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성원 Aug 26. 2023

억대연봉 개발자들은
절대 하지 않는 행동들

작년 봄에 뉴욕에 있는 테크 기업으로 이직을 하면서 억대 연봉을 받게 되었다. 부트캠프를 처음 졸업하고 개발자 일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내가 이런 연봉을 받으면서, 심지어 집에서 원격으로 개발을 하고 있을 줄은 상상도 못 했다. 통장에 찍히는 금액의 단위가 바뀐 것도, 집에서 일을 하는 것도 감사한 일이지만, 그것보다 내가 더 값지게 여기는 것은 뛰어난 동료들을 통해 꾸준히 자극을 받고 성장을 했다는 것이다. 

 

지금 회사에는 백 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있고, 이중 많은 이들과 함께 길고 짧은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면서 이전에 일했던 개발자들에게서 볼 수 없었던 탁월함을 발견하였다. 아이러니하게도 특정 행동들을 의도적으로 하지 않는 모습에서 이들의 능력이 돋보였는데, 혼자 알고 있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로 적어보기로 했다.


지금부터 억대연봉 개발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행동들을 알아보자. 


1. 내 방식이 최고야. 

능력 있는 개발자들은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개발자의 본질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방법을 고집하기보다 남의 의견을 잘 들을 줄 알고 좋은 아이디어들을 배우려 하는 자세를 가진다. 


이런 개발자들이 많이 모인 회사에서는 Idea Meritocracy(아이디어 우선주위)가 자연스럽게 이뤄질 뿐만 아니라 문제를 가장 효율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채택하도록 개발자들의 창의성을 독려한다. 


예를 들어 나를 코칭해 주는 선임 개발자도 15년이라는 경력을 가지고 있고 직급도 높지만, 내가 그의 직급에 방해받지 않고 과감한 아이디어들을 생각해 낼 수 있도록 항상 내 의견을 물어본다. 프로젝트 초기 디자인 단계 중 그가 구상했던 설계를 조금 벗어나지만 효율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했는데, 곰곰이 생각해 보더니 괜찮을 것 같다며 나에게 리드를 맡겼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을 때 칭찬과 공로를 아끼지 않았다. 


능력 있는 개발자들이 억대, 혹은 고액의 연봉을 받고 일을 하게 되는 이유는 자신의 기술에 심취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본인에게서 나오지 않았던 수많은 아이디어들을 배우고 흡수하면서 능력을 올리고,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성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2. 최대한 빨리 해드릴게요.

능력 있는 개발자들은 자신의 신용관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들은 Under Promise and Over Deliver(기대치를 낮게, 결과는 더 좋게)라는 개념을 가지고 접근한다. 그리고 기획단계에서 개발 중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충분히 분석하여 현실적인 기대치를 제공한 다음, 기대보다 더 좋은 결과물을 제공한다. 


현업에서는 아무리 리스크 분석을 철저히 했더라도 계획한 대로 진행되지 않는 것이 다반수다. 돌발 상황들이 발생했을 때 능력 있는 개발자들은 매니저에게 지속적인 현황보고(Status Update)를 해줘서 일정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을 암시해 주고 나머지 부서에서 미리 대비할 시간을 마련해 준다.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세 가지 요소들(비용, 개발속도, 완성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풀어서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 적은 비용으로 빨리 개발을 하려면 완성도가 떨어진다. 
- 높은 완성도의 서비스를 빨리 만들려면 비용이 많이 든다. 
- 적은 비용으로 높은 완성도의 서비스를 만들려면 개발 시간이 오래 걸린다. 


능력 있는 개발자들이 억대연봉을 받는 또 다른 이유는 기대보다 더 높은 성과를 가져온 기록들이 그들의 신용으로 쌓여있기 때문이다.


3. 공부는 이제 안 해도 돼.

능력 있는 개발자는 자발적으로 성장을 도모한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세상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궁금해한다. 그리고 자신이 궁금한 것을 발견하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호기심에 찾아보고 시도해 본다. 


최근에는 회사의 엔지니어링 디렉터가 개인프로젝트로 LLM 모델을 가지고 채팅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사내 메신저로 피드백을 받았던 일이 있었는데, 반응이 좋아서 정규 프로젝트로 채택되었다. 면담할 기회가 생겨서 어떤 계기로 그 프로젝트를 시작했냐고 물어봤더니, Langchain이라는 프레임워크에 대한 기사를 읽었는데 관심이 생겨서 그냥 한번 시도해 봤다고 대답했다. 


흔히 '개발자가 되면 커리어 내내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한다'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 능력 있는 개발자들은 직업적 부담에 의한 수동적인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흥미와 욕구를 채우기 위해 자발적으로 공부거리를 찾는다.


능력 있는 개발자들은 자발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시도하는 것을 즐긴다. 회사가 개발자에게 억대연봉을 지급하는 이유는 이들이 꾸준히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회사로 가져오기 때문이다. 


높은 곳으로 끌어올리는 힘


이전에는 억대 연봉을 받는 개발자들은 모두가 천재일 것이라는 막연한 상상을 가지고 있어서 그랬는지 처음 이직을 했을 때에는 나는 운이 좋아서 채용이 된 것 같았고, 과연 내가 개발자들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했었다. 막상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알아가다 보니 그냥 개발이 재밌어서 멈추지 않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읽으면서 느꼈겠지만 이번 글에서 나눈 내용들은 개발자의 인격에 관한 이야기이지 결코 억대연봉을 받는 이들에게만 해당되는 일이 아니다. 마음만 먹으면 당장 오늘부터 실천할 수 있는 행동들이고, 엄청난 희생을 요구하는 행동들이 아니다. 그리고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다.   


개발자의 커리어를 더 높은 곳으로 끌어올려주는 힘은, 기술과 동반되는 개발자의 인격임을 잊지 말자.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지인들에게 공유를 부탁드리고, 이견이나 개선점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부트캠프 개발자가 면접에서 탈락하는 패턴 세 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