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Aug 06. 2024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어)을
‘이생꿈, 이생흥’으로!

소확꿈, 꿈 너머 꿈, 등고자비, Age is just a number.

  어떤 통계에서 꿈이나 비전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이, 전체 인류의 87%에 이른다고 하여, 현시대를 꿈 없는 시대비전 없는 시대라고 합니다. 젊은 분들은 ‘이생망’이라는 말을 자주 씁니다. 이생망은 ‘이번 생은 망했어’를 줄인 말로, 20대가 주로 쓰며 스스로 비웃는 유행어입니다. 드라마나 웹툰에도 자주 등장하며 청년들의 힘든 현실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이생망에서 망을 으로 바꾸어 이생꿈이생비이생흥으로 고치면 좋겠습니다. 이생꿈은 ‘이번 생은 꿈이 있어’, 이생비는 ‘이번 생은 비전이 있어’, 이생흥은 ‘이번 생은 흥했어, 이번 생은 잘되어 간다.‘입니다.      


  비전과 꿈은 만물의 영장인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기준입니다인간은 꿈을 꾸지만동물은 꿈을 꿀 수가 없어요. 마음속에 비전이나 꿈이 없으면 마약이나 쾌락을 즐기기도 하고, 물질에 노예가 되거나 대충대충 살아갑니다. 이 세상에서 바라는 꿈이나 비전이 모두 다 이루어지는 게 아니지만, 꿈을 가지고 열심히 행동하면 이루어집니다. 세상 사람들은 크든 작든 꿈을 꿉니다. 훌륭한 운동선수나 예술가가 되거나, 돈(쩐)을 버는 꿈일 수도 있어요.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과 여행하는 꿈일 수도 있고, 친구와 인생의 비전을 나누는 소박한 꿈일 수도 있어요. 현실은 중도에서 꿈을 포기하기 때문에 꿈을 실현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소소하고 확실한 꿈인 소확꿈부터 시작하면 큰 꿈도 실현할 수 있어요옛날에는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일이 있을 것이라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어요. 지금은 비행기가 하늘을 자유롭게 날고 있으며, 우주선을 타고 우주여행을 갑니다.     


♥ 꿈 넘어 꿈

  꿈은 실현하고 싶은 희망이나 이상이며, 각자가 설정하는 비전입니다. 꿈은 지금이나 오늘이나 한 달을 위한 소확꿈이나, 1~5년을 위한 중간적인 꿈, 10년을 위한 큰 꿈도 있습니다. 

  어느 사람이 외국에 국비로 공부하러 가서 인공지능AI 챗(Chat)GPT 전문가가 될 꿈을 세웠습니다. 먼저 국비 유학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유학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영어 실력을 쌓아야 해요. 영어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터넷 강의나 학원에서 배워야 해요. AI, ChatGPT 전문가가 되는 것이 장기적인 큰 꿈입니다. 유학시험은 중간적인 꿈입니다. 영어 실력 향상은 단기적인 꿈입니다. 작은 꿈 넘어 중간 꿈이 있고, 중간 꿈 넘어 큰 꿈이 있어요. 여러분도 큰 꿈을 꾸어보고, 중간 꿈도 만들어 보고, 작은 꿈도 그려서, 꿈이 서로 연결되는 꿈 넘어 꿈을 상상해 보면 마음속에 힘이 솟아납니다.     


♥ 중꺾맘과 등고자비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곧 ‘중꺾맘’입니다. 만약 꿈이 없다면 거창한 꿈보다 소확꿈처럼 소박하고 작은 꿈에서 시작해 보세요. 읽고 싶은 책이 있나요? 책 읽는 꿈을 가지고 중꺾맘의 자세로 하루에 30쪽씩 읽다가 보면약 10일에 책 한 권을 읽을 수가 있어요한 달이면 3, 1년이면 36여 권, 5년이면 180여 권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하면 종잣돈 마련도 가능합니다. 월급이 300만 원인 사람이 한 달에 150만 원을 저축하면 일 년이면 1,800만 원이고 3년이면 이자 포함 약 6천만 원이고 5년이면 약 1억을 모읍니다. 6천만 원이나 1억 원이 있으면 투자를 해보세요. 투자하기 전에 투자 관련 연구와 공부는 필수입니다. 등고자비登高自卑는 ‘높은 곳에 오르려면(등고) 낮은 곳에서 출발한다(자비)’입니다. 일에는 바른 순서와 과정이 필요하며, 튼튼한 기초를 쌓아야 성공을 이룰 수 있음을 비유해요. 산에 오를 때에는 낮은 곳에서부터 시작하듯이 꿈이나 일에도 순서가 있어요작은 꿈 너머 더 나은 꿈이 마음속에 있는 사람은 아름답고 멋진 사람입니다꿈 너머 꿈이 있는 분은 꿈을 향해중꺽맘의 자세로 등고자비하니 삶의 수준이 높아집니다.     


♥ 90세 할아버지의 꿈

  옛날에, 높고 깊은 산속에 90세 ‘우공’이라는 할아버지가 살았어요. 할아버지의 집은 높고 커다란 산이 가로막고 있어서 집을 나가고 들어오기도 힘들었습니다. 할아버지가 가족들과 함께 삽과 수레로 퍼낸 흙을 바다에 버렸어요. 이웃 사람들은 할아버지를 어리석은 바보 같은 짓을 한다고 비웃었지요. 할아버지는 언젠가는 산이 평평해질 날이 꼭 올 것이라고 믿고 산의 흙을 계속 퍼 옮겼어요. 산신이 ‘우공’의 행동에 감동되어 산을 옮겨 놓았습니다. 이 이야기가 우공이산입니다. 우공이산愚公移山은 ‘어리석은 우 씨 할아버지(우공)가 산을 옮긴다(이산).’입니다. ‘비전이나 꿈을 가지고 끈기 있게 노력하는 사람이 성과를 거둔다.’라는 고사성어입니다. ‘이생망이라는 사람에게는우공이산은 어리석은 일처럼 보입니다꿈은 나이에 상관이 없습니다     


 나이는 단지 숫자에 불과합니다. 

  “Age is just a number.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무슨 일을 하건 나이와는 상관이 없다는 뜻입니다. 젊은이들에게는 경험이 좀 부족하더라도 꿈을 성취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고, 기성세대에게는 지금 도전해도 비전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는 용기를 줍니다. 나이가 많고 적든 간에 걱정, 불평, 비난 및 원망과 같은 부정적인 마음을 내려놓고 인내감사칭찬용서배려사랑소확꿈 및 꿈 너머 꿈을 품은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가면 건행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