선배들이다 보니 자연 막내가 되고 그저 단순하게 이런 거 저런 거 따지지 않고 엄마라 부르는 분도 있다.

밝게 웃을 수 있고, 눈치 안 보고, 애교를 부리고.

생떼도 부려보고, 미운짓도 하지만 늘 넘어간다. 막내니까~^^봐준다면서.

그렇게 행복했던 어린 시절의 단편 속에 머물다 돌아온다.

다시 누구의 아내로

다시 누구의 엄마로

다시...  쉰을 넘어간 어른인 여자로.

이제 막 애교를 부리면, 눈치를 보지 않으면,

생떼도 부리면.

여러 개의 눈들이 안 하던 짓을 한다는 핀잔을

줄 것이다. 더 이상 막내는 없다.

갈 때는 가벼웠던 걸음이 돌아올 때는 비를 차고 걷는 것처럼 처벅 댄다.

오늘, 지금, 이 순간을 살아내야 하는데 자꾸 과거 속의 회귀를 꿈꾸고

그래서 나이를 먹을수록 어린아이가 되는 걸까.

어쩌면 나는 예전에 잃었던 내 추억의 단편을 펼쳐놓고 들여다보는지도 모르겠다.

짧은 사진첩에

예쁜 모자 쓰고 즐겁게 걸었던 그때를.


매거진의 이전글 5월 27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