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일 Jan 20. 2023

비전 워크숍

워크숍 준비부터 결론까지

워크숍으로 비전키워드 도출을 하는 이유

1. 비전에 대한 공감도 향상 

비전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공감”이다.  공감도 향상은 본인의 의견수렴이 반영될 때 높아질 수 있다.

2.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다 (좋은 키워드 발굴)  

다수의 아이디어 사이에서 좋은 비전을 만드는 확률이 높아진다. 워크숍을 통한 핵심단어 발굴은 기대 이상의 키워드가 도출될 수 있다.

3. 직원들이 회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 

비전의 필요성, 회사의 상황을 다시 한번 되돌아봄으로써 회사를 더욱 잘 이해하게 된다.

4. 부서/상하 간 갈등과 스트레스 해소

워크숍을 통해서 부서 간, 상하직원 간 대화의 기회가 많아지게 된다. 직원 간 이해도 향상에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  


워크숍을 통해서 얻어야 하는 목표

1. 비전 키워드

2. 핵심가치 후보군

3. 전략과제(안)

비전 워크숍에서 직접 비전을 완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워크숍을 통해서 얻어야 하는 것은 향후 만들어질 비전 체계도 기반이다. 원칙적으로 비전이 확정되고 비전에 따른 전략과제를 설정하는 타당하나 비용 & 시간적 제약으로 비전과 병행하여 전략과제 후보(안)을 만들 수 있다.

tip) 실질 TFT를 운영해 보면 임직원을 한자리에 모으기 쉽지 않기 때문에 기회가 있을 때,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TFT팀은 향후 비전 워크숍에서 얻어진 키워드와 기존 경영진 인터뷰를 조합하여 비전체계(안)을 만들어 경영진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tip2) 핵심가치가 완료되면 이를 기초로 조직의 인재상으로 연결되고, 인재상은 다시 채용, 인사평가의 기준으로 삼게 된다.



워크숍 준비하기

워크숍은 기획, 진행, 결과 보고 순으로 진행된다.

워크숍 기획 시 고려해야 할 가장 핵심 요소는 워크숍 진행을 외부에 맡길지 내부에서 진행할지 선택하여야 한다.


외부 업체 고려 영역

   - 워크숍 총괄 대행 여부

   - 비전워크숍 사회자

   - 특강


비전 워크숍 사회는 외부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안이 결과를 도출하는데 유리할 수 있다.




워크숍 일정 사례

1박 2일 일정의 비전워크숍 예시이다.  첫날 특강은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어주는 마중물 역할이다. 따라서 가급적 밝고 가볍게 들을 수 있는 강의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필요시 저녁에 특강을 잡을 수 있으며 이때에는 레크리에이션이 일반적이다.




 비전워크숍 결과 사례

비전을 정성/정량 비전으로 구분하였고, 이를 다시 구성원 비전과 사업비전으로 분류해 총 4개의 카테고리로 비전결과를 도출하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