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Sep 30. 2022

예술이 가지는 의미

이 글은 을유문화사의 <인생, 예술>과 함께합니다.

영화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좋아하는 영화를 이야기해보라고 할 때 상업영화를 이야기하려고 하면 자존심이 상했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는 더 극악무도하게 불친절해야할 것 같은 기분. 그러나 나는 상업영화를 가장 좋아했다. 5점을 준 영화들은 영화적으로 훌륭한 영화가 아니라, 그 때의 나에게 필요한 메세지를 갖고 있는, 그 때의 나를 둘러싸고 있던 담론을 중심삼던 영화들이었다. 


나에게 그것을 납득시켜서 자연스러운 것이 되도록 하는 데 참 오래걸렸다. 그러나 <인생, 예술>을 읽으면서 나는 더 확실하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 예술이 갖는 의미는 삶 속에서 발현된다는 것을. 


작은 조각품 앞에서 한참을 생각하는 사람을 보고 있으면 따라하고 싶었다.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인생, 예술>을 읽으면서 나는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을 했다. 그들 중 하나였을 사람의 생각을 읽었다. 작은 조각품 안에 담긴 깊고 친절한 사유를 읽게 되었다.


책을 읽는 내내 감사하고 송구했다. 작품과 함께 전달하기까지 오랜 기간을 배회했을 삶의 부분들을 내가 종이 몇 장을 읽는 행위로 단 며칠만에 해내는 것에 대해서. 


예술과 함께하는 다양한 삶이 담긴 에세이이다. 분명히 당신을 발견하고 같이 사유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을 어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가득 담긴 글을 읽고 있으면 꼭 무언가를 이해한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온전히 본인만의 사유가 아니었더라고 해도. 


나도 이제는 작은 그림 앞에서 5분 정도는 머무를 수 있는 사람이 된 게 아닐까!

작가님의 다른 책도 책 중간중간에 자주 등장하는데, 읽어보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현재 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