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팀을 위한 AX 전략 가이드 (1)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한 The Future of Jobs Report 2025에 따르면, 미래의 직업을 변화시키는 가장 큰 요인이 AI 기술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약 1억 7천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기고, 9,20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져서, 총 일자리의 22%가 창출되거나 사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AI 전환(AI Transformation, AX)으로 인해 일자리 지형의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러한 AI 전환으로 인한 변화는 단순히 보고서에서 뿐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빅테크 기업들이 구조조정 소식들이 기사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구글의 CEO인 순다 피차이가 한 언론의 인터뷰에서, 구글은 이미 신규 코드 중 25% 이상이 AI에 의해 생성된 후 엔지니어의 검토와 승인을 거친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AI 기술의 발전은, 특히 IT 업계의 업무 방식과 일자리 지형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AI 전환은 UX 업무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을까요?
아래 그림과 같이 이미 발전된 AI 도구를 활용해서, UX 리서치, UX 컨셉 발굴, UI 디자인 개발 등과 같이 UX 업무 전반에 활용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바이브 코딩, 바이브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손쉽게 들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AI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개발이나 디자인과 같이 그 동안 전문가들만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영역이 허들이 낮추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AI 전환은 누구에게 더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까요?
가장 큰 논쟁은 AI로 인한 일자리 위협이 주니어, 혹은 시니어에게 더 큰 위협이 될 것인가입니다. 이 논쟁의 시작을 알린 건 전 오픈AI의 연구팀 부사장으로 근무하다 앤트로틱을 설립한 다리오 아모데이(Dario Amodei)가 주장한 건데요. 그는 AI 때문에 초급 사무직 일자리의 절반이 없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이유는 AI가 대체할 수 있는 일은 저숙련자의 일자리가 많다는 것이라는 것이 요지입니다. 반면에 오픈AI의 최고 운영책임자인 브래드 라이트캡(Brad Lightcap)은 AI는 더 오래 근무하고 틀에 박힌 방식을 선호하는 시니어 계층의 근무자들에게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오히려 숙련된 기술은 AI가 그 기술을 언제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의 요지입니다.
결국은 AI에 의한 일자리 위협의 본질은, 주니어냐 혹은 시니어냐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바로 앞으로는 AI가 대체할 수 없는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함께, AI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둘 중의 하나의 역량이 부족하다면, 앞으로 변화하는 일자리 지형에서 점점 더 생존에 불리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UX 업무 영역에서의 AI 전환은 어떤 영역에 더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까요?
다음 그래프는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한 The Future of Jobs Report 2025에 결과인데요. 향후 증가될 직업들과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들을 비교한 내용입니다. 그 결과를 보면 UX 디자이너는 향후 일자리가 늘어날 직업으로, 반면에 그래픽 디자이너는 일자리가 감소될 직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 결과는 AI를 이용해 업무를 효율화하면서, 어떤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AI가 대체하기 어려운지를 의미합니다. UX 디자인의 업무와 같이 단순히 화면 구성이나 시각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을 넘어서, 복잡 미묘한 인간을 정교하게 이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전문성이야 말로 향후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이런 일은 AI가 잘 하지 못하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결과는 그래픽 디자이너가 AI에 완전히 대체된다는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AI는 기존의 디자인 결과물을 학습해 특정 수준의 이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특정 브랜드나 개인만의 차별성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AI가 제공하는 보통의 결과물과는 차별화된 자기만의 색깔을 가진 그래픽 디자이너는, AX 시대에도 흔들리지 않을 전문적인 자리일 것입니다.
AI 전환은 과연 우리에게는 위기일까요? 기회일까요?
「제품팀을 위한 AX 전략 가이드」라는 제목의 매거진에서, 다음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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