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nside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인 Jun 04. 2023

관계에 관한 고찰

정리보단 수리먼저

최근 인스타 피드를 보거나 유튜브를 보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는 인간관계가 있다면 바로 끊어버리라는 내용이 최근 부쩍 많아졌다. 그 사람의 어느 한 부분이 나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어느 한 부분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준다면 그 사람과 바로 손절을 때려버리라는 것. 딱 보기엔 정말 속 시원하고 명쾌한 조언이다. 그러나 현실의 특히나 정이 많은 나는 그게 참 쉽지 않던데. 다른 사람들은 사람과의 관계를 끊는 게 그렇게 한 번에 되는 걸까?라는 생각이 들어 조금 우울해졌다.


언젠가 친구와 함께 맥주를 마시며 사람과의 관계는 집과 같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 어느 한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집을 부숴버리는 사람은 없다. 오히려 새로 벽지를 칠하고, 망가진 부분이 있다면 수리를 하고, 예쁘게 인테리어를 하며 그 집을 아껴준다. 새로운 집을 짓고 그 속에서 시간을 보내고 추억을 쌓으며 그 새로운 집은 점점 언젠가 훌쩍 떠나게 되더라도 다시 돌아갈 수 있는 나만의 소중하고 안락한 장소가 되어간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도 그래야 하지 않을까? 크고 작은 갈등 하나에, 혹은 그 사람의 습관이나 태도가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바로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맞을까? 우리 사람과의 관계는 오히려 집보다도 더 많은 애정과 노력이 필요한 건데. 왜 요즘의 사람들은 관계에 어떤 크고 작은 문제하나에 바로 „손절“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는 걸까?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기 쉬워진 만큼 그 관계를 끊어내기도 쉬워져 버린 걸까?


나는 손절을 고민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그 사람과 바로 손절을 하기보단 조금만 떨어져 지내라는 말을 해주곤 한다. 항상 똑같은 지루한 집을 떠나 여행을 떠났을 때 아무리 숙소가 좋고 새롭더라도 며칠이 지나면 내 방, 내 침대가 그리워지는 것처럼 사람도 함께 지내는 시간을 줄이고 만나지 않다 보면 문득 보고 싶어지지 않을까 하며 말이다. 또 떠나 있는 동안 내 감정이 가라앉으며 다시 만났을 때 내가 화났던 부분이 괜찮아질 수도 웃어넘길 수도 있는 일이니.


물론 그 집에서 도저히 살 수 없는 하자가 있다면 그 집을 떠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지나간 나의 관계들이 과연 서로 견딜 수 없을 만큼 스트레스를 받고 잘라내는 게 옳은 관계들만 있었을까? 조금은 서로가 노력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타협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맥주잔을 부딪힐수록 서글퍼져 왔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시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