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용은 Sep 02. 2022

쌍봉사 일기 7/15(금):소크라테스는 초인인가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상기설

1

소크라테스의 죽음과 사상


<국가>를 본 이후 내가 사 왔던 다른 대화편들도 다 보았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이었다. 소크라테스에 대한 재판의 날, 소크라테스가 처형당하는 날에 있었던 일에 관한 대화편이다. 책을 읽고 궁금한 것이, 이 대화편 속의 소크라테스의 말은 어디까지가 실제 소크라테스의 말이고, 어떤 것들이 플라톤의 생각인지이다. 이전에 봤던 <국가>에서는 주장들 중 대부분이 크게 공감가지 않고 내용도 와닿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번 책에서 소크라테스가 죽음과 운명을 받아들이는 태도와 그 기저의 인생의 목적과 소명의식 등에서는 이전에서와는 달리 깊게 공감할 수 있었다. 이전에 <국가>에서의 핵심 질문(정의는 추구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해 <이방인>으로부터 내가 얻었던 생각이 거의 그대로 떠오르는 말과 행동들이었다. 이런 사상을 가진 사람이 왜 그때 그 질문은 그런 말로 대답을 했던 걸까? 소크라테스가 갖는 사상의 깊이와 플라톤이 갖는 사상의 깊이가 달랐던 걸까? 플라톤의 책 속에서 나타나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사상적 관계를 잘 몰라 조금 아쉽다.




2

플라톤의 상기설


플라톤이 얘기한 것 중 상기설에 관해서는 재밌게 읽었다. 플라톤은 이 세상과 다른 이상적인 실체에 해당하는 세상이 존재하며,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이를 비추는 그림자 세상이라고 주장하고, 이를 이데아론이라 한다. 상기설은 이 이데아론에서 시작한다. 이상적 세상에 존재하는 지식과 진리들은 우리가 태어나기 전 이데아에서 이미 알고 있던 것이며, 단지 그림자 세상에 내려와 이를 잊고 살아가는 중이며, 질문과 변증법을 통해 우리 속에 있는 진실을 스스로 상기해낼 수 있다고 하는 것이 상기설이다. 상기설의 배경에 있는 이데아론은 깊게 고민해보지 않았지만, 상기설의 방법론적 부분은 앞서 ‘상승 대화법’과도 비슷한 부분이 있는 만큼 재밌게 읽었다.


어떠한 의견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데 있어서 논리적 대화나 설명, 가르침 등은 크게 도움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설득하려는 상대 스스로가 그 문제와 의견에 집중하도록 만들고, 그의 무의식이 그 주제에 관한 아이디어를 스스로 찾도록 만드는 것이 설득과 가르침에 더욱 유효하다 생각한다. 논쟁과 설득을 이용한 다툼보다는 서로가 생각하지 못한 상황과 질문을 나누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에 더욱 건설적인 대화의 방법일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쌍봉사 일기 7/14(목):플라톤, 더 나은 대화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