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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oodinni Jun 13. 2024

모두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세상 Patreon

개요

해외 유료 뉴스레터 플랫폼 Substack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작가는 구독료로 연간 50만 달러 이상을 벌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유튜버와 크리에이터들이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것도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Creator Stack" 또는 "Enterprization of the Consumer"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형 온라인 노동 시장에서 노동자의 개성은 무시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플랫폼에서는 모든 사람이 자기 고유의 기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Gig Economy'라는 말도 있지만, 개인의 'Creativity'로 수익을 내는 것은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Passion Economy와 Gig Economy는 엄연히 다릅니다. Passion Economy는 자신의 개성을 살리면서 수익을 낼 수 있게 도와주고, Gig Economy는 음식 배달, 운전, 운송 등 구체적인 서비스에 자신의 시간을 제공하며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서비스 스토리

Patreon은 크리에이터가 팬과 서포터들에게 후원을 받아 수익을 낼 수 있게 해주는 멤버십 플랫폼입니다. YouTube에 동영상을 올리며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던 Sam Yam과 음악가 Jack Conte가 2013년에 공동 창립했습니다. Conte는 시청자 수가 많은 YouTube 콘텐츠 제작자가 충분한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Patreon이 탄생했습니다. 그래서 음악가, 사진작가, 작가, 팟캐스터, 예술가를 포함한 다양한 창작가들이 Patreon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Patreon은 2021년 4월에 1억 5500만 달러(약 177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고, 투자자로부터 평가받은 기업 가치는 40억 달러(약 4조 6000억 원)입니다. 2013년 설립 이후 꾸준히 성장해왔으며, 코로나19 이후 사용자가 한 달 만에 5만 명 이상 플랫폼에 등록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Patreon 팀은 크리에이터 디지털 경제를 장려하는 것이 아래의 내용을 의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인터넷은 예술을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콘텐츠'로 바꾸어 놓았고 우리는 그것이 모두 무료여야 한다고 생각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며 그중 극히 일부만 제작자와 공유합니다. 이것이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예술 창작자의 가치를 존중하며 그들이 더 활기차고, 아름답고, 흥미로운 곳으로 만든 것에 대해 공정한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창작자의 작품을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가치 대 가치 교환에 참여할 수 있다고 믿고 그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패트리온 시스템의 워크 플로우


워크플로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Patreon은 크리에이터와 후원자인 팬을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후원자는 매월 일정 금액을 약속하고, 크리에이터는 팬에게 고유한 보상과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멤버십 등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후원자는 특별한 콘텐츠와 기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각 거래에 대한 수수료는 Patreon에게 부과됩니다. 회사 수입 대부분은 이 커미션과 선택적 팁에서 나옵니다.


비즈니스 모델

Patreon의 비즈니스 모델은 간단하지만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에게 수익의 10%를 청구하며, 이는 플랫폼 수수료 5%와 결제 처리 수수료 5%로 나뉩니다. 또한, 팬과 크리에이터를 연결하는 마켓플레이스 역할을 하지 않고, 크리에이터를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SaaS 플랫폼으로 전략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Patreon이 이러한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액세스하는 대가로 추가 수수료를 도입할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한 모델은 더욱 복잡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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