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부른하마 Oct 29. 2022

사람들은 제주도로 언제 가장 많이 갈까?

PM공부일지

예전에 제주도에 놀러 갔을 때, 웃지 못할 추억이 하나 있습니다. 열심히 관광하고 저녁으로는 '역시 제주도는 회지!'하고 갔는데 너무 열심히 놀았는지 너무 시간이 지나 가게가 모두 문을 닫았었습니다. 그래서 '제주도는 역시 돼지지!'하고 고깃집을 갔는데 이미 자리가 꽉 차서 고기도 못 먹었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다.'원래 여행 첫날은 숙소 밥이지!'하고 숙소 식당을 갔는데 이미 입장시간이 지나서 들어가지 못했었습니다. 결국 그렇게 파란만장했던 제주도 첫날밤의 저녁은 겨우 찾은 마트에서 산 라면이 되었습니다. 그 추억이 생각난 김에 대체 언제 찾아가야 제주도에 사람이 없을까?라는 고민이 들었습니다. 언제 사람들이 제주도를 많이 방문하는지 2021년 지표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제주도에는 언제 많이 갈까?                    



* 지표 시각화(2021년 제주도 월별 관광객 수)


결론. 가설 x

- 6~8월에 관광객 수가 제일 많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10월이 제일 관광객이 많음

- 6~8월이 비교적 관광객 수가 많은 것은 맞으나 4~5월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음 


Why?) 왜 틀렸을까?


1) 무더운 여름철에 가기에는 제주도가 더 덥고 습함(봄, 가을철 여행 선호)

2) 제주도 하면 생각나는 식물들이 봄,가을에 만개(유채 : 3월, 벚꽃 : 4월, 억새 : 10~11월)

3) 제주도 성수기 (7~8월)때 숙소 가격이 비싸짐

4) 10월에 워크샵 등 업무 일정으로 인한 방문자수 증가(9월 대비 회의 및 업무 관광객 504% 증가)

5) 2021년 11월부터 위드 코로나로 인해 관광객 수 증가 


2. 제주도에는 왜 갈까?                    


* 지표 시각화(2021년 제주도 방문 목적 비율)


결론. 가설 O

- 휴양 및 관람이 75% 전체 방문자 수 중 4분의 3을 차지

- '여가' 키워드에 포함되는 레저스포츠 비율도 9%로 꽤 전체 이용자 비율 중 2위 


+) 월별 특이점

- 10월은 워크숍 등의 회의 및 업무로 방문하는 사람이 16.6%로 큰 비중을 차지함

- 2월(설날), 5월(가정의 달), 9월(추석) 등에는 친지 방문 등의 사유를 가진 관광객 수 증가

- 수학여행 등 교육여행 관광객 수가 생각보다 적음(코로나 19 영향 추정)

 

3. 제주도 여행을 어떻게 즐길까?                    


* 지표 시각화(2021년 제주도 여행행태)


결론. 가설 일부 맞음

- 개별여행이 92% 전체 방문자 수 중 대부분을 차지

- 그러나 10월부터 부분 패키지, 패키지를 이용하는 고객들 급증(전체 관광객 대비 21%) 


Why?) 왜 틀렸을까?

1) 9월 대비 10월 50대 이상 여행자 수 증가 (22.5% -> 27.6%, 연령이 높을수록 패키지여행 선호도 증가)

2) 10월 말 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으로 단체여행 급증(여행사를 통한 단체 모임의 경우 인원 제한 X)


마치며...

오늘은 2021년 제주도의 관광객 수를 통해 제주 여행에 관련한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예상대로 지표가 나온 부분도 있고 아닌 부분도 있는데 확실히 2021년은 코로나를 한번 겪은 해라 그런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표들이 점점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트캠프 끝나면 취업 전에 제주도 한번 다녀오고 싶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