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을 나는 백구 Sep 08. 2024

짧은 글 긴 이야기(25)

비문학 독해 연습 파일 (25)

이 글은 수능 비문학 독서 지문 공부를 위해 연습용으로 만들었습니다. 지문의 내용을 읽고, 가볍게 문제를 풀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동일론과 기능주의     


  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과 기계의 사고 과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지 철학 분야에서는 인간의 사고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동일론과 기능주의 이론은 인간의 사고 과정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대표적인 입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동일론은 인간의 사고 과정을 인식과 생각, 감정 등의 다양한 측면으로 나누어 이해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인간의 지식과 의식이 신경세포들의 활동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이에 비해, 기능주의 이론은 인간의 지식과 의식을 정보처리 시스템으로 이해하며, 인간의 뇌가 입력되는 정보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는 입력되는 정보를 처리하고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함께 동작해야 하며,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뇌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기능주의 이론도 인간의 지식과 의식이 정보처리 기능에 의해 발생한다는 점을 과소평가한다는 비판이 있다. 인간의 지식과 의식은 사회와 문화적 배경에 따라 크게 영향받기도 한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더구나 다른 학문들, 예를 들어 진화심리학은 인간의 사고 과정을 진화 과정에서 유전자가 조절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는 점에서, 사회인지 이론은 인간의 사고 과정을 사회적 상황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는 점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1. 동일론은 인간의 지식과 의식이 뇌의 활동 결과로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O/X)     

2. 동일론과 기능주의 이론 모두 인간의 문제 해결과 학습 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 대표적인 입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O/X)







1(X)     2(O)
매거진의 이전글 짧은 글 긴 이야기(2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