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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또바기 Apr 10. 2023

실무 리브랜딩 과정: 1(희망편)

2023.04.10 : 6

현재는 무직 상태인 또바기 지만 이전 회사(인하우스)에 근무하면서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한 과정을 적어보려 한다. 아이디에이션 과정들과 결과물을 나열하지 못해서 아쉽지만... 이름은 임의로 "새우"라고 지칭하겠다!

새우의 브랜드 리뉴얼은 다소 복잡하게 진행되었고, 1.완성(완벽이 아닌 완성)되지 못한 채로 공개되어 이후에 2.CI와 BI를 분리하게 되어 BI의 설계를 세우며 역순으로 찾아 구멍을 메우다가 사라진 프로젝트가 되었다.


새우에서 맡게 된 업무는 브랜드 리뉴얼과 인터널, 익스터널 브랜딩 구축 및 브랜드 리뉴얼에 따른 전반적인 모든 디자인 작업이었다. 자연스레 첫 임무는 브랜드 리뉴얼. 먼저 팀원분들과 편안한 대화를 통해 분위기를 익히고, 회사의 방향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1차 리브랜딩

1. 당시 브랜딩 되어있는 상황 파악

2. 리뉴얼할 범위 지정

3. 가치 적립 및 사업전략 데이터 수립

4.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방향 제안 및 가치 설립

5. 시각화 및 BX바리에이션 가이드 제작


파악 내용

1. 기업 요약: IT 계열의 스타트업으로 1차 리뉴얼 당시엔 사업방향성이 명확했다.

2. 네이밍: 기업과 기업이 판매하는 상품의 브랜드가 동일한 상태였다.

(예를들어 CJ그룹의 올리브영이라고 한다면 CJ는 기업명이고, 올리브영은 브랜드명이다.)

3. 시각화: 잘 만들어진 기존의 브랜드 디자인과 가이드가 있다.


새우의 의견

1. 네이밍과 로고 타입의 형태는 그대로 유지

2. 예쁘게, 있어 보이게, 빨리

3. 네이밍 스토리 유지 및 사업 방향성과 어울리도록

4. 인터널(주로 홍보목적), 익스터널 브랜딩 및 탄탄한 브랜드 설계


또바기의 제안

1. 회사가 더 크기 전에 네이밍 스토리 포장

2. 중의적으로 읽히는 로고 타입 형태 변경

3. 명확한 기업의 미션, 비전과 앞으로의 사업 방향성 공유 요청

4. B2B, B2C에 따른 브랜드 전달 차이에 대해 엔드컨텐츠가 B2C이며, 요즘 다양한 매체가 발달하면서 모든 대중에게 전달될 수 있고,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형태뿐만 아니라 가치 설립과 계획된 BX 전달 중요.

5. 시각 및 컬러감에 대한 시안 및 방향성 제시


제한 및 한계점

1. 귀여운 네이밍 스토리 유지

2. 중의적으로 읽히게 되는 타입 형태 유지

3. 주관적인 디자인 기준 및 마이크로메니징


제안 및 진행

1. 일정이 빠듯한 관계로 기업 가치를 인터널, 익스터널에서 파생 후 공통된 가치를 로고에 녹여 제작 후 선공개 후 점차 인터널과 익스터널을 보여줄 수 있도록 진행

2. 인터널 브랜딩을 위해 팀원들의 의견 반영을 위해 인터뷰 및 설문 진행

3. 인터널, 익스터널에서 새우가 되고자 하는 가치에서 새우다움의 공통된 가치를 찾아 심볼 사용

4. 다른 팀과의 소통을 통해 BX 적으로 내부 프로젝트 진행과 외부 홍보 방향성에 맞는 그래픽, 일러스트 스타일과 어투 스타일 등 방향 논의


느낀 점

1차 때는 사업 방향성이 명확했기 때문에 한계가 있어도 이 기업의 스타일이기 때문에 진행에 큰 문제는 없었다. 한 기업 안에서 BX 적인 업무를 맡아 진행하게 되면서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매력을 더욱 깊게 이해하게 될 수 있었고,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재미를 알게 되었다. 공부를 많이 할 수 있는 기회였다.

그렇지만 이때 무난히 넘어간 일을 2차 때 메우려 노력해 봤지만, 무산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다음에 올릴 글 주제?

1. 이전 회사에서 리브랜딩 과정: 2(절망편)

*2주에 한 번씩 올릴 예정으로, 그 사이 다른 주제로 바뀔 수 있다.(가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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