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니art Oct 11. 2023

내 방식대로 표현해 보기

다양한 색칠도구로 그려진 동화책(1) - 색연필

동화책을 보면 다양한 색칠도구로 알록달록 색칠된 삽화들이 보인다. 여러 작가들의 개성이 돋보이는 삽화들은 판화와 색연필, 물감 등등 각 작가의 특성에 따라 표현된다.
[출처]핀터레스트 - 다양한 미술기법

동화책을 보다 보면 가끔은 이 재료를 이렇게 표현했네? 어떻게 이런 느낌을 내었지!?라고 생각되는 동화책이 있다.


어떠한 것이든 첫인상은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이지만, 그림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그림동화는 더욱 표지의 일러스트가 얼마나 인상적인지에 따라 독자의 관심과 흥미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다양한 재료와 친해지고 나만의 개성 있는 표현을 만드는 것은 '내' 동화책을 만들 때에 좋은 도움을 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j 씨와 나는 다양한 색칠도구를 사용해서 따라 그려본 스케치를 우리들만의 방식으로 채색해 보기로 했다.





색칠에 앞서서 자료조사 해보기


먼저, 다양한 재료 중에서 어떤 재료를 사용해서 색칠을 할지 결정하기 위해서 다양한 동화책의 모습을 관찰하고 구경해 보았다. (이것도 시장조사라고 하면 조사이려나...)


도서관이 주무대인 우리의 모임은 도서관에 가서 다양한 서적들을 구경해 보며 서로 다른 재료를 사용한 것 같은 책을 종류별로 사진을 찍어보았다.



색연필

도서관에서 만난 아동 동화책(1)

눈에 띄는 아동동화책을 집어 보았다. 위의 경우 색연필의 표현이 재밌는 동화책이었다. 색연필은 질감적인 표현과 여러 가지 색을 겹쳐서 표현되는 오묘한 색감이 인상 깊었다. 특히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고 대부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친숙한 재료라는 점이 좋았다.



사인펜

도서관에서 만난 아동 동화책(2)

위의 동화책은 펜화의 기법이 눈에 띄는 동화책이다. 펜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굵기와 성분에 따라서 우리가 알고 있는 유성 사인펜이 될 수도, 얇은 수성펜이 될 수도 있다. 펜화만의 다양한 색감과 얇은 선이 섬세한 동화책의 느낌을 잘 표현해 준다.



물감

도서관에서 만난 아동동화책(3)

위의 동화책은 아마 물감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특히 물이 잘 번져서 진하고 엹은 농담 표현이 특징인 화선지가 사용되었을 것 같다. 각 동화책의 삽화의 특징을 파악해 보며 혼자서 상상해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를 준다.


이렇게 관찰을 해보면서 느낀 점은 각 동화책의 삽화들은 인상과 개성뿐만 아니라 내용을 한층 더 풍부하게 도움을 주는 느낌을 받았다. 예를 들어 '옛날의 여우가 메추리를 잡았는데'에서 보이는 옛날 화선지에 채색된 것 같은 물감표현은 독자에게 한층 예스러운 느낌과 실제와 같은 몰입감을 주게 된다.



입체적인 재료


마지막으로 관찰한 '숲 속 재봉사와 털뭉치 괴물'에서의 표지는 실제 뜨개질작품을 사용함으로써 입체감을 주었다.


이처럼 다양한 표현방식과 재료의 활용은 무한한 창의력을 자극하고 책에 몰입하게 만든다.

 


J 씨와 나는 가장 먼저 우리가 가장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재료인 색연필을 사용해서 차근차근 그림을 색칠해 나가 보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맘에 드는 동화책 따라 그려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