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브랜드 베르티(VERTTY)의 사례
베르티(VERTTY)는 2022년 다름인터내셔널이 새롭게 론칭한 비건 뷰티 브랜드로, 피부 고민이 많은 1020세대를 위해 동물성 원료와 유해 성분을 배제하여 안전성을 높이고 비건 인증과 수분리 라벨, FSC 인증 패키징 등 친환경 패키지로 지구에 대한 오염도는 줄인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입니다.
베르티는 론칭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 브랜드로서,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NFT 마켓 플랫폼 '메타갤럭시아(MetaGalaxia)'에서 퀴즈를 활용한 NFT 에어드랍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매주 1회씩 5주 동안 베르티 브랜드 및 제품과 관련된 퀴즈가 오픈되었고, 매회 퀴즈 정답을 맞힌 선착순 500명에게 베르티 대표 제품 5종과 매칭된 베르티 캐릭터 NFT가 1개씩 제공되었습니다. 또, NFT를 받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매회 20명을 추첨해 해당 NFT 작품과 매칭된 실제 베르티 제품이 증정되었습니다.
매주 퀴즈를 풀거나, 혹은 다른 회원으로부터 NFT를 구매하여 베르티 캐릭터 NFT 5종을 모두 모은 고객 51명에게는 '시크릿 혜택'으로 모바일 상품권이 제공되었습니다.
퀴즈는 매우 쉬웠습니다. 퀴즈 바로 아래에 정답을 알려주는 힌트가 있어 누구나 쉽게 정답을 맞힐 수 있었고, 오답을 선택했더라도 정답을 맞힐 때까지 다시 퀴즈를 풀 수 있었습니다. 고객들은 퀴즈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베르티라는 브랜드와 베르티의 제품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베르티 캐릭터 NFT 작품은 베르티가 서울여자대학교 아트앤디자인스쿨 재학생 대상으로 진행한 「2023 비건뷰티 베르티 캐릭터 공모전」에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된 5개의 수상작이 활용되었습니다. 공모전을 진행함으로써 그 진행 과정 자체가 베르티의 주 타깃 중 하나인 20대 여성에게 베르티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 베르티 캐릭터와 제품이 함께 그려진 NFT 작품을 에어드랍 이벤트로 다양한 고객에게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었습니다.
베르티 제품을 받은 고객 대상으로는 추가로 연계 이벤트가 진행되었는데요. 배송받은 베르티 제품에 대해 인스타그램에 제품 리뷰를 작성하고 베르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한 고객 중 '베스트 리뷰어'로 선정된 고객에게 배달의민족 모바일 상품권 5천원권을 제공해 주는 이벤트였습니다. 단순히 고객에게 베르티 제품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사용해 보고 후기를 남기도록 유도하면서 본 이벤트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베르티 제품을 받을 고객을 추첨하고 당첨자에게 제품을 배송 처리하는 과정에서, 메타갤럭시아가 제공하는 '배송지 입력' 기능이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퀴즈를 풀고 NFT를 받은 고객이 NFT 상세페이지에 있는 [배송지] 버튼을 클릭해 배송받을 주소를 입력하면, 베르티에서는 별도의 복잡한 취합 과정 없이 하나의 엑셀 파일로 고객들의 배송지 정보를 확인하여 손쉽게 배송할 수 있었습니다.
'배송지 입력' 기능은 실물 상품을 판매하는 일반적인 커머스 플랫폼이라면 당연하게 갖추고 있는 기능이지만, NFT, 즉 디지털 상품을 판매하는 NFT 플랫폼의 경우 해당 기능을 갖추고 있는 플랫폼이 거의 없습니다. 메타갤럭시아는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작년 3월 국내 NFT 플랫폼 최초로 '배송지 입력'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메타갤럭시아에서는 NFT 판매자와 구매자가 편리하게 실물 특전을 배송하고,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베르티의 사례에서와 같이 NFT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브랜드 NFT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이번 사례와 같이 퀴즈 이벤트 등과 접목시키면 더욱 큰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앞으로 메타갤럭시아에서 다양한 브랜드가 펼칠 새로운 NFT 마케팅에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