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페 시그니처 상품을 만들어라
단골손님을 만들기 위해서는 내 카페 시그니처 상품을 만들어야 된다.
베이커리 카페, 플라워 카페, 디저트 카페를 한다면 매장 콘셉트에 맞는 시그니처 상품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
시그니처 상품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이다. ‘무에 유를 창조’ 하는 것은 힘들다, 주변에서 둘러보고 찾아야 한다.
첫 번째는 손님이 많고 잘되는 카페를 찾아서 벤치마킹한다.
장사가 잘되는 카페는 반드시 잘되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와 시그니처 상품을 찾아서 내 가게에 접목시켜 본다.
두 번째는 내가 가장 잘 만드는 상품을 카페 시그니처 상품으로 만든다.
샘플을 몇 개 만들어서 매장 단골손님들의 반응을 보고 선택하면 된다.
베이커리 카페는 허니버터 갈릭 빵, 달지 않은 단팥빵, 건강에 좋은 효모 호밀 빵 등이 좋다.
플라워 카페는 사랑하는 연인들을 위한 100송이 장미 꽃다발을 판매한다. 변화지 않는 영원한 사랑을 의미하는 히야시스, 튤립의 프리즈버드 꽃다발도 인기가 좋다.
디저트 카페는 테라로사처럼 레몬 케이크를 시그니처로 해도 좋다. 다만, 카놀레, 단호박 바 등 특별하고 맛있는 디저트를 개발해야 한다.
세 번째는 특별한 선물상품을 정기적으로 증정한다.
내 가게의 매출은 단골손님이 만들어 준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단골손님에게 주는 선물은 감사의 의미도 있지만, 단골손님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단골손님의 기념일이나 의미 있는 날들을 꼭 체크해 두어야 한다.
의미 있는 마음의 전달로 간단한 선물을 증정한다면 단골손님은 카페의 평생 단골손님이 될 것이다,
네 번째는 내 카페의 오픈 기념일 마케팅을 한다.
1주년 기념, 2주년 기념 등 특별한 날을 만들어 의미를 부여하면 된다. 기념일 이벤트를 만들고 단골손님과 정기적으로 소통하는 날들을 만들어야 한다.
다섯 번째는 메뉴 상품의 몇 가지는 꼭 스토리텔링 상품을 만들어서 단골손님에게 알린다.
스토리텔링되어 있는 상품을 단골손님에게는 시음 상품으로 서비스한다.
비용을 투자해서 광고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크다.
단골손님이 이야기하는 상품은 신뢰성이 높아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여섯 번째는 단골손님은 내 가족처럼 친절하게 응대하고 서비스해야 한다.
단골손님은 내 가족보다 더 소중한 존재다.
단골손님 덕분에 내 가게가 번창하고 내 가족들을 행복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단골손님의 의견을 존중하고 단골손님의 말은 언제나 옳다.’를 잊지 말자.
단골손님을 위한 진심 어린 서비스를 한다면 내 가게 카페는 반드시 성공한다.
왜냐하면 내 가게가 진정 어렵고 힘들 때 위로해 주고 도움 주는 사람은 단골손님이다.
언제나 내 카페를 사랑하고 아껴주는 단골손님들이 있기 때문에 내 가게가 존재하고 있다.
카페 창업 마케팅 tip
1. 벤치마킹으로 카페 시그니처 상품을 만든다.
2. 선물 상품을 만들어서 단골고객에게 증정한다.
3. 오픈 기념일 마케팅을 정기적으로 한다.
4. 신 메뉴를 개발하여 단골손님에게 시험 서비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