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이 없을 경우에 꼭 참고하셨으면 좋은 글
온라인 커머스를 운영중이신, 라플라스의 고객사들은 보통 아래와 같은 전략을 가져가고 계십니다.
자사몰만 운영 (카페24, 메이크샵, 아임웹 등)
스마트스토어만 운영하는 경우
자사몰과 스스 두 개만 중점 운영
자사몰과 타 플랫폼 같이 운영 (쿠팡, 스스, 카카오스타일 등)
스스 없이 타 플랫폼만 운영
위에서와 같이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 사업을 운영중이신데, 운영이나 판매에 대한 여러 고민 끝에 각기 다르게 운영중이신것 같았습니다.
자사몰에 대해서 글에 한번 다뤄봐야겠다고 마음 먹은 순간은, 저번 고객 온보딩 미팅 때였습니다. 저희 고객사께서 스스만 운영중이신데, 자사몰을 꼭 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셨어요. 이 질문 덕에 저도 예전 제가 온라인 편집숍을 운영하면서 많은 생각에 잠겼을 때가 기억이 났네요.
자사몰외에 스스를 꼭 운영해야되는 이유
https://brunch.co.kr/@chantaldaily/16
스스를 꼭 운영해야되는 이유들은 (주로 상품평을 많이 쌓고 싶을때) 저번 포스팅에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스스가 수수료가 낮은편이기도 하고, 스스 없이는 정말 온라인 커머스 자체 매출 내기가 많이 힘든 요즘인 것 같아요. 저희 고객사들 께서도 스스만 운영하시는 곳이 꽤 많은 것 같아요! 여기에서만 매출이 잘 나온다면 따로 카페24나 아임웹 같은 자사몰 개설 및 디자인 세팅 비용을 줄일 수가 있어 좋은 전략인 것 같습니다. 혼자 운영하시거나 최소한의 직원들을 두신다면 스스만 집중 운영하시는 것도 저희 정기 매출 컨설팅때도 말씀 드리고 추천 드리는 방법이긴 합니다.
스스의 단점이라면,
다만 스스의 단점은 매출이나 노출도, 상품평등을 떠나서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이 힘들고, 획일화된 디자인을 쓰고 있어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열심히 구축하시고 있다면, 한눈에 브랜드 이미지가 잘 파악이 안되는게 단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네이버 자체적으로 검열 기준이 까다로워서, 조금이라도 문구가 검열 기준에 안 맞으면 가차없이 삭제를 하거나, 수정 요청을 바로 하여 이로인한 랭킹 변경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쇼핑에서 계속 노출도 알고리즘을 변경하고, 정책이 자주 바뀌어 이 부분에 빠르게 대처를 못하면 급격한 랭킹 저하가 되어 매출에 큰 리스크를 줄 수 있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고객들도 지금 현재 매출이 잘 나오고 있어도, 항상 불안한 부분이라고 많이 말씀을 주시고 저도 온라인 사업을 했기에,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당연히 모든 플랫폼이 장, 단점이 뚜렷하게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왜 브랜드에서는 스스나 타사몰이 매출이 충분히 잘 나와도
자사몰을 꼭 운영해야될까요?
제가 큰 인사이트가 있는 건 아니지만 저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1. 브랜드 이미지 구축
스스나 타 플랫폼은 아무래도 해당 플랫폼 UX를 써야되다보니, 1장의 커버 이미지로 브랜드 설명을 해야하는 한계가 있다면, 자사몰은 사내 디자이너분이 사이트를 디자인 할 수도있고, 다양한 UX 형식으로 브랜드가 추구하는 부분을 다양하게 사이트에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아임웹을 쓰시는 고객들은 저희 시스템과 자동 연동이 가능한데, 여기 홈페이지를 둘러보니 감각적인 브랜드들에서 많이 사용중이시고 디자인이 감탄만 나오더라고요. 고객 입장에서는 유료지만 다양한 이미지를 적용 및 구축하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요!
똑같은 사이트 포맷을 벗어나, 이렇게 다양한 디자인 적용이 가능하니 사이트 방문자 입장에서도 이 브랜드를 빨리 파악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2. (디자인, 리빙 등 잡지 협찬 품목에 한해) 기자들이나 매체 담당자 눈에 더 잘 띄어 협찬이나 인터뷰 요청까지 이어지는 부분
이건 제가 느낀 부분인데, 리빙 소품이나 디자인 분야 한정이지만, 스마트스토어보다는 자사몰을 통해 유입되어 각종 매체 협찬 및 대표 인터뷰까지 논스톱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스스는 네이버나 구글에 스토어명을 쳐도 검색이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 이런 경우는 자사몰이 훨씬 유리 했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더 많은 매체에 협찬 되고 샵 기사가 나갈 수록 인지도가 빨리 쌓이는 부분이 있어, 이건 자사몰을 운영하길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3. 판매 수수료가 타 플랫폼에 비해 낮고 타 플랫폼 보다 빨리 정산 됨
아무래도 자사몰의 장점은 수수료가 타 플랫폼에 비해 현저히 낮은 부분도 큰 장점입니다. 카페 24의 경우는 초기가입비 무료(프로모션 진행 중), 연관리비 평생 무료, 신용카드 수수료 2%~, 계좌이체 수수료 1.8%, 가상계좌 수수료 300원인 것으로 확인 됩니다. 스스도 물론 제로 수수료를 지원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부분입니다. 또한 스마트스토어는 정산주기가 빠른 편이지만, 쿠팡 같은 경우에는 보통 1달이기 때문에 돈이 묶을 때가 있는 게 제일 큰 단점입니다. 저는 정산 주기에 대해서는 자사몰에 크게 만족하며 운영 했습니다.
자사몰을 브랜드에 도움되게 운영하는 꿀팁
위의 스마트스토어 관련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제가 아는 빅파워셀러이신 대표님의 전략대로 각자 포지션을 다르게 가져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스마트스토어:
한 제품의 옵션 (컬러 등)이 여러개라면, 1개의 제품에 옵션을 여러개 넣어 상품평을 빌드업. 메인 이미지는 한 제품의 모든 컬러가 보여야 합니다 (상세이미지에 옵션별 특징이나 컬러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
자사몰:
한 제품의 옵션 (컬러 등)이 여러개라면, 옵션 없이 각자 다른 컬러를 메인 이미지로 넣고, 모두 다른 상품으로 가져가는 방법
이 방법은 상품평에는 결코 유리하지 않지만, 상품평은 스스에서 대신 쌓으면 되기때문에, 판매하는 고유 제품만의 느낌과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가되 소비자가 옵션별로 쉽게 볼 수 있게 구성 가능합니다. (취재 매체에서도 제품을 더 자세히 볼 수 있고, 또한 이와 같은 사진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자사몰에서 구매를 선택할 것입니다)
위의 꿀팁을 들었을 때 저는 정말 스마트한 방법이라고 생각했고, 위의 대표님은 자사몰, 스스 모두 성공적으로 잘 운영중이십니다. 정말 저 전략이 시장에 여러모로 잘 통한 것 같아요. 저는 이 팁이 너무 좋다고 생각해서, 저희 고객님이 자사몰 관련해서 미팅때 고민 중이라고 말씀 하셨을 때도, 위와 같은 사례를 말씀드렸습니다. 고객님의 경우에는 스스는 그대로 유지하되, B2B 문의는 자사몰로.
물론 자사몰은 초기 세팅 비용이 들지만, 위와 같이만 잘 운영하면 안정적으로, 마음 편하게 전략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꿀팁
물론 자사몰 or 타사몰 선택의 기로에서 선택하는건 고객의 전략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한국에서 사업을 하신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글을 자주 올리시지않더라도, 꼭 가져가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이건 제가 강추하는 꿀팁.
샵을 운영하며 협찬이나 취재를 꽤 자주 받았던 이유는 블로그에 꾸준히 아카이브를 쌓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 기자분들도 블로그를 통해 브랜드를 알게되고, 취재를 오셨다고 말씀주셔서 꽤 놀랐던 기억이 있어요. 블로그를 보시고 자사몰 고객들도 꽤 유입이 되었었습니다. 블로그에서는 조금 자유롭게, 정형화 되지않은 제품 사진들도 찍어서 올리고 최대한 자주 글을 올리려고 해서, 네이버 메인에 노출이 되기도 하고, 방문객들도 꾸준했던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블로그 방문자 수는 꾸준함에 비례했다고 볼 수가 있네요.
꼭 글을 자주 올려야된다는 부담감 없이, 판매 제품에 대해서 새로운 신상품이나, 새로운 소식이나, 기타 고객들께 전할 소식들을 블로그에 조금 캐주얼하게 담아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만 되면, 당연히 여러 플랫폼을 운영하는게 매출이나 인지도에 좋겠지만, 인원과 시간이 한정되어있으니, 브랜드 별로 전략을 잘 짜서 최소한의 공수로 최대한의 매출을 만드는 방법을 다들 많이 고민중이실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가 주관적으로 판매자로서 느꼈던 각 쇼핑 플랫폼 별 상품 등록, 판매시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뵐게요!
샨탈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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