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현 Jul 26. 2023

나, 캥거루였구나

저번 주말 부모님이 대구에서 올라오셨다. 

 

가게의 짐들을 정리하기 위해 전기트럭을 타고 300km가 넘는 길을 달려오셨다. 오전에 출발했지만 휴게소에서 두 번의 충전을 거쳐 저녁이 되어서야 도착했다. 


 평소보다 불편하게 먼 길 와서 딸내미 뒤치다꺼리만 잔뜩 하고 트럭 한가득 짐을 실어 주차장을 나서는 모습에 울컥했던 나. 가게를 그만하는 일은 그렇게 슬프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그 순간엔 여러 가지 감정이 들었던 것 같다. 30대의 꼭대기를 넘어 언덕을 내려가는 딸을 아직도 챙겨야 하는 엄마아빠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 그런 엄마아빠의 인생, 그리고 나의 인생에 대한 생각. 가게를 준비하는 과정부터 지금까지의 기억들에 대한 설명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마음이 그 짧은 시간 안에 한꺼번에 뒤섞여 생성되는 눈물을 참았다. 


 나의 가족은 엄청 돈독하고 사이좋은 화목한 가족은 아니지만 짧은 헤어짐이라 할지라도 내가 떠나거나, 부모님이 떠나는 모습을 볼 때면 왠지 모를 먹먹함이 항상 존재한다. 헤어져 있는 시간 동안 각자의 삶이 흘러간 모습을 다음 만남에 확인할 때면 함께할 시간이 줄어들고 있구나를 체감하는 순간 잠시 또 슬퍼진다. 부모님 주변 친구들의 자식들은 결혼하고 손주도 있는데 결혼도 연애도 안 하는 딸을 보고 있자면 답답하기도 할 텐데 도움이 필요할 때면, 지금까지도 도와주는 엄마아빠에게 죄송한 마음이 크다. 가게 앞이 초등학교라 알게 된 사실 하나, 데리러 오는 부모들이 그렇게 많은지 몰랐다. 나는 그 모습을 보고  '입학식만 같이 가주고 혼자 다녔던 것 같은데..' 라며 과잉보호가 아닌가 싶었는데, 부끄럽게도 아직도 돌봄 받는 내가 그런 생각을 할 자격이 있었나 싶다. 30대 후반으로 가고 있는 살찐 캥거루주제에. 그래도 변명을 조금 해보자면, 내가 책임져야 할 가족이 털가족, 고양이뿐이니 그만큼 부모님을 더 잘 챙겨드리고 있지 않을까..?


내 글의 매력은 재밌고 유쾌한 것인데 아무래도 요즘 나의 상황이 밝지 않다 보니 어두운 글이 써질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며칠 전엔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얼마나 좋은 게 오려고 소중히 여기던 것을 이렇게 단시간에 잃어가는가라고. 가장 소중했던 나의 털가족, 헤니. 그리고 내 손이 닿지 않은 곳 하나 없는 나의 가게. 이젠 좋은 일들을 조금 기대해 봐도 되겠지. 그렇게 마음을 다스리며 반짝반짝한 생각들을 글로 쓰겠단 다짐을 하고 지금은 배고파 날뛰는 나의 Hunger Hormone들을 진정시켜 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괜찮은데 그들이 괜찮지 않나 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