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문가로 좋은 대우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AI 관련 일을 하면 돈을 많이 벌까?"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주제이다. 특히 AI 개발자 교육을 광고하는 학원들이 자주 주장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흔히 '돈'에 관한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문제는 터놓고 다뤄야 할 중요한 주제다. AI 개발자를 꿈꾸는 사람들이 적성과 흥미를 따라 이 직업을 선택한다 하더라도, 결국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번 페이지에서는 '돈'에 대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풀어보고자 한다.
AI를 개발하는 사람들은 정말 돈을 잘 벌까?!
사실 학원가에서는 유리한 데이터만을 이용해 광고를 만들기 때문에, 특정 직업군이 평균적으로 급여가 높아 보이도록 보일 수 있다. AI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떤 직군이든 마찬가지로 돈을 많이 버는 사람도 있고 적게 버는 사람도 있다. 급여는 개인의 역량에만 비례하지 않으며 첫 회사의 급여 수준, 재직 기업의 생산성, 이직 횟수, 고과, 그리고 경제 상황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개인의 퍼포먼스가 뛰어났던 한 해라 하더라도 회사의 전체적인 이익이 좋지 않거나 업황이 나쁘다면 연봉 상승률이 낮을 수 있다. 반면에, 성과가 평범했어도 업황이 좋으면 예상보다 큰 연봉 인상을 기대할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초봉이 높은 기업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하더라도, 시기와 상황 때문에 연봉 인상률이 낮았다면 결과적으로 평균 이하의 연봉을 받게 될 수 있다. 반대로 낮은 급여로 시작했더라도 적절한 시기에 좋은 평가를 받거나 이직을 잘하면 고연봉자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몇 년 전부터 AI 기술이 떠오르면서 많은 기업에서 AI에 관심을 보였지만, 딥러닝, 머신러닝 등의 핵심 기술을 다루는 전문가들이 적어서 수요가 공급을 웃돌았다. 그 결과 AI 리서처나 엔지니어들의 기대 연봉이 높아졌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이제는 AI 전공자뿐만 아니라, AI 엔지니어 경력자나 AI 개발을 배우기 시작한 취준생까지 시장에 넘쳐나고 있다. 따라서 AI 개발을 한다는 이유만으로 높은 급여를 기대하기는 어려워졌다.
앞서 언급했듯 급여는 회사의 규모, 산업의 생산성, 개인의 역량, 업황, 경제 상황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이 급여가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스타트업에서도 AI 전문가를 좋은 조건으로 데려가는 경우가 많다. AI 분야도 다르지 않다. 경력이 쌓인 AI 개발자는 스타트업에서 더 좋은 조건을 제안받기도 한다.
결국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직군 선택뿐 아니라, 개인의 성장, 이직 시기, 그리고 시장 트렌드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년생이라면 초봉에만 집중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동기와도 연봉 차이가 크게 날 수 있다.
그렇다면, AI를 다루는 전문가로서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결국, 남들이 쉽게 하지 못하는 허들이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AI 기술을 개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비즈니스 문제를 다양한 기술과 AI를 결합하여 해결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과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소프트 스킬을 갖춘 AI 전문가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경험을 쌓고, 여러 분야의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AI 기술을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경험을 쌓고, 팀워크와 리더십을 통해 소통 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AI 기술과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자기 계발에 힘쓰는 것이 대체 불가능한 전문가가 되는 길이자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AI 시대에 맞춰 AI 관련 일을 한다는 것은 유망한 선택일 수 있지만, 단순히 AI라는 이유만으로 높은 연봉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자신만의 경쟁력을 키우고, 트렌드에 맞게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AI 시대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