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팀을 위한 AX 전략 가이드 (3)
AI 도구의 발전은 UX 리서치 업무 방식과 방법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지닌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처리 능력은 반복적이고 번거로운 UX 리서치 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AI를 통해 고도화된 분석 방법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제품팀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자 조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분석한 연구 보고서의 결과인데요. 제품 개발과 의사결정에 사용자 조사를 반영한 조직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제품과 시장의 적합성 개선, 그리고 활성사용자수 및 수익의 증가와 같은 비즈니스 효과를 보였습니다. 그렇지만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적합한 참가자 모집의 어려움,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러한 한계와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AI 도구를 데이터 분석, 연구 기획 등에 활용해 사용자 조사의 효율성과 비용 절감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AI 도구는 UX 리처치의 다양한 영역에 활용될 수 있는데요. 다음 그림은 앞선 글에서 살펴보았던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AI 도구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정리한 내용입니다. 여기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UX 리서치 부분인데요. UX 리서치는 주로 문제 탐구 단계에서 발견 부분과 솔루션 개발 단계의 전달 부분, 즉 앞단에서 문제를 정의를 위한 탐색과 뒷단에 디자인 결과물이 사용자에게 전달되기 전에 검증하는 데 필요합니다. 이때 AI 도구는 텍스트 생성형 AI와 UX 리서치 전용 AI 도구,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AI 도구가 수행하는 UX 리서치 업무는, 다음과 같이 4개의 카테고리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데스크 리서치입니다. 데스크 리서치에서는 AI가 웹 상의 정보를 검색 및 요약해주는데요. 대표적으로 경쟁사 및 시장 분석, 그리고 선행 연구검토에 AI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실제 사용자 조사를 AI 도구라 지원하는 건데요. AI가 사용자 조사의 기획 및 수행, 데이터 분석 및보고서 작성과 같이 사용자 조사의 전 단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I 모더레이팅을 통해 조사를 수행해주거나, 어티니티 다이어그램의 형태로 데이터를 분석해 주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AI가 생성한 가상의 페로소나에게 사용자 반응을 예측 및 생성하는 것데요. AI 페르소나를 통해 인터뷰, 휴리스틱 평가, 시선 추적 등에 대한 가상의 사용자 반응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 분석인데요. AI가 웹이나 앱 등에서 사용자가 남긴 흔적들을 수집해서 분석해 줍니다. 대표적으로 온라인 버즈 분석이나 로그 데이터 분석을 들 수 있습니다.
「제품팀을 위한 AX 전략 가이드」에 대한 전체 콘텐츠는, 아래의 온라인 강의 콘텐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