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옴디아가 발표한 2024년 3분기 글로벌 TV시장 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까지 누적 매출 기준 28.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9년 연속 글로벌 1위 달성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삼성은 판매량 점유율에서도 18.1%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네오 QLED와 라이프스타일 TV등을 앞세워 49.2%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또,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은 29.4%의 매출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지켰고, 98형 제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2.7%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은 QLED와 OLED 시장에서 올해 3분기 QLED 566만 대, OLED 94만 대를 판매해 전체 시장 기준 QLED는 약 40%, OLED는 전체 시장의 4분의1 가량을 판매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QLED는 3분기 누적 1,447만대로 전년 동기 1,096만대 대비 30%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또, OLED도 작년 3분기 누적 371만대 대비 올해 398만대를 기록하며 7.3% 정도 성장했다.
한편, 글로벌 TV 시장은 작년 대비 매출 및 판매 모두 소폭 증가했으나 그 폭은 크지 않아 시장 자체가 정체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올해 3분기 누적 글로벌 TV 매출 규모는 701.4억달러로 작년 동기 701.39억달러와 동등 수준이었으며 TV 판매량도 올해 1~3분기 누적 1.47억대로 작년 1.43억대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