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냅스는 어떻게 미션, 비전, 핵심가치를 만들었을까?
브랜딩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어떠한 인식을 만들기 위해 고객들에게 의도적으로 취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로고와 슬로건을 만들고, 색상 팔레트를 정하고, 마케팅 캠페인 활동을 하는 일들을 브랜딩이라고 부르곤 하죠. 잘 쌓은 브랜드 요소는 고객에게 제품 그 이상의 만족감을 주게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가리켜 ‘익스터널브랜딩(External Branding)’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브랜딩을 말할 수는 없습니다. 어쩌면 외부에 보여지는 ‘익스터널브랜딩(External Branding)’ 이상으로 인터널브랜딩(Internal Branding)이 중요하죠.
인터널브랜딩(Internal Branding)에서 바라보는 브랜딩은 ‘구성원이 실제로 가지고 있는 가치와 믿음이 조직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 즉, 안에서 충분히 다져지고 검증된 가치가 내부를 넘어 밖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하여 고객에게 전달되는 것입니다.
고도화된 기술은 필연적으로 논쟁을 낳습니다. 우리의 기술은 유용하게 쓰일 수도, 세상을 혼란스럽게 할 수도 있으니까요.
자이냅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음성 영역에서는 최고의 AI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하죠. 30분 동안 48문장을 학습하면 32,000hz 수준의 고품질 음성을 생성할 수 있으니까요. 쉽게 말해 누군가의 목소리로 녹음된 48문장만 있으면 AI로 똑같은 목소리를 만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 사람의 사소한 언어 습관이나 사투리까지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의 기술 수준에 대한 답일 뿐, 우리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우리가 왜 이 일을 하는지, 이 기술로 무엇을 할지 구성원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을 필요가 있었어요.
직원이 이해하지 못하는 인터널 브랜딩, 직원이 참여하지 않는 인터널 브랜딩는 의미가 퇴색될 테니까요.
그래서 우리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 자이냅스 직원 설문조사 질문 발췌
1. 당신은 왜 자이냅스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까?
2. 더 좋은 자이냅스를 위해 당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3. 더 좋은 자이냅스를 위해 우리가 경계할 것은 무엇입니까?
4. 당신은 자이냅스가 어떻게 성장하기를 기대하십니까?
브랜드 설문조사의 목적은 회사와 구성원의 얼라인, 팀 간, 구성원 간 얼라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구성원들의 진짜 생각이 궁금했죠.
브랜딩 담당자로서 이 설문조사의 결과를 받아들기 전까지 걱정이 많았습니다.
직원들의 생각과 경영진이나 투자사들의 생각이 다르면 어쩌나, 그럴 때 우리는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해야 할까 하고 말이죠.
하지만 그것은 모두 기우였습니다. 조직과 구성원은 얼라인이 잘 되어 있었고, 어쩌면 경영진보다 직원들이 더 큰 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순히 급여를 받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목표에 기여하고 있다고 느낄 때 더 큰 만족감을 느끼죠. 그리고 그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자이냅스에 많아질 때, 우리는 더 높고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다고 믿었죠.
그리고 그 생각은 틀리지 않았습니다. 우리들은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었어요!
자이냅스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는 그렇게 탄생했습니다.
서로 생각을 나누고, 용어와 개념을 정리하고, 비로소 우리의 뜻을 담았죠.
자이냅스는 AI 기술로 인류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것입니다.
인간과 인공지능이 서로 공감하도록, 말하고 듣고 읽고 이해하는 AI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선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니까요.
그 길에 서서 우리는 탁월한 역량으로 두려움 없이 도전하며, 서로를 향해 이타적 파트너십을 발휘할 것입니다.
� 자이냅스에서 함께 꿈을 펼치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