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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쿨캄준 CCJ Feb 28. 2023

ChatGPT와 알아보는 게임 사업 직군(전략편)

2편 -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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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글쓰는 직장인 쿨캄준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MAU 1억을 약 2달만에 찍어버린 Chat GPT와의 대화를 통해 게임 사업전략과 경영전략 직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쿨캄준의 질문과 Chat GPT의 답변을 한글로 변환하고자 구글 번역기의 힘을 빌렸습니다. 


Q: 

게임 회사 내 비즈니스 전략 및 기업 전략 역할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A:

확신하는! 비즈니스 전략과 기업 전략은 게임 회사의 두 가지 중요한 초점 영역입니다. 역할에 대한 간략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 전략: 

비즈니스 전략은 게임 회사가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하고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여기에는 회사의 목표 고객 식별, 경쟁자 분석 및 회사 고유의 가치 제안 결정이 포함됩니다. 비즈니스 전략에는 가격 전략 개발, 유통 채널 식별 및 마케팅 계획 수립도 포함됩니다. 비즈니스 전략의 목표는 회사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전략에 집중할 수 있는 게임 회사 내 일부 특정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품 관리자: 특정 게임 또는 제품 라인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을 정의하고 실행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 마케팅 관리자: 특정 게임 또는 제품 라인에 대한 마케팅 계획을 만들고 실행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 비즈니스 개발 관리자: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과 일치하는 전략적 파트너십 및 기회를 식별하고 추구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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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기업 전략: 

기업 전략은 게임 회사가 모든 사업 단위 또는 부서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회사의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하고 자원 배분, 인수 합병 및 매각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포함됩니다. 기업 전략에는 잠재적인 성장 영역 식별과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 평가도 포함됩니다. 


기업 전략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게임 회사 내 일부 특정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고 전략 책임자(Chief Strategy Officer): 회사의 전반적인 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모든 사업부가 회사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하는 책임을 집니다. 


- 전략 계획 관리자: 잠재적인 성장 영역 식별 및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 평가를 포함하여 기업 전략 개발 및 실행을 담당합니다. 


- 합병 및 인수 관리자: 잠재적인 인수 대상을 식별 및 평가하고 회사의 기업 전략과 일치하는 경우 인수 프로세스를 실행할 책임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비즈니스 전략과 기업 전략은 모두 게임 회사의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회사가 올바른 목표에 집중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갖도록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Q: 

비즈니스 전략 및 기업 전략 역할의 경우 어떤 자질이 유능합니까?


A:

게임 회사 내에서 비즈니스 전략 및 기업 전략 역할에 유능한 사람을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자질이 있습니다. 주요 특성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석 기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입니다. 여기에는 추세를 식별하고 시장 역학을 이해하며 재무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전략적 사고: 유능한 비즈니스 또는 기업 전략가는 회사의 목표와 이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들은 큰 그림을 볼 수 있어야 하고 비즈니스의 서로 다른 부분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통찰력: 이러한 역할을 맡은 사람에게는 비즈니스 원칙과 재무 관리에 대한 강력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그들은 업계와 경쟁 구도에 대한 확고한 이해와 마케팅 및 판매 개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의사 소통 기술: 효과적인 의사 소통은 비즈니스 또는 기업 전략가에게 핵심입니다. 조직 전체의 이해 관계자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략과 계획에 대한 합의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십 기술: 마지막으로 이러한 역할을 맡은 사람은 조직 내에서 팀을 관리하고 변화를 주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강력한 리더십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다른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줄 수 있는 능력과 필요한 경우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전반적으로 유능한 비즈니스 또는 기업 전략가는 전략적 사고와 실제 실행의 균형을 맞출 수 있고 비즈니스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이끌 수 있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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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당신은 진술의 끝에서 중요한 점을 언급했습니다. 전략적 사고와 실제 실행 사이의 균형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략 관리자는 어떻게 비즈니스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까?


A:

비즈니스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는 것은 전략 관리자가 효과적인 비즈니스 및 기업 전략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전략 관리자가 이러한 이해를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시장 조사 수행: 시장 조사를 수행하면 전략 관리자가 고객 요구 사항 및 선호도, 산업 동향, 경쟁 구도 등 시장 역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정량적 연구(예: 설문 조사 및 데이터 분석)와 정성적 연구(예: 포커스 그룹 및 인터뷰)가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재무 및 운영 데이터 분석: 재무 및 운영 데이터를 분석하면 전략 관리자가 수익, 수익성 및 비용 구조를 포함한 회사의 재무 성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또한 회사가 운영 및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업계 뉴스 및 동향에 대한 최신 정보 유지: 전략 관리자는 정기적으로 업계 간행물을 읽고, 컨퍼런스 및 무역 박람회에 참석하고, 업계의 다른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최신 뉴스 및 동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내부 평가 수행: 전략 관리자는 회사가 개선할 수 있는 영역과 비즈니스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기 위해 회사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SWOT 분석)에 대한 내부 평가도 수행해야 합니다. 


다른 이해관계자로부터 의견 구하기: 마지막으로 전략 관리자는 경영진, 관리자 및 직원을 포함하여 조직 내의 다른 이해관계자로부터 의견을 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전략을 알릴 수 있는 귀중한 통찰력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전략 관리자는 비즈니스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회사의 성공을 이끄는 효과적인 비즈니스 및 기업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전략 관리자는 게임 산업과 시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게임을 해야 합니까?


A:

게임을 하는 것은 전략 관리자가 게임 산업과 시장을 더 잘 이해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함으로써 그들은 시장에서 인기 있는 다양한 게임 메커니즘,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플레이어 경험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의 요구 사항과 선호도는 물론 다양한 게임 장르의 강점과 약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을 하는 것만으로는 게임 산업과 시장을 완전히 이해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전략 관리자는 또한 연구, 네트워킹, 데이터 분석, 협업 및 지속적인 학습에 참여하여 업계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얻어야 합니다.


또한 전략 관리자는 개인적인 관심사나 선호하는 장르를 벗어난 게임을 포함하여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의 다양한 요구와 선호도를 더 잘 이해하고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와 기회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게임 플레이는 전략 관리자가 게임 산업과 시장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보다 균형 잡힌 관점을 위해 다른 전략 및 접근 방식과 결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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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경영전략 및 기업전략 지망생은 무엇을 전공해야 할까요? 지원자는 어떤 교육과 경험을 갖추어야 합니까?


A:

게임 산업의 비즈니스 전략 및 기업 전략 역할에 대한 야심 찬 후보자는 일반적으로 교육과 경험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후보자를 돋보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력: 경영학, 경제학, 마케팅 또는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는 일반적으로 엔트리 레벨 전략 역할에 필요합니다. 지원자는 또한 비즈니스 원칙 및 전략 개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경험: 지원자는 비즈니스, 재무 또는 전략 개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게임 산업에서의 경험은 플러스이지만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응시자는 연구, 데이터 분석 및 전략 개발 수행 경험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 경험에는 컨설팅, 시장 조사 또는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술: 지원자는 강력한 분석,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기술을 보유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 전체의 이해 관계자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하므로 뛰어난 의사 소통 및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지식: 응시자는 비즈니스 원칙, 마케팅 및 영업 개념, 재무 관리 및 시장 역학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또한 게임 산업과 경쟁 구도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열정: 마지막으로 지원자는 게임 산업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하며 회사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고자 하는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지속적인 학습과 전문성 개발에 전념해야 하며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추세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약하면, 게임 산업에서 비즈니스 전략 및 기업 전략 역할을 수행하려는 지원자는 교육과 경험, 강력한 분석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 비즈니스 원칙과 게임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 업계에 대한 열정과 지원을 겸비해야 합니다. 회사는 목표를 달성합니다.



Q:

앞으로 AI 및 기계 학습과 같은 첨단 기술로 전략 역할을 대체할 수 있을까요?


A:

AI 및 기계 학습과 같은 첨단 기술이 미래의 전략 역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데이터 분석, 시장 조사 및 전략 개발과 관련된 특정 작업 및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며, 이는 전략 역할의 특성과 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략 역할이 AI와 기계 학습으로 완전히 대체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전략 개발에는 기계가 복제하기 어려운 창의성, 비판적 사고 및 인간의 판단력도 필요합니다.


또한 전략 역할에는 마케팅, 제품 개발 및 재무와 같은 조직 전체의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는 것이 포함되며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및 협업 기술이 필요하며 이는 기계가 복제하기에도 어렵습니다.


또한 전략 관리자는 인간의 행동과 추세에 대한 미묘한 이해가 필요하고 기계로 쉽게 예측할 수 없는 문화적, 사회적 요인과 같은 산업의 더 넓은 맥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AI와 기계 학습이 미래의 전략 역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인간 전략 관리자를 완전히 대체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대신 기술은 전략 관리자의 기술과 역량을 강화하여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더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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