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nterbreak Feb 12. 2023

우울한 나와 둥근 곱슬머리

나는 앞일이 깜깜하고 인생이 버거웠다.


둥근 곱슬머리의 아기 푸들이 누워있을 땐 감정이 보인다. 행복해 보이고, 슬퍼 보이고, 따분해 보이고, 편안해 보이고, 실망스러워 보인다. 사람들이 나갈 때면 애타는 눈빛으로 바라보는 듯이 느껴진다.


눈빛이 말했다. ’ 혼자 있으면 나 심심한데!’


오전에 갈 곳이 있다는 동생을 붙잡고 버스정류장까지 같이 가자며 나섰다. 몸에 뭐가 닿는 것을 싫어해 승질 부리는 강아지에게 힘겹게 엉덩이가 뚫린 네발 달린 털옷을 입혔다. 버스정류장까지 세 가족이 함께 걸었다. 꼿꼿이 세워진 꼬리가 쉴 틈 없이 흔들리는 것을 보고 나는 잠시 행복해졌다.


“누나 이따 봐 빨리 와,라고 해야지” 내가 말했다.

“안녕, 우리 꼬밍이” 동생이 말했다.


우리는 아기 푸들이 말을 할 수 있다면 이렇게 말할 것이라는 상황극을 하며 헤어졌다. 한참 버스를 쳐다보다가 여느 때처럼 공원으로 향했다. 다른 강아지 오줌냄새, 흙냄새, 눈냄새를 맡고 눈 밑에 묻힌 낙엽 위를 파헤치고 뛰어다녔다. 나는 조금 더 행복해졌다.


공원에서 돌아오는 길은 아직 빙판길이다. 담요에 아기 푸들을 싸서 안고 조심조심 걸었다. 내 발걸음대로 눈앞에 둥근 곱슬머리가 위아래로 흔들렸다. 나는 행복의 장면을 한껏 들이마셨다. 들이마셨다. 산책에서 돌아와 누워있는 아기 푸들은 기뻐 보였다. 아기 푸들의 눈빛이 말했다.


‘많이 뛰어다녀서 지금은 쉴 시간이야. 물 좀 줄래?’


나는 출근을 했고 눈물이 났다. 나는 앞일이 깜깜하고 인생이 버거웠다. 둥근 곱슬머리가 흔들리는 모습을 떠올렸다. 둥근 곱슬머리를 다시 한번 들이마시니 감정이 잔잔해졌다.


작가의 이전글 뭐든 잘하는 법, 말랑말랑 해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