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병묵 Aug 06. 2022

나의 생각들

Amazon case study(임병묵)


 I. Amazon의 성과 
     1. History

     2. 상대적 성과

     3. 주요 재무지표 추이

     4. 매출 및 이익구성


 II. 경쟁전략

      1. 북미 유통업 현황

      2. 원가우위 전략Position

      3. 전략적 취약성 극복

      4. Amazon의 경쟁방식


 III. 비대칭적 경쟁우위역량 구축

   1. 개인화기반 추천시스템

        - 개요

        - 기본개념과 발전과정

        - 성과의 이론적 배경

     2. Cloud서비스(AWS)

        - 구축과정 및 서비스내역

        - 고정비(IT비용) 특성

        - Cloud서비스 요구 증대

        - 재무적 기여

     3. 물류시스템

        - 온라인 물류의 특성

        - 고도화 과정

        - 온라인물류프로세스 설계

        - 혁신지속

        - 전략적 Leveraging

        - 전략기반으로서 물류


IV. 신사업 검토에의 시사점 

      1. 개요

      2. Biz모델관점

        - Biz모델개념의 재정의(개인견해)

        - 북미 소매업 주도Biz모델 변화 이해에의 적용

        - 새로운 모델로 시장을 주도한 기업의 특징

      3. Amazon사업/프로젝트의 성공·실패에 대한 통계적 관점

        - 고성과 창출율, 고성과건의 출시전 투자율, 신규사업의 특성 별 비중

          신규사업 중 장기투자 비중, 차별성에 따른 고성과율

          단기간 고성과 창출율, M&A성과

        - 통계로부터의 시사점

      4. 기업문화/특성 관점 

         - 핵심성공요인으로서의 기업문화

         - 학술적 선행 연구

         - 성공기업/인물의 특성에 관한 대표저술

           . In Search Of Excellence - Peters and Robert H Waterman 

           . 만시간의 법칙 - 말콤 글래드웰 

           . Great By Choice - James C. Collins 

         - 국내 성공·실패 사례 비교

         - Amazon문화의 특성

           . 똑똑하고 열정적인 사람을 채용하고 몰입하는 환경 구축

           . 원칙에 집착

           . 의외로 낮은 미래 예측력

           . 실행지향 (미래를 예측하는 것보다 직접 만드는 것이 더 쉽다)

           . 경쟁자에 대한 강박적 불안을 새로운 시도의 동력으로 삼다

           . 검소함

           . CEO

           . 외부로 비치는 아마존의 조직이기적, 반직관적 특징의 이해

       5. 종합 시사점


                                            1 / 72



   서비스 디자인 & 전달의 이해와 활용(임병묵)


1. 서비스 디지인 & 전달의 개념

    1.1. 서비스의 이해

        - 기업과 고객 interaction의 목적

        - 고객경험

        - 고객Journey

        - 서비스개선 기회영역

        - 서비스 Issue의 특성

        - 서비스 개선 방향

        - 서비스 개선/혁신 사례

1.2.서비스 디지인 & 전달 이란?

        - 10가지 구성요소 ( 10Es )

        - 원칙

        - 기업전략과 서비스디자인: Strategy, Value-Propositions, Touchpoints


2. 서비스 디지인 & 전달 원칙

     2.1. 고객이 기업에 적합하다면 고객은 항상 옳다

     2.2. 놀라게 하지 말고 감흥시켜라

     2.3. 훌륭한 서비스는 제공자나 고객의 많은 노력을 요하지 않는다

     2.4. 모든 채널과 touchpoint에서 동일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

     2.5. 결코 완결될 수 없는 과업이다


3. 관점에 따른 서비스 디자인 및 전달의 이해

     3.1. 시장접근 방법과 서비스디자인

     3.2. 고객Capital 의 Leveraging과 서비스디자인

     3.3. 서비스와 상품의 연결 

     3.4. 기업문화와 서비스디자인


4. 서비스 디지인 & 전달의 개선

     4.1. Critical고객 interaction을 도출하고 강화한다

     4.2. 고객emotion관리를 개선한다.

     4.3. 고객가치를 증대 시킨다

     4.4. 채널과 Platform에 상관없이 고객과 직원의 노력(시간, 비용)을 줄인다

     4.5. end-to-end 혁신을 강화한다

     4.6. 고객capital성장 디자인한다

     4.7. 현황/수준의 측정


5. 서비스 디지인 & 전달 관점에서의 e비스니스의 설계

     5.1. 사업정의

     5.2. 구체화 및 개선방향


                                           1 / 37


반려동물과 반려동물 시장의 이행(임병묵)


I. 서론


II.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

   1. 반려동물의 정의 및 범위
   2. 사육이유

   3. 사육현황


III. 반려동물과의 생활
   1. 반려동물 사육 기본 지식

   (1) 사전 체크 포인트

   (2) 먹이

   (3) 비만확인

   (4) 스트레스 관리

   (5) 인수공통 전염병

   (6) 매매

   (7) 공동주택에서의 사육

   (8) 대중교통 이용

   (9) 동물 등록제

   (10) 동물보호법

  2. 개에 대한 세부 이해

   (1) 개원 및 종류

   (2) 선택 및 사육법

   (3) 임신과 출산

   (4) 습성

   (5) 문제 행동의 원인 및 교정

   (6) 건강 체크 및 기타관리

   (7) 상태파악 하기


IV. 소비자 고민 및 니즈

  1. 혼자 두고 외출하기 어렵다

  2. 비용부담이 크다

  3. 소비자 피해 및 불만 현황

  4. 양육 불편사항


V. 반려동물 시장

  1. 해외시장

    (1) 미국

    (2) 일본

    (3) 영국

    (4) 독일

    (5) 중국

   2.  국내시장

   3. 분야별 시장

    (1) 사료

    (2) 용품

    (3) 동물병원 및 보험

    (4) 장묘

    (5) 서비스

    (6) 주요 대기업 사업자

    (7) 국내 신규창업

    (8) 최신 상품, 서비스


VI. 시사점



Reference.


                                           1 / 51


생명시스템의 확장적 이해(임병묵)


가.  생명체계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

          ◎ 우주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 소립자

          ◎ 유기화합물

               ■ 탄수화물 

               ■ 지질

               ■ 단백질

               ■ 핵산

     2. 생명체를 구성하는 단위 세포

          ◎ 세포의 구성

          ◎ 에너지 생성과 사용

          ◎ 세포막 외부의 영양분의 흡수

          ◎ 염색체(DNA)의 작동원리

          ◎ 세포의 종류와 수명


나.  기본적 이해의 확장을 통한 개인적 추론 ( bmlim )

     1. 개체의 정체성이란 ?

     2. 생체라이프사이클 속도와 수명과의 어떤 상관관계가 있나 ?

     3. 기억(회상)은 어떤 과정으로 일어나는가 ?

     4. 인간의 욕구와 학습에 관한 추론

     5. 이러한 체계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

     6. 노화의 의미로부터 수명연장 방법의 추론

     7. AI(인공지능)에의 적용방법


                                           1 / 32


홈퍼니싱산업의 장기 핵심경쟁역량과 사업확장의 출발점(임병묵)

어디서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


< 자료작성 취지 >

장기적 트랜드와 전략방향을 고려하여

소싱/개발/원체계 구축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에 대한 의견 정리→ 이론/실무적용(별도 검토)

기본 Frame을 만드는 측면에서 작성


Ⅰ. 거시구조적 변화와 홈퍼니싱 산업동향

    1. 거시적 변화

    2. 홈퍼니싱 산업 동향

          - 주방가구/가전

          - 유통채널

          - 해외유사 사례 : 일본- 구조적 변화의 사업에의 영향

           . 일본 1위 가구 기업 니토리 

          - 글로벌 생산거점의 이동

           . 주요생산거점 선호도

           . 국가별 지원환경 및 변화방향

          - 주요사업자 대응현황

        . 한샘

        . 리바트

    3. 향후 시장의 변화방향

          - 세부시장의 변화경과와 향후 방향

          - Next 유통/온라인

          . 자라, Amazon, 월마트, CJ O Shopping


II. 대응방향( 어디서, 무엇으로 시작 할 것인가? )

    1. Vision과 요구역량 체계

         - Vision 및 환경

         - 필요 핵심역량 체계

    2. 추진경로

         - 선택 가능한 향후 진로에 대한 일반적 대안

         - 세부경로 설계 Frame

         - 경쟁사 현황

         - 시장 가격추이

         - 가격 Position

         - 중국소싱 가격 현황

         - 경쟁요소의 특성과 도전시장의 구분

    3. 도전 경쟁우위 요소와 확보 방향 

         - 단계별 도전 가능요소의 식별

         - 도전 방향

            . 상품 소싱 측면 ( 세부 별도 검토 )

            . 개발 측면 ( 세부 별도 검토 )

            . 마케팅을 통한 역량의 레버리징 ( 세부 별도 검토 )

            . 조직/인력의 구성


                                           1 / 21


토탈홈케어 플랫폼 구축방안(임병묵)


1. 방안검토 필요성 및 B2C e비즈니스 진입 일반경로


2. 사업착수 선행과제 정리

     사업착수 선행과제의 역할 

     선행과제의 선호특성

     사업성공요소의 요구시기 분류

    ■ 선행과제 개요

     대안의 구체화 방법: 서비스 디자인 /전달 모델 설계 


3. 서비스대안

    3.1. 시장 핵심이슈(서비스관점)

    3.2. 경계선상 서비스비즈니스 현황

         인테리어 시장

         온라인 인테리어 마켓플레이스서

         집수리 고객Journey-map

         공동주택 관리

    3.3. Needs의 종합

    3.4. 복합모델 설계

        3.4.1. 핵심 Value Proposition

        3.4.2. 고객솔루션 구성

        3.4.3. 고객Platform

            ■ Onstage(Front): Knowledge-based 솔루션/파트너 Matching

                □ 위치기반 주거환경/고객Profiling

                □ 오늘의 인테리어Plan

                □ Knowledge제안

                □ 주거환경 토탈Care Plan제안

                □ 전문가 Matching

                □ 상품제안 및 온라인링크

            ■ Offstage(지원기반)

                □ 공동주택 Data센터

                □ 주거환경관리 Knowledge

                □ 파트너스N/W

                □ 솔루션DB

                □ 평가/추천Robot

                □ Offline고객 Contact Center

                □ Feed-Back센터 1단계

                    • Service Product Connection Full Circle형성

                    • 프로세스 효율화

                        - 인적운영 효율화

                        - 시스템기반 효율화

        3.5. 핵심 이해당사자관점 별 Benefit(시간/비용)증진 방안

        3.6 고객Journey-map


                                           1 / 19





인지체계 이해를 바탕으로 한

       非질환적 수면장애 개선방안 검토(임병묵)


1. 기억의 메커니즘

    • 기억의 종류

    • 기억의 생성과 소멸

    • 기억의 물리적 형태와 강화의 과정


2. 인지체계


3. 수면장애의 인지체계적 관점 이해의 예시

    • 수면장애의 원인

    • 연령과 수면의 질

    • 걱정거리와 수면장애


4. 非질환적 만성적 수면장애의 개선

    4.1.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약화된 내분비사이클 보완

    4.2. 부정적 인지각성 강화 회피

         4.2.1. 수면환경에서의 인지적각성 시간축소

         4.2.2. 걱정(장기기억)의 공간, 시간적 연결약화

         4.2,3, 교감신경 긴장완화(신체적/정신적 이완)

         4.2.4. 수면시간에 부정적 생각(고민/걱정) 회피, 대체


                                           1 / 10


빛, 홀몬성 물질과 수면의 상관관계(임병묵)


1. 비타민D


2. 세로토닌/멜라토닌 

    2.1.분비기작(機作) 및 특성

    2.2.일반적 견해와 연구Facts간 Issue

    2.3. Issue해결을 위한 가설

    2.4.가설을 고려한 수면의 質향상 여건조성 방법

    2.5.기타 수면관련 홀몬과 연령별 적정수면시간


3. 이슈해결을 위한 논리전개 방법의 업무적 대안개발 프로세스에의 적용


                                           1 / 6


빛의 인체영향에 대한 이해(임병묵)


1. 에너지관점에서의 빛


2. 유형의 존재(물질)와 에너지의 상관관계

    2.1. 원자의 구성과 에너지의 상호작용

        2.1.1. 원자를 구성하는 물질

        2.1.2. 원자의 에너지 흡수와 방출

    2.2. 분자의 구성과 에너지의 상호작용

        2.2.1. 분자결합의 형태를 결정하는 원자의 특성

        2.2.2. 분자결합의 종류에 따른 에너지의 흡수와 방출

             1차결합: 이온결합, 공유결합, 금속결합

             2차결합

        2.2.3. 유기화합물 분자의 결합: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핵산

        2.2.4. 분자단위의 에너지 흡수

             분자의 에너지 준위

             빛에 의한 유기화합물 분자구조의 변화(광합성의 예)

             세포의 구성


3. 빛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3.1. 이해 Frame: 현상의 이해와 원리의 이해

    3.2. 빛의 물질에의 영향

         高에너지 빛(방사선)의 인체 영향

    3.3. 태양광의 구성

    3.4. 자외선

        3.4.1. 파장에 따른 피부침투도와 영향

        3.4.2. 비타민D

             합성과 기능 메커니즘

             기능

             적정유지 영향요소

             공급

             부작용

        3.4.3. 자외선지수

    3.5. 가시광선

        3.5.1. 광수용체

        3.5.2. 멜라토닌

         합성과 대사

        □ 기능: 면역강화 메커니즘의 예

    3.6. 적외선


4. 종합결론

    □ 본원적원리의 이해를 위한 가설


                                           1 / 25



미생물의 이해(임병묵)


1. 생명체의 구성


2. 프리온(Prion)


3. 바이러스(Virus)

     감기(Cold) VS. 독감(Influenza)


4. 미생물의 분류

    4.1. 생물종류

    4.2. 원핵생물 VS. 진핵생물

    4.3. 세균(Bacteria)

    4.4. 고세균(Archaebacteria)

    4.5. 원생생물(Protista)

    4.6. 균류(Ture fungus)

         효모(Yeast)

         곰팡이(Filamentous fungi)

         버섯(Mushroom)


                                           1 / 9



실내공기오염의 이해(임병묵)


1. 주거환경 공기오염원인

    1.1. 공기오염 물질의 종류

        - 오염물질의 크기

        - 규제 대기오염물질

        - 실내공기질 유지기준

        - 공기오염물질의 건강에의 영향

        - 공기오염물질과 암의 연관관계

    1.2. 주거환경 공기오염물질 발생경로

        1.2.1. 일상생활 및 용품/기기

            - 가전기기

            - 침대

            - 일상생활

            - 방사성라돈

            - 악취

            . 악취물질

            . 발생원

            . 악취제거 상용솔루션

        1.2.2. 건축/가구 자재

        1.2.3. 조리

        1.2.4. 외부유입


2. 주거환경 공기청정 기술현황

    2.1. 집진필터

    2.2. 전기집진

    2.3. 흡착

        - 기술원리

        - 이산화탄소관리

    2.4. 광촉매

    2.5. 공기청정 식물

        - 청정메커니즘

        - 식물효소에 의한 화학적 분해과정

        - 청정효율


                                           1 / 22

                                           


호르몬 기능메커니즘의 이해(임병묵)


1. 호르몬 분비기관(내분비기)


2. 호르몬 분비량조절 메커니즘


3. 호르몬 작용 메커니즘

    3.1.작용메커니즘

    3.2.작용의 예 

        - 성장 호르몬

        - 코르티솔

    3.3.호르몬 기능항진, 저하 증상


4. 호르몬의 기능

    4.1. 개별 호르몬별 主기능

    4.2. 호르몬의 작용에 대한 Case Study 


5. Insight종합

    ① 만병통치약과 같은 호르몬은 없다.

    ② 정신작용 또한 육체활동의 일부분이다.


                                           1 / 12


사랑과 호르몬(임병묵)


유효기간 2년의 큐피드 화살의 실체가 바로 페닐에틸아민 등의 호르몬인 것이다.

 사랑에는 매우 많은 호르몬(50여종)이 관계하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서로 촉진, 억제 작용을 하여 감정의 질과 양의 변화(열정→안정→쇠퇴)를 일으키는데 아래와 같이 대략 정리된다.




e비즈니스 실행방안(임병묵)


1. 온라인 사업단계별 목표 및 과제

    - 온라인사업 고객가치

    - 핵심 기반역량

    - 사업 추진단계


2. 상품Category 및 Platform구성(Phase 1)

    - Category분류

    - 전략Role구성

    - 상품컨셉 연구경과

    - Platform구성


3. 조직구성(Phase 1)


4. 기반시스템 구축방안

    4.1. 물류체계

         - 단계별 과제(Phase1)

         - 수요 및 재고계획

         - 주문처리

         - 창고/재고관리

         - 차체물류센터 구축 프로세스(2단계)

         **세부실행 방안 개념설계

             ∙ 물류아웃소싱 방안(1단계)

             ∙ 수입통합물류허브 구축 입지선정(phase 2)

             ∙ 주문량/횟수 산정(쿠스한트 돔후드, JIT모델-총량주문 방식 적용)

         ∙ 납품처별 공급량/공급물류센터 할당 방법(쿠스한트 학습의자)

         - 수배송시스템

        **세부실행 방안 개념설계

         - 생산 수입경로에 따른 비용 산정 방안

         - 배송 경유경로 계산

         - 수입경로 설정

         - 저비용 당일 배송체계 구현방안

    4.2. 소싱

         - 사업단계별 소싱 목표 및 과제

         - 실행전략Mix, 요구역량 및 해외거점

         - 상품그룹별 소싱목표 도출Frame

         - 소싱기반정보 구성방안

         - 핵심 소싱시스템 개념설계

          ∙ 소싱포탈(Partners Portal, 2단계~ )

          ∙ 로봇서치(PriceBot, Phase2)

          ∙ AI기반 BI구현( Intelligence, Phase2)

    4.3. 추천시스템 구현방안

    4.4. 결제시스템 및 우대회원제


5. B2C시범운영


6. 우선순위 검토과제


                                           1 / 43


머천다이징 프로세스 구축방안 검토(임병묵)


1. Merchandising개요

    - 머천다이징 Cycle

    - 머천다이저의 역할

    - 머천다이징 조직의 예


2. Assortment(상품구색)

    - 개요

    - 실행프로세스

    - 거시트랜드 측면의 고려요소

    - 상품 life-cycle 측면의 고려요소

    - 상품개발 측면의 고려요소

    - 상품분류의 예


3. 실행계획

    - 매출/예산 수립 프로세스

    - 계획수립프로세스 고도화를 위한 3가지 필수요소


4. Pricing전략

    - 관점에 따른 Pricing 요소

    - Pricing전략


5. e비즈니스 머천다이징체계 구축방향

    5.1 온라인사업에 있어 머천다이징의 역할과 과제

    5.2 경쟁역량확보방안 : 장기적으로 역량이 축적/개선될 수 있는 기반 만들기

      → 정보기반 머천다이징체계 구축

    5.3 Category구성 및 조달조직

    5.4 온라인Presentation(상품제안) 차별화방안


                                           1 / 39





e비즈니스 소싱체계 개념설계(임병묵)


1. 소싱(조달) 개요

    1.1. SCM구성

    1.2. 소싱활동의 이익기반에의 영향 및 장기적 위협과 대안

    1.3. 주요Function


2. 실행 프로세스(Ref. The Strategic Procurement Practice Guide, Ulrich Weigel)

    2.1. 전략수립

    2.2. 공급시장조사 및 분석

    2.3. 실행방법론

    2.4. 공급자 관리

    2.5. 시스템화 동향


3. 온라인사업 소싱체계 구축 방안

    3.1. 소싱부문 장기전략방향 및 사업단계별 역량구축과제

    3.2. 사업단계별 실행전략Mix 및 요구 역량/해외거점

    3.3. 상품그룹별 소싱 실행목표 도출 Frame 

         - 소싱Traget 통합정보 구성

         - 상품Grouping

         - Group별 목표 도출

    3.4. 소싱기반정보 구성 방안

    3.5. 소싱정보 개발 방안

         - 사업단계별 정보개발 과제

         - 시장/상품수준 기반정보 개발/축적 방안

         - 상품/부품단위 기반정보의 개발/축적 방안

          . 분석체계

          . 정보 고도화 Frame

          . 적용 예시

    3.7. 핵심 소싱시스템 개념 설계

         - 소싱포탈(Partners Portal)

         - 로봇서치(PriceBot)

         - AI기반 BI구현


                                           1 / 35


가격정보 수집 시스템화 검토(임병묵)


가. 온라인 가격/상품정보 수집/활용 유형 검토

    1. B2C가격비교(다나와): 가격/상품 + 연관지식정보

    2. B2B거래중개(알리바바): 상품/가격 + 생산/기업정보

    3. 전자입찰(나라장터): 가격제안 + 정보공개

    4. 가격 및 고객니즈 예측


나. 가격정보 시스템 고도화 방향

    1. 고도화 단계

    2. 시스템 구성

    3. 시스템 구축 방안

         3.1. 1단계: 조사기반 기본 프로세스 구축

         3.2. 2단계: 협업적 관리체계

         3.3. 3단계: 고객Needs 및 가격 예측


                                           1 / 17


물류•재무통합 개념설계(임병묵)


1. 목표

 상품 조달 리드타임 및 시점별 요구 자금•활동 추산


2. 운영체계                                                         


3. 개념설계

 ①SCM표준 프로세스 정의

 ②SCM대시보드(상황판) 관리

 ③단계별 리드타임 관리

 ④단계별 자금 관리

 ⑤재고/자금 시계열 추산

 ⑥재고/자금 시계열 역산

 ⑦구현계획 수립


                                           1 / 10



추천시스템 기술 및 구현방법 검토(임병묵)


가. 개요

  1. 추천이란 ?

  2. 알고리즘 및 구현 중요이슈


나. 구현과정 및 기반 기술·이론

  1. 핵심 알고리즘선택(User-based CF, Item-base CF )

  2. 전처리

  3. 유사도 계산

  4. Neighbor 크기 결정

  5. 예상평점 계산 및 추천리스트 작성

  6. 정확도개선 방법 및 관리지표(KPI)


다. 추천시스템 구현

  1. 전체 프로세스 구성 및 범위

  2. 데이터 수집구조 설계

  3. 페이지적용 및 취약정보 보완 방안

  4. 학습형 상품검색시스템 개념설계

  5. 알고리즘 자동최적화시스템 구성

  6. 사이트Matching시스템

  7. 추천기반 마케팅 자동화 방안


라. 추가검토 필요 과제


                                           1 / 24


물류체계 구축방안(임병묵)


Ⅰ. 물류운영 기반지식

    가.  물류프로세스

        1. 물류개념

            1) 물류영역

            2) 물류흐름

            3)  물류활동

        2. 물류활동 구성

            1) 수송

            2) 보관

            3) 하역

            4) 포장

            5) 유통가공

    나. 물류 관리체계(유통중심)

        1. 운송시스템

        2. 재고관리

            1) 개념

            2) 재고보충

        3. 물류센터

            1) 물류거점

            2) 센터의 구성 및 보관방법

            3) 피킹

            4) 센터 구성

        4. 물류시스템화

            1) SCM구성

            2) 기반기술

            3) 창고관리시스템

            4) 공급자재고관리(VMI) 시스템

            5) 크로스도킹 시스템

            6)  CPFR(계획·예측·보충 시스템 )

            7) 운송관리시스템


II. 물류체계 계획 개요

    1. 계획의 범위와 핵심Issue

    2. 설계 프로세스 및 주요 Task


II-1. 계획 기반이론 및 적용방안

    1. Vendor선정 → “상품소싱, 머처다이징” 별도검토

         - 활동 및 비용구조

         - 선정 기준과 방법

         - Advanced고려 요소

    2. 재고계획

         - 기본 모델

         - JIT(Just In Time) 모델

         - 적용 검토

    3. 입지선정

         - 시설입지 Issue

         - 단일입지 선정

         - 다중입지 선정

         - 적용 검토

    4. 시설Layout 

         - 기본Layout

         - 설계방법

    5. 운송계획

         - 요금 산정

         - 운송경로

         - 차량규모와 배치

         - 배송통합

         - 적용 검토


III. 수입 물류 운영계획

    가. 수입운송경로 및 절차

        1.  운송경로

        2.  수입절차

    나.   현황( 리바트 후드 초도물량 )

        1.  프로세스

        2.  비용구조

        3.  적재, 입/출고

        4.  운송경로

    다.  안정화 프로세스 구체화

        1.  설계방향

        2.  VMI(생산자재고관리) 구성

            1)  재고/창고 복합화

            2) 운영프로세스

            3) 비용구조 및 손익분기 판매량

        3.    CPFR(협력적 계획·예측·보충 시스템) 도입

            1) 계획•예측•보충 프로세스

            2) 재고배치(범위, 규모, 재고량) 산정

        4.    IMS(정보•메뉴얼•시스템)기반 운영

            1)  지속개선 조직화

            2)  정보•매뉴얼/시스템화

        5. 신뢰기반 SC파트너십 형성


IV.  e비즈니스 유통 물류체계 구축 계획

    가.   온라인유통에서의 물류체계 구성

    나.   체계구축 방법 및 범위

        1.    소비자 니즈 및 현황

        2.    온라인 유통사업 형태별 물류관여도

        3.    핵심이슈

        4.    대응 방향

            1) 사업실행 단계

            2) 단계별 추진 내용

    다.   분야별 과제

            1)     수요 및 재고계획

                 - 프로세스 구성 및 추진 단계

                 - 1단계 : 매뉴얼 기반 수요예측 프로세스 역량 확보

                 - 2단계 : 수요예측의 시스템화 및 협력사 포탈

                 - 3단계 : 공급자 주도 재고관리 강화

            2)     주문처리

                 - 프로세스 구성 및 시스템 연계

                 - 구현방법  

            3) 창고/재고관리

                 - 물류센터 구성

                 - 시스템 구성

                 - 창고자동화 

            4)수배송시스템

                 - 저비용 당일 배송 체계


                                           1 / 126


 









작가의 이전글 The Changing World Order를 읽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