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하 Nov 29. 2023

글 쓰는 이유

방황하는 내 마음을 잡기 위한 글

글쓰기는 운동과 같아서 매일 한 문장이라도 쓰는 근육을 기르는 게 중요하답니다.


브런치에서 알림을 받았다. 요 며칠 나의 글쓰기는 얼음 상태가 되어버렸다. 발단은 지난 강의부터였다.

"이제 열심히 써봤으니 잘 써볼 단계입니다."

"경험만 쓰고 끝나는 일기가 아니라 고찰이 담긴 글을 써봅시다."


갑자기 부담이 밀려왔다. 몇 개 안 되지만 이제껏 쓴 글이 부끄러워졌다. 쓰기가 지속되려면 내 글을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해야 한다는데 시작부터 글렀다. 서랍 속에 쟁여둔 글들 하나하나 다 일기 같고 유치하기 그지없었다. 하아, 나 이렇게 멘탈 약했던 사람인가. 잘 쓰인 글들을 보며 기죽었던 마음도 꿋꿋이 다잡았는데 결국 놓쳐버린 내 멘탈은 무너져버렸다. 그리고 2주간 글하나 올리지 못했다.


서랍 속 글들이 길을 잃은 채 방황하고 있던 중, 꾸준히 써야 한다는 브런치의 경고문 같은 알림이 왔다. 아무도 알림 받은 것을 알지 못하고 내가 글을 안 쓴다 해서 뭐라 할 사람 없지만 반 친구들 앞에서 선생님께 혼나는 아이처럼 너무 부끄러웠다. 어휴 어서 쓰자. 일기가 되든 뭐든 쓰다 보면 되겠지.


도대체 글을 왜 쓰는 것일까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다. 글을 쓰고 싶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내가 글을 쓰고 이루기 위한 목표는 무엇인지. 자기소개에 적어놓은 글을 다시 한번 되뇌어 보았다.

"40대가 되도록 꿈꾸기만 한 그림 동화 작가를 이제 진짜 이루어 보자는 마음으로 한 발 내디뎠습니다. 주부라는 직업 옆에 동화작가가 붙을 수 있도록 달려보겠습니다."

 

<여행의 이유>에서 김영하 작가는 '추구의 플롯'에 대해 이야기한다. '추구의 플롯'에 따라 잘 쓰인 이야기는 주인공이 외면적으로 추구하는 목표가 아니라 내면적으로 간절히 원하던 것을 달성하도록 하고, 그런 이야기가 관객에게도 깊은 만족감을 준다. 그리고 관객들이 '추구의 플롯'을 따르는 이야기가 오래도록 사랑받는 이유는 자신의 인생을 그 플롯에 따라 사고하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능력보다 더 높이 희망하며, 희망했던 것보다 못한 성취에도 어느 정도는 만족하며, 그 어떤 결과에서도 결국 뭔가를 배우는 존재다라고 말한다.


그림동화 작가는 내 외면적인 목표일 것이다. 그리고 추구의 플롯에 따르면 나는 그림동화작가를 이루기 위해 여러 과정을 거칠 것이고 희망했던 것만큼 이루거나, 혹 그만큼까지는 아니더라도 나는 그 과정을 통해 깨닫고 얻어지는 것이 있을 것이다. 그게 무엇이든, 실보다는 득이 많으리라 믿는다.


그래, 진짜 근육 만드는 것은 실패했으니 글 근육만큼은 성공시켜 보자. 작심삼일도 삼일에 한 번씩 하라고 했다. 그러면 3일이 9일이 되고 12일이 되고 언젠가 300일이 되겠지. 그렇게 다시 일어서보기로 했다. 오늘이 작심삼일의 첫날이 되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신없는 최작가의 베테른 호수 앞에서 부려보는 여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