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가 비교를 피하는 쇼핑몰의 똑똑한 전략들
안녕하세요, 샨탈입니다:)
오늘은 애견인이라면 누구나 알듯한 사이트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 바로 강아지&고양이 대통령입니다.
강아지 대통령, 고양이 대통령은 정말 네이밍을 너무 잘 지은것 같아요, 한번에 들어도 뇌리에 딱 박히는 이름인듯! 저도 처음에 지인 통해서 알게되었는데 최근까지 자주 애용하는 사이트예요.
개인적으로 저는 저번 포스트에 말씀드린것처럼, 주로 네이버 쇼핑이나 코스트코에서 저희 강아지들 (웰시코기 3마리) 사료를 사게 되는데, 보통 이런경우에는 최저가를 찾아서 구매하고는 해요.
하지만, 강아지대통령은 처음 알게된 다음부터 저희 강아지들 사료나 간식 살 때 매번 애용하고 있고 이런 스스로가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보통 온라인 판매자들이 제일 무서워하는게 인터넷 최저가고, 저도 쇼핑몰을 할 때 느꼈지만 인터넷 최저가 싸움이 정말 치열하기 마련인데 강아지 대통령은 독특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이런 경쟁에서 피해간다고 느껴졌어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도 물론 있지만, 저 같이 사이트를 굳이 번거롭게 접속하여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런 심리에 대해서 여기만의 전략을 좀 찾아보았습니다.
1. 제일 중요한 피쳐- 스티커샵
제가 생각하는 가장 강력한 강대만의 펀치는 바로바로 스티커샵입니다. 저번 포스트에 말씀드린 것처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포인트 제도는 아주 우세한데, 강대가 만든 스티커샵은 정말 꿀잼!
사진, 글 등 리뷰를 쓰면 2개씩 적립이 되는데, 포인트 별로 선택 가능한 상품군이 엄청 많고, 털 다듬는 쉐이버, 사료 정품 등등 스티커를 많이 모을수록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들을 증정해요. 완전 혜자! 물론 이런 시스템 자체도 고객이 자의적으로 리뷰를 남기고, 스티커를 적립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스토어나 다른 자사몰의 리뷰 포인트 제도와는 달리, 정말 애견인들의 심리를 잘 공략하고, 애견인들이 샘플로 다른 제품들을 써보고 또 그 제품 구매로 이어지게 되는 선순환의 고리인것 같네요. 실제로 저도 해당 제품을 받아서 써보고, 좋으면 구매한적도 꽤 있었어요. 강대는 리뷰를 많이 쌓아서 좋고, 애견인들은 새로운 상품들을 많이 접해볼 수 있는 윈-윈 전략으로 볼수있습니다. 사실 최저가로 필터해서 스스에서 같은 제품을 다른 판매자에게 구매할 수도 있지만, 스티커샵의 제품들이 매번 바뀌고, 다양해서 이걸 쌓는 재미에 강대가 가격이 더 높아도 여기서 결국엔 사게되더라고요.
2. 혜자 쿠폰
며칠전에 제가 받은 쿠폰입니다. 무려 9천원 할인인데, 4만원이상이면 무조건 적용이 되어 이 쿠폰을 보자마자 그날 자정전에 강아지 치약 등 필수템 몇개를 바로 쟁였어요. 원래는 4만원 정도인데 할인해서 31000원! 돈을 쓰고도 정말 쇼핑 잘했다ㅎㅎ 이런 생각이 들었네요.
제가 볼때 100% 강대 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의 심리를 잘 아는것 같아요. 저도 꼭 필수템만 사고 온라인 쇼핑 자체를 많이 하지는 않고 이런 쿠폰 이벤트에 넘어간(?) 적도 별로 없는데, 애견인들의 쇼핑 패턴은 조금 다른 점을 잘 파악 하셨어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강아지 사료, 치약, 장난감, 간식 등을 꾸준히 매달 사곤합니다. 어쩔수 없이 필수적으로 지속적인 지출이 많고, 미리 할인하면 쟁이는 아이템들도 많은데 쟁일 때는 세일을 하는 제품을 우선적으로 보곤 하는데 (여러개사면 꽤 큰 지출이 되기도), 이 날은 뭐라도 사야겠다는 심리가 있어서 치약을 여러개 쟁였습니다. 그리고 심리자체가, 오늘 종료된다고 하니 무조건 오늘 사자! 이런 생각이 들었던 것 같네요.
보통 다른 쇼핑몰들은 쿠폰이 3000원 이런데 강대는 무려 9000원이라는 파격적인 할인율이니, 사람들이 이벤트시에 많이 몰릴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고객 입장에서도 돈을 써도 기분이 좋았던 쿠폰 이벤트였다고 생각합니다.
3. 당일배송제
제 기억으로는 원래 강대는 몇년전에 당일 배송 시스템이 아니고 스스나 다른 쇼핑몰 처럼 익일이었는데, 업계에서 꽤 이른 시점에 당일 배송제를 도입했어요. 저희는 미리 주문하는 편이고 딱히 급한건 없었어서, 이 시스템 자체를 편리하다고 느낀적은 없었지만, 사료나 간식, 치약 샴푸등 필수품이 떨어진 경우에는 아주 이 시스템을 환영하실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업계에서 이런 시스템으로 앞서 나가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4. 가격은 항상 할인된 가격으로
물론 다른 쇼핑몰에서도 많이 쓰는 전략일것 같은데, 할인율이 큰 상품들이 항상 많고 돌아가면서 세일을 하는 느낌이에요. 사료 같은건 이렇게 할인율이 보이면 사람 심리가 할인이 끝나기전에 쟁이고 싶은 생각이 있어서 1개만 필요한데도 여러개를 사곤 합니다. 강대는 할인율이 50%가 넘는 상품도 많이 있어, 이런 심리를 제대로 자극하는 것 같네요.
5. 강아지/고양이 대통령 사이트 분리
이건 (주) 펀앤씨가 꽤 섬세하다고 느꼈던 부분인데, 강아지/고양이 대통령을 아예 사이트를 분리해서 운영해요. 사실 고양이, 강아지 모두 키우는 분들도 많지만, 애견인이 필요한 제품, 애묘인이 필요한 제품들이 조금씩 다른데 다른데처럼 통합을 안하고 아예 사이트를 애초에 분리해서 이런 부분을 애견, 애묘인들이 편하다고 느낄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아는 반려동물 용품 쇼핑몰들은 주로 강아지 or 고양이 용품을 통합해서 운영하거나, 아니면 강아지 or 고양이 택 1을 해서 집중적으로 운영하는데, 여기는 네이밍 자체를 점령하여 아주 적극적으로 시장에서 판매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렇게 운영시에, 아무래도 더 전문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정말 최근에는 마켓 컬리 같이 가입시 파격 쿠폰을 증정 하더라고요.
강대, 고대가 계속 반려동물 종합몰 시장을 적극적으로 늘려간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쿠폰을 보니 그 생각에 확신이 들었습니다. 컬리 초기때 같이 당일 발송 (새벽 배송x) 시스템 같은 부분을 적극적으로 구축하여 더욱 1인자로 자리매김 하려는 것 같다는 것...
위의 부분들을 떠나서도, 개인적으로 UI가 제품들이 한눈에 들어오고 참 깔끔하여 쇼핑하기 편하다는게 제 총평이에요. 자사몰은 조금 불편한 점들이 있어, 저번 포스트에 말씀드린 것처럼 스스를 더 선호하는데 유일하게 강대는 스스보다 더 낫다? 이런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반려동물 쇼핑몰 시장에서 원톱이 되려는 강대, 고대. 근데 이 방법들이 식상하지 않고 새롭고, 또 재밌기까지 해서 구매자로서의 의견을 떠나 개인적으로 앞으로의 방향성이 더욱 더 기대되는 쇼핑몰인것 같습니다.
강아지 대통령에서는 아마 각종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특정 매장의 매출과 고객에 대한 분석 결과를 얻어 경영진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렸고 그 판단하에 이런 저런 시도를 하시고 결론적으로 그게 성공적이 엇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만큼 데이터 분석은 디지털 변혁을 이끄는 메인 도구 이며, 이러한 분석은 라플라스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앞으로 더욱 더 치열해질 마켓경쟁에서의 우위 선점을 위해 데이터 분석과 예측을 해서 미리 대비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analytics.laplacete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