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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디자인 멘토 Sep 28. 2022

VMD란 무엇인가?

VMD 뜻 / 업무

의류 업계에 있는 수많은 직업 중에서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 디자인 직업, 바로 'VMD' 입니다.
브랜드의 매력을 최대한 어필할 수 있도록 상품의 특징과 유행을 캐치하고,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면서 상점을 만들어 가는 일입니다.


그 능력에 따라서, 매장의 매출이 직접적으로 좌우되는 포지션입니다. 책임이 중대하지만, 보람이나 성공했을 때의 성취감도 상당하다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이런 'VMD'란 직업이 어떤 업무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MD란?

VMD'비주얼 머천다이징'입니다.
세계 여러 곳에 위치한 유명 매장을 가면, 같은 브랜드인데도 각 지점 또는 국가마다, 다른 인테리어나 상품의 진열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실제로, 그 상점 내부의 인테리어나 레이아웃 등을 계획하여, 방문 고객들에게 상품을 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매장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것이, VMD의 일입니다.





VMD 주요 업무


VMD의 가장 큰 업무는 'VP', 'IP', 'PP'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VP

VP는 '비주얼 프레젠테이션'입니다.

브랜드의 컨셉이나 이미지, 시즌이나 추천 상품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면서 상점 전체의 분위기를 만들어 갑니다.


 그 중에서도, 입구나 거기로 연결되는 통로 부분의 레이아웃이 특히 중요하고, "무심코 안에 들어가고 싶다" 라고 생각하도록 하는 상점을 만드는 것으로, 구매율뿐만 아니라 방문율에도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2. PP

PP는 '포인트 프레젠테이션'입니다.
브랜드가 취급하는 상품 중에서도, 추천 상품이나 특히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픽업해, 그 매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스타일링이나 코디네이션을 만들어 갑니다.


 특히, 상점 안에 놓여있는 마네킹 등은 매장에 있는 다양한 코너 중에서도 '얼굴'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상품의 프레젠테이션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IP

IP는 '아이템 프레젠테이션'입니다.
각각의 상품을 분류/정리하는 것으로, 보다 보기 편하게, 보다 매력적이게, 보다 손에 잡기 쉽게 상품의 레이아웃을 표현해 갑니다.


상품의 진열 방법일뿐이지만, 여러 가지 상품이 고객의 손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직접적인 구매 의욕의 향상에도 관계가 있기 때문에, 상품을 효과적으로 진열, 연출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VP', 'PP, 'IP'는, 각각 다른 역할을 가지면서도, 전체적으로 상점의 분위기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각각의 시각적 접근 방식을 효과적으로 만들어야 브랜드의 매력이 고객에게 정확하게 도달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VMD는 패션업계를 포함한 디자인&광고 업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직업이며, 전문가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VMD업무


- VMD 플랜의 작성

- 상점의 인테리어, 레이아웃 계획

- 집기와 마네킹 배치

- 매장 내 디스플레이 변경 및 조정

- 오픈 상점, 리뉴얼 상점 내부 디자인

- 상점 스탭 및 점원들 대상으로 VMD 교육




저희 가야디자인학원 강남점은 VMD&실내건축디자인 전문학원으로서, 20여년간 한 지역에서 공간디자인 전문가를 육성 및 취업시켜 왔습니다. VMD 이론부터 실무, 그리고 VMD 포트폴리오까지 성심성의껏 가르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항상 수강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학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VMD 취업을 희망하는 여러분들의 앞날에, 저희 가야디자인학원 강남점이 나침반이 되겠습니다.


http://gayadesig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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