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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린엔지니어 Aug 17. 2024

창업 스쿨 - 패션 머천다이징 2

아트와 사이언스의 미학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업 스쿨 - 패션 머천다이징" 강의안 두 번째 챕터 <패션 시장 분석>를 완성했어요. 오늘 꼭 기억해야할 내용은 아래와 같네요. 


트렌드 분석은 예측이 아닌 준비다
트렌드를 맹목적으로 따르지 말고, 브랜드에 맞게 해석하고 적용하라  
경쟁사 분석은 거울이다
경쟁사의 강점은 배우고, 약점은 기회로 삼아라  
소비자는 말하지 않는다, 행동한다
소비자의 말보다 실제 구매 행동과 패턴을 주목하라  
데이터와 직관의 균형이 핵심이다 (역시나 아트와 사이언스의 미학이 필요한 영역이죠!)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통찰을 조화롭게 활용하라  
시장 분석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한 번의 분석으로 끝내지 말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업데이트하라  


하지만, 저도 아직 해결하지 못한 숙제가 몇 가지 있긴한데요. 

제가 빅데이터 세대가 아니다보니, 구체적인 분석툴로 실제 트렌드 키워드 분석을 해보지 못했어요. 한 번 시도해봐야 할 영역이라 생각해요.  

오늘의 사례 연구는 ZARA, H&M, UNIQLO의 비교 분석인데, 스타트업이 참고할만한 좀 더 소규모 신생 브랜드 사례를 찾아서 다시 정리해봐야할 것 같아요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해 고객가치를 발견하는 과정을 좀 더 심도있게 정리할 필요도 있겠어요. 디커플링을 다시 읽어봐야할 듯 하네요! 

이번 챕터를 마치면, 트렌드, 경쟁자, 타겟 고객 분석을 기반으로 각자의 브랜드를 위한 시장 조사 보고서 작성을 실습해야할텐데요. 그 전에 보고서 템플렛을 하나 준비해야겠습니다.



언제나처럼 더 많은 이야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강의안과 목차는 조금씩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컨설팅의뢰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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