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이 Sep 20. 2024

영국 학생 비자받기_02

비자 온라인 신청하기

비자 신청을 위해 모든 서류를 준비를 한 뒤 해야 할 일은 영국비자 이민국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하기이다. 온라인으로 필요한 내용과 질문애 답하고, 비용을 지불한 뒤, 필요 서류를 업로드하면 비자센터 방문 날짜를 예약할 수 있다. 처음에 혼자 하려면 조금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어서 비자 온라인 신청하는 방법을 자세히  남겨둔다.


1.  https://www.gov.uk/browse/visas-immigration 사이트로 접속한다. 

2.  study in the UK 선택한다.

3.  Student visa를 선택한다. 

4. Apply online을 선택한다. 

5. Start now>를 누른다.

6.  Accept analytics cookies를 누르고 질문의 해당 사항에 클릭하고 Continue를 눌러 계속 순서대로 해나간다.

7. 몇 개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Apply now를 누르면 본격적인 비자 신청으로 들어간다.  

8. 다음은 비자 신청화면으로 1. start부터 6. Further actions까지 6개 단계로 되어있다. 

9. 질문에 계속 답하다 보면 다음 화면이 나오고 Save adn Continue를 누르고 학교에서 받은 CAS 번호를 넣는다. CAS에 필요한 정보들이 많다. 

10. 시간이 꽤 걸리는 작업이라 중간에 잠깐 쉬었다 다시 하고 싶을 때는 위 화면의 Return to this application later를 누른다. 지금까지 기입한 내용이 저장이 되어 email로 링크가 와있어 그 링크를 누르면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이 기능을 몰라서 중간에 몇 번이나 처음부터 다시 해야 했다. 

11.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1. Start 2. Application 3. Documents 4. eclaration의 60~80개 정도의 질문에 답을 하면 5. pay 페이지가 나온다. 여기서 IHS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12. GO to IHS website로 가서 필요사항들 기입하면 비용을 내라고 나온다. 학생은 1년에 776파운드로 4년이면 3,104파운드인데 IHS비용을 미리 계산해 보니 3,492 파운드를 지불하라고 한다. 처음엔 여기에 비자 신청 비용 490파운드를 더한 비용인줄 알고 그런가 보다 했는데 비자 신청 비용은 나중에 또 지불을 해야 한다. 전체 비용이 어떻게 계산되어 나온 건지 알려주면 좋을 텐데 총액만 나와서 긴가민가 하는데 또 지불은 달러로 나와서 갑자기 4,788이란 숫자가 떠서 당황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USD이다. 계산은 파운드로 했는데 USD로 결재를 하라니 환율로 인해 정확한 비용을 알 수 없어 답답했다. 이거 원 수수께끼도 아니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어서 맞겠지 싶어 그냥 지불했다. 

생각보다 비용이 너무 비싸 계획에 없던 큰돈이 들어가게 되어 또다시 영국 유학 시스템을 생각하게 되었다. 분명히 영국 재정의 많은 부분을 유학생에 낸 돈으로 충당을 하고 있다는 확신이 든다. 하지만 어쩔 수가 없는 게 이렇게 비싼 학비와 물가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아이들이 여전히 영국으로 유학을 가려고 하고 나도 그중에 하나이니 할 말은 없다. 어쨌든 이 비용을 지불하면 비자 신청 시 필요한 IHS reference numbe가 메일로 온다. 

13. 돈을 다 지불을 하면 비자 센터 방문 날짜를 정하라고 나오는데 아직 결핵검사 서류가 준비되지 않아서  넉넉히 5일 뒤로 잡고 그사이 모든 서류를 준비하여 업로드하기로 했다. 예약 확정 서류가 메일로 온다. 나중에 비자 센터 방문 시 지참하고 가야 한다. 


넣어야 할 내용도 많고 몇 번 다시 하고 돈 지불할 때는 더 꼼꼼히 살펴보느라 몇 번을 다시 계산하고 하다 보니 온라인 신청하는데 몇 시간이 걸렸다. 이런 작업을 자주 하는 유학원을 통하면 금방 했을 텐데 혼자 읽어보고 하려니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었다. 어쨌든 오프라인 비자 신청 날짜를 잡았으니 안심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