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뿌악 Sep 25. 2022

회사에서 짤리고 싶다는 공무원

그러니까 니가 공무원이지

어떤 공무원을 만났는데, 그가 이렇게 말했다.

"차라리 회사에서 짤렸으면 좋겠다. 그럼 내가 어떻게든 노력해서 다른 길을 알아볼 텐데."

그 말을 듣고 이 사람이 왜 이런 이야기를 할까, 잠시 생각에 잠겼다. 이내 그 말의 의도를 알 수 있었고, 크게 웃으면서 공감을 했다.


가끔 나도 그런 생각을 한다. 난 어쩌다가 지금 이 자리에 있는가. 평일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매일매일, 이 자리에 앉아 있다. 지난 인생을 돌아보면서, 내가 지금 여기에 앉아있는 것은 내 운명이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난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이 자리에 앉아있지만, 주어진 운명을 극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한 적이 있었던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도 그런 드라마틱한 능동적 반전 없이, 어찌어찌 흘러 흘러 지금 그 자리에 앉아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내 인생은 얼마나 능동적이었던가.


아마 20대에서 30대 넘어가면서 인생에 "능동"이라는 것의 비중이 더 줄어들게 될 것 같다. 내가 시간을 투자해서 이룬 것들이 많고, 그것을 다시 돌리기에는 매몰비용이 너무 커져버린 것이다. 의사결정에서 매몰비용을 고려하는 것은 합리적인 판단은 아니지만, 매몰비용이 커질수록 능동적 의사결정은 더욱 어렵다. 아마 내가 만난 저 공무원도 합격을 위해 투자한 시간과 승진을 위해 근무한 시간들이 매몰비용으로 느껴졌을 것이다.




그러니까 니가 공무원이지


가끔 내가 앉아있는 자리에 근본적인 회의감이 들 때가 있다. 다른 일을 했으면 어땠을까. 세상에 직업이 수만 개라는데, 난 왜 하필 이 일을 하고 있는 걸까 하는 생각에서 오는 회의감 말이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 '내가 이런 사람이었으니까, 내가 이 자리에 있는 거구나.'하고 말이다.


내가 만난 그 공무원은, 불확실성을 싫어했고 리스크가 있으면 주로 피하는 쪽이었다. 불안한 20대에 빨리 안정된 직함을 가지고 싶어 했다. 만약 잔잔한 호수가 있다면 작은 돌을 여러 개 던지는 사람이었지, 큰 돌을 던져 그 잔잔함을 파괴해버리는 사람은 아니었다. 그래도 그 잔잔한 돌을 꾸준하게 던져서 시험도 패스했고 무리 없이 승진도 했다. 그렇게 흘러 흘러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었다.


재미있는 점은,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가 자기 대신 큰 돌을 잔잔한 호수에 던져주기를 바란다는 점이었다. 인생에 큰 돌을 던지는 것은 그의 성향이 아니었다. 난 그의 말을 듣고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야이 자식아. 그러니까 니가 공무원이지. 지금 이 순간에도 공무원 같은 잔잔한 소리나 하고 있냐? 그만둘 용기가 있으면 당장 바위를 호수에 던져라 이 자식아.


이 자리에 있는 나를 한번 돌아보자. 나의 어떤 강점이 나를 이 자리로 이끌었는가. 어쩌면 그 자리가 나의 강점을 가장 잘 설명해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큰 돌을 던지는 것이 꼭 정답이 아니다. 난 그 사람의 꾸준함과 성실함을 존중한다. 나의 강점을 잘 생각해보면, 지금 내 자리가 좀 더 빛나게 되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첫 오토매틱 시계를 중고로 팔고 느낀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