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동석 Jan 03. 2024

늘 푸른 하늘   

먹구름 가려 사는 푸른 하늘 


오늘 불만스러운 점이 있으셨나요? 아님 만족스러운 점이 있으셨나요? 


돌다 있을 수 있지만, 오늘하루 가장 만족스러운 점을 보려고 노력해 보세요. 더 잘한 것에. 더 긍정적인 것에. 집중해 보세요. 부정적인 것을 정리하는 건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겁니다. 반대로 자신의 긍정적인 것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부정을 밀어낼 수 있는 힘이 생긴답니다. 우선 너무 억지로 밀어내려고 하지 마세요. 지금부터 봐야 하는 건 자신의 행동들이 조금씩 변해가고 즐거워하는 자신의 모습이었으면 합니다. 



사람은 잘하는 것보다 못한 거에 더 많은 신경을 쏟기 마련입니다. 자신의 잘 한 점보다 못하고 아쉬운 점들이 더 신경 쓰이기 마련이죠. 신문 기사나 드라마의 내용들을 보면 좋은 소식보다 나쁜 소식에 더 많이 관심이 쏠리게 되죠. 사람들은 누가 잘 되는 것보다 못 되는 쪽이 훨씬 자신의 마음이 편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남이 못 되는 쪽이 훨씬 익숙하고 재미나죠. 주변의 어떤 CEO가 자선단체에 기부를 한기사와 CEO가 직원들에게 횡포를 해서 쫓겨났다는 기사를 본다면 어떤 기사가가 더 재미있을까? 


자신보다 다른 사람이 잘 된다고 생각을 해보세요. 나이 어린 동료가 승진 대상자가 되었다면! 자신의 배우자보다 더 멋지고 근사한 사업을 운영하는 사람이었다면 그 사람 앞에서 근사하게 칭찬해 줄 수 있을까요? 속은 화가 나기도 하고 질투도 분명 날것입니다. 수능 시험에서 친구는 합격하고 나만 떨어지면 그 사람에게 진정으로 “훌륭했어, 잘했어!”라고 칭찬해 줄 수 있을까요? 겉으로는 “잘했어! 축하해”라고 말해 줄 수는 있지만 속 마음도 과연 그럴까요? 이건 자신의 입장에서 상대에게 좋은 모습으로 보이려는 사람의 본성입니다.


자신이 더 잘하고 있다. 행복하다. 불행하지 않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서죠. 그러니 사람들은 그렇게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소리입니다. 지금부터 반대로 생각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세포 하나까지 긍정적인 것들만 흡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죠. 다시 한번 말하지만, 부정을 생각하고 억지로 지우려고 할수록 그 구덩이에서 더 깊숙이 빨려가게 된답니다.  


예를 들어 코끼 한 마리가 아주 날카로움 칼에 찔려 죽어 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2M 정도 되는 아주 날카로운 칼이 코끼리 심장에 찔려서 피를 폭포처럼 콸콸 흘러 강의 반 정도를 붉게 물들어 죽어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얼마 후 누워 죽어 있는 코끼리를 머릿속에서 지워보세요. 아마도 아무리 지우려고 해도 이건 머릿속에서 지워낼 수가 없을 겁니다. 더 자극적이고 끔찍하게 생각할수록 머릿속에서 더 오래 남게 되죠. 뇌는 더 자극적인 내용과 이미지를 더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인생을 살며 아무리 좋은 일들이 많더라도 한 가지 나쁜 일은 더 오래 남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이것을 지울 수 있는 건 억지로 지우려고 하면 할수록 더 생생해 지죠. 그러니 반대로 오늘 자신이 가장 기분 좋은 일에 고마운 일에 자신이 가장 잘한 일에  그 이유와 생생한 이미지를 더해서 집중해 보세요. 그 생생한 기억이 많이 쌓일수록 그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들을 밀어낼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인생을 살며 하루하루 살아가는 일들이 너무 버거워질 때. 다른 사람에 비해서 많은 것들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큰 절벽이 절 가로막을 때마다. 전 환경 탓 회사 탓, 가족 탓, 사회 탓, 안 풀리는 인생 탓을 하며 억울해하며 그 화를 참지 못했습니다. 점점 그 불안함 때문에 행동은 소극적이며 우울하기까지 했답니다. 분명하게 알게 된 건, 제가 봐야 할걸 보지 못하고 엉뚱한 것만 집중하며 살아왔다는 걸 뒤늦게 깨닫게 되었답니다. 지금은 그 반대의 삶을 살아가고 있답니다. 제가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그리고 가장 기뻐하는 것, 사랑하는 사람과 그 사람이 행복해하고 즐거워하는 순간순간을 찾는답니다. 반복적으로 꾸준하게 행동하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잠깐 한다고 달라지는 건 없지만 꾸준하게 반복적인 행동은 결과로 만들어지게 된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늘 하는 것이지만 자신의 즐겁게 하면 할수록 더 가치는 높여지게 됩니다. 반복적으로 계속되는 좋은 일, 고마운 일들이 오래 시간 지속될수록 별거 아닌 사소한 일들이 생기더라도 과거처럼 증폭되는 일은 없게 된답니다. 즐거워지고 기쁜 에너지들이 자신이 바라는 곳으로 이끌어 주게 될 것입니다. 더욱 긍정에 생각에 집중되어 생각들이 쌓일 때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생각들이 머릿속에서 시원한 사이다처럼 밀려나게 됩니다. 제가 즐겁게 움직일 수 있도록 긍정적인 것들이 여럿 있지만, 가장 긍정적인 메시지를 찾은 건 바로 신은 제게도 공평하게 하루라는 시간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생은 다들 초보 인생입니다. 인생을 두 번 사는 사람은 아마도 없죠. 그러니 우리가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건 하루가 계속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모든 사람은 같은 조건의 하루를 사용하고 하루하루 연속되는 인생을 살아가죠. 


신은 그 중요한 시간을 정확하게 알려주기 위해서 하루 한번 해가 뜨고 지듯이 저와 타인이 그 어떤 것(환경, 부모, 조건)들이 다를지 몰라도 하늘이 주신 공평한 하루는 제게도 똑같이 주셨다는 것이다. 그러니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에 너무 감사하고 있답니다. 하루를 사는 것에 절대 무시하지는 않게 되었죠. 사람마다 그 어떤 환경은 다를지라도 누구나 평등하게 내려 주신 하루는 신의 선물이라 생각하고 감사하게 받는답니다. 아침해가 뜨고 해 가지는 시간까지 오늘하루 자신을 위해서 충분히 사용하기 위해 에너지를 쏟아야 할 것입니다. 


현재 삶이 만족스럽지 못했다면 미래의 대한 생각들은 당연 불안할 수밖에 없답니다. 현재의 삶이 불만과 부족으로 가득할수록 미래의 행복은 절대 덮일 수 없다는 걸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과거를 후회하면 미래는 불안해질 뿐입니다. 그러니 오늘 하루 지금 현재에 일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해 보세요. 

아두운 먹구름은 근방 지나가 버리고 늘 맑고 푸른 하늘이 펼쳐질 것입니다. 



만족스러운 기분을 만드는 방법. 

 

  오늘 고마운 일에 집중한다.  

  오늘 잘 한일 일에 집중한다.

  오늘 즐거운 일에 집중한다. 

  오늘 한일에 집중한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맑은 하늘 별 떨어질 걱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