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렛츠기릿맨 Aug 02. 2023

도시의 색을 담아내다

요시고 사진전

처음에 요시고 사진전을 가려고 했던 것은 2021년 12년 그라운드시소 서촌에서 개최된 전시회였다. 당시 서울에 갈 일이 있었고 당시에는 요시고 사진전이 화제였다. 그러나 도착했을 때 현장판매는 종료되어 보지 못 했었다. 사실 그때는 사진보다는 화가들의 작품 전시회에 더 관심이 있었기에 그렇게 아쉽지는 않았다. 그러나 부산에서 요시고 사진전이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을 때는 조금 달랐다. 이번에는 꼭 보러가겠다고 굳게 다짐했고 이번에는 볼 수 있었다. <요시고 사진전: 따뜻한 휴일의 기록>은 세개의 대주제로 구성된다.

ARCHITECTURE, DOCUMENTARY, LANDSCAPE

각 파트별로 소주제도 있으며 보고 느낀 점을 공유하고자한다.


1. ARCHITECTURE

첫번째 공간은 LIGHT&SHADE 와 SYMMETRY&GEOMETRY 로 구성되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건축물 사이 사이에 명암을 대비되게 촬영했고 건축물이 가지고 있는 균형과 기하학적 형상을 사진으로 잘 나타냈다. 명암을 극대화하여 우리가 평소에 본 적 있는 풍경을 낯설게 만들고 기하학적 균형을 강조하여 처음 보는 건축물을 편안하게 만드는 사진 기술에 감탄하고 들어갔다.

2. DOCUMENTARY

도시마다 다른 자연환경과 문화가 만든 풍경을 매우 사실주의적으로 잘 나타내었다. 두바이의 사진에서 보이는 모래의 질감과 바닥에 깔아놓은 모래들은 사막이 내 앞에서 살아 숨 쉬는 것 같았다. 마이애미와 올랜도 같은 경우는 내가 직접 방문해본 도시들이어서 추억이 새록새록했다. 유니버셜 스튜디오와 디즈니월드의 그림들은 나를 그 곳으로 대려다준 것 같았다. 일본 같은 경우는 일본식 전통가옥의 고혹한 분위기를 잘 살렸고 이자카야의 다양한 면모를 포착해 사람 냄새가 느껴졌다. 요시고는 세계적인 도시를 여행하면서 그 도시의 주요한 특징과 문화유산을 사진에 담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나라들끼리 배치되어있어 그 대비가 더욱 돋보였다.  

3. LANDSCAPE

풍경이라는 주제지만 바다와 해변의 모습을 카메라에 많이 담았다. 사진전을 홍보할 때 쓰인 사진들은 다 이 곳에서 나왔다. 요시고가 스페인의 바닷가 마을인 산 세바스티안에서 나고 자랐기 때문에 수영을 배우고 해양 액티비티를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풍경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주변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첫번째 사진은 처음 봤을 때 피난민들의 임시거처 같아 보였지만 사실은 두번째 사진을 확대한 것이다. 두번째 사진을 보면 이들은 그저 바다로 피서를 온 사람들인 뿐이다. 이렇게 주변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관점이 달라지는 것을 잘 표현한 것 같다. 이것 말고도 똑같은 바다를 조명, 위치, 파도의 모양 등에 따라 다르게 표현하여 다른 인상을 주고자 한 것도 

요시고는 요즘 같은 세상에서 누구나 사진가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왜냐하면 모두가 핸드폰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도 길을 가다가 좋은 사진이 나올 것 같다고 생각되는 장면을 핸드폰을 꺼내어 찍을 때도 많다고 한다. 사진을 예술 중에서 가장 간단히 접할 수 있고 기술적으로 서툴러도 그 부족함이 자신만의 장점이자 특징이 될 수 있다는 얘기를 했다. 돈은 생각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밀고 나가며, 멈추지 않는 것이 성장의 길이라고도 했다. 요시고는 공간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각 물체의 무게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빛을 최대한 활용한다고 한다. 한 곳에서 오랜 시간 대기하며 자신이 원하는 빛을 기다리기도 한다고 했다. 나 역시 열정과 인내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