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팀을 위한 AX 전략 가이드 (2)
생성형 AI의 등장은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GPT가 등장한 이후에 높아진 지능성을 기반으로, AI 도구는 사용자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의도와 맥락을 이해해 고품질의 디자인 결과물을 생성해 주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AI 도구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성형 AI가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기에 앞서, UX 디자인은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그림은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인데요. 더블 다이아몬드는 사용자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UX 디자인의 특성을 잘 반영한 모델입니다. 이 모델에서는 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하는 문제 탐구 단계와,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개발 단계를 각각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구분되며, 각 단계별로 확산과 수렵하는 상세 단계로 나뉩니다. 두개의 다이아몬드 형태는 문제와 해결책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렇다면 AI 도구는 이러한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어떻게 기여할까요?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전통적인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에서는 인간만으로 구성된 전통적인 팀으로 구성되며, 인간의 집단 지식과 아이디어로 확산과 수렴의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반면에 AI로 증강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에서는 인간과 AI의 하이브리드 혁신 팀으로 구성되는데요. 이에 따라 아래 그림과 같이 더 많은 문제 공간 및 솔루션 공간을 탐색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닙니다. 이 모델에서는 AI가 더 많은 양의 지식에 접근하고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내며, AI가 광범위한 아이디어 지원을 통해 인간 사용자의 발산적 사고를 도와줍니다. 결국 AI 도구의 자동화된 지원을 통해, 인간 사용자는 인사이트를 발굴하거나 최종 제품을 디테일하게 조정하는 것과 같은 더 가치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더 나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앞선 증강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에서와 같이 발견 및 개발과 같은 확산 과정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AI 도구는 정의와 전달과 같은 수렴 과정에서도 활발히 활용됩니다. 아래 그림은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AI 도구가 활용될 수 있는 부분을, AI 도구 타입에 따라 정리할 내용인데요. 이때 UX 업무는 파란색으로 표기된 UX 리서치에 대한 업무와, 노란색으로 표기된 UX 디자인 업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생성형 AI 기반의 텍스트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형 AI, 그리고 UI 디자인과 UX 리서치를 위한 전용 AI도구가, 전체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다양한 UX 업무를 수행해 줄 수 있습니다.
「제품팀을 위한 AX 전략 가이드」에 대한 전체 콘텐츠는, 아래의 온라인 강의 콘텐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